
“李, 트럼프에게 ‘김정은과 만남 도울 수 있는 사람’ 인상 심어”
“트럼프에게 ‘이재명은 김정은과 만남을 도울 수 있는 지도자’라는 인상을 남겼다.”25일(현지 시간) 앤드루 여 브루킹스연구소 한국석좌는 “북한 문제가 이번 회담의 ‘스위트 스팟’이었다”며 이렇게 밝혔다. 스위트 스팟은 골프와 야구 등에서 공이 맞았을 때 가장 멀리 날아가는 최적의 지…
- 2025-08-2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트럼프에게 ‘이재명은 김정은과 만남을 도울 수 있는 지도자’라는 인상을 남겼다.”25일(현지 시간) 앤드루 여 브루킹스연구소 한국석좌는 “북한 문제가 이번 회담의 ‘스위트 스팟’이었다”며 이렇게 밝혔다. 스위트 스팟은 골프와 야구 등에서 공이 맞았을 때 가장 멀리 날아가는 최적의 지…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이 25일(현지 시간) 한미 간 고위급 소통을 위해 수지 와일스 미국 백악관 비서실장과 핫라인을 구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강 실장은 25일(현지 시간) 브리핑에서 “통상 협상 이후에 양국 대통령의 회담을 준비하면서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문제의 논의를 하기 위한 핫라인…

“‘오벌 오피스’를 꾸미고 있다고 들었는데 밝고 황금색으로 빛나는 게 정말 보기 좋다.”이재명 대통령은 25일(현지 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집무실 찬사’로 발언을 시작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올 1월 재집권 뒤 백악관 내 대통령 집무실인 오벌 오피스를 황금빛…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좋은 관계고, 비교적 최근 대화를 나눴다”면서 “아마도 올해 안이나 조만간 중국에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10월 말 경주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전후해 시 주석과의 정…

대통령실이 한미 정상회담 관련 브리핑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숙소와 관련한 의전 홀대 논란에 대해 “대통령 숙소는 미국 국무부 발표대로 블레어하우스의 전기 보수 공사로 인해 인근 호텔로 이동된 것”이라고 26일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영화로 보면 극적 반전이 있는…

미국을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한미 양국은 북한 도발에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며 “이와 동시에 대화를 위한 노력도 병행할 것“이라고 밝혔다.이 대통령은 이날 워싱턴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마친 뒤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초청 연설에서 “도널드 트럼프 …

김민석 국무총리는 26일 방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의전을 홀대받고 있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 “의전 형식에 대한 상호 의사 교환이 다 이뤄진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오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미측의 이 대통령 공항 의전 형식이 사전에 우리…

이재명 대통령이 25일(현지 시간) 한미 정상회담을 기념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즉석에서 건넨 만년필이 국내 수제 만년필 제작업체 ‘제나일’이 제조한 서명용 펜인 것으로 확인됐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이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즉석 선물한 펜은 국내 업체 제나일이 대통령…

국민의힘 새 당대표에 윤석열 전 대통령의 탄핵을 반대하는 ‘강성 반탄 친윤’ 장동혁 의원이 선출됐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선출된 정청래 대표는 국민의힘을 ‘내란정당’으로 규정하며 ‘정당 해산’까지 언급했다. 여야 모두 강성 대표 체제가 들어서면서 ‘강 대 강’ 극한 대치를 피하지…
![[단독]李대통령, 참전용사 잠든 알링턴에 ‘평화의 사도 메달’ 기증](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8/26/132256923.1.jpg)
미국 워싱턴을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알링턴 국립묘지 내 ‘무명용사의 비’에 헌화하는 일정으로 방미 마지막 날 일정을 시작한다. 이 대통령은 해외 6·25전쟁 참전용사들에게 한국 정부가 수여해왔던 ‘평화의 사도 메달’ 기념패를 기증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

대통령실 강훈식 비서실장은 25일(현지 시간) 한미 간 ‘핫라인’을 구축하기 위해 수지 와일스 미국 백악관 비서실장과 만났다고 밝혔다.강 실장은 이날 미 워싱턴DC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열고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문제 논의를 하기 위한 핫라인 구축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 시간) 이재명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주한민국이 주둔하고 있는 부지의 소유권을 요구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뒤 기지 현황에 관심이 쏠린다. 특히 평택에 있는 미군기지 ‘캠프 험프리스’는 미국의 해외 주둔 기지 중에서는 가장 큰 규모다. …

시작하기 전까지는 팽팽한 긴장감이 맴돌았다. 한미 정상회담 직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트루스소셜에 올린 글 탓이다. 그는 “한국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 숙청이나 혁명(a Purge or Revolution)처럼 보인다”며 “우리는 거기서 사업을 할 수 없다”고 했다. 하지만 …
한미 정상회담이 예정된 시간을 훌쩍 넘겨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된데는 공통 관심사를 이끌어 내며 공감대 형성에 주력한 이재명 대통령의 화술이 한몫을 한 것으로 평가된다.25일(현지시간) 대통령실에 따르면 이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간 회담은 오후 12시 43분부터 2시 …

김민석 국무총리는 26일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해 “한일 정상회담에 이어 의미있는 진전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8회 국무회의를 열고 “외교부를 중심으로 관계부처는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해 달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총리는 ”양 정상은 급격한 국제…

25일 열린 첫 한미 정상회담에서 이재명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내란 특검 관련 설명을 하던 중 ‘잭 스미스’가 거론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잭 스미스는 조 바이든 행정부 시절 트럼프 대통령 수사를 진두지휘했던 인물이다.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당정은 26일 내년 연구개발(R&D) 예산을 역대 최대로 편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2026년 예산안 당정 협의’를 가진 후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전했다.또 △인공지능(AI) 관련 예산 편성 △국민성장펀드 신규 조성 △내연 자동차…

이재명 대통령은 25일(현지 시간) “과거에 한국은 안미경중(安美經中, 안보는 미국 경제는 중국)의 태도를 취한 게 사실이지만, 이제 과거처럼 이 같은 태도를 취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고 밝혔다.이 대통령은 이날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초청 강연에서 ‘일각에서 한…

이재명 대통령은 25일(현지 시간) 한미 정상회담을 마친 후 연설에서 “한국은 한반도의 안보를 지키는 데 있어 보다 주도적인 역할을 앞으로 해 나갈 것”이라며 “국방비를 증액할 것”이라고 밝혔다.이 대통령은 이날 미국 워싱턴DC에서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초청 연설을 통…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이재명 대통령을 향해 “당신은 미국으로부터 완전한 지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대통령은 정말 스마트한(똑똑한) 사람”이라는 표현을 연거푸 했다고 한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한미 정상회담 직후 워싱턴에 마련된 프레스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