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컨베이어 대신 1인 ‘셀’서 맞춤생산… “車공장 미래”
16일 현대자동차그룹이 싱가포르 주롱혁신단지에 문을 연 ‘싱가포르글로벌혁신센터(HMGICS)’ 3층 자동차 생산 공장. ‘셀(Cell)’이라 불리는 작은 방처럼 생긴 타원형 공간 10여 개가 배치돼 있었다. 셀마다 작업자 한 명이 로봇 개 ‘스폿’과 함께 일하는 중이었다. 흔히 자동차…
- 2023-11-2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16일 현대자동차그룹이 싱가포르 주롱혁신단지에 문을 연 ‘싱가포르글로벌혁신센터(HMGICS)’ 3층 자동차 생산 공장. ‘셀(Cell)’이라 불리는 작은 방처럼 생긴 타원형 공간 10여 개가 배치돼 있었다. 셀마다 작업자 한 명이 로봇 개 ‘스폿’과 함께 일하는 중이었다. 흔히 자동차…
![쓸쓸히 쫓겨난 ‘Mr. 테슬라’… 해고뒤 더 빛난 ‘아이폰 아버지’ [딥다이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11/22/122291584.1.jpg)
유명한 창업자라 해도 이사회가 나서면 자신이 세운 회사에서 쫓겨날 수 있다. 한국에선 낯선 일이지만 미국에선 종종 이런 일이 벌어진다. 오픈AI 이사회가 공동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인 샘 올트먼을 해고한 것이 가장 최근 사례. 해고 이유는 경영 능력 부족과 주주 반발, 부적절한…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 속에서 ‘코리안 파워’의 TV 시장 장악력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3분기(7∼9월) 글로벌 TV 시장에서 매출 기준 29.9%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지난해 같은 기간의 27.5%보다 2.4%포인트가…

농심이 스마트팜 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삼아 첨단 푸드테크(식품과 기술의 합성어) 기업으로 변신하고 있다. 라면 이외 분야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중동 등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전략이다. 21일 농심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1∼6월) 사내 태스크포스(TF) 형태로 있던 스마트팜 조직…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의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정책과 현황을 총망라한 보고서가 국내에서 처음 발간됐다. 최근 아세안 국가들이 ESG에 대한 관심을 키우는 상황에서 아세안 진출을 고려하는 한국 기업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아세안센터는 21일 서울 종로구…

윤석열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영국 의회에서 한국과 영국이 “인류의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기여할 때”라고 강조하고, 양국의 협력 지평을 다방면에서 대폭 확장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영국 런던의 영국의회에서 ‘도전을 기회로 바꿔줄 양국의 우정’(A friend…

북한이 3차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나선 21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은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우주발사체(SLV) 발사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애드리언 왓슨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이같이 지적하며 “이는 여러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뻔뻔히…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자신의 건강 상태가 ‘매우 좋다(excellent)’는 내용의 건강진단서를 공개했다. 뉴욕타임스(NYT)는 21일(현지시간) 트럼프 캠프 대변인 스티븐 청이 전날 자신의 X(엑스·옛 트위터)에 트럼프 전 대통령의 건강진단 결과서를 게재했다고 보도했다.이번에 …

일본 정부는 22일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 기술을 사용한 위성이 지구 궤도로 투입된 점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현지 공영 NHK, 아사히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1시께 2번째 임시 기자회견을 열었다마쓰노 관방장관은 “북…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간 인질 협상 합의가 “이제 매우 가까워졌다”고 말했다.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미 백악관에서 자국 내 펜타닐 유입 대응 공개회의를 진행한 뒤 취재진 질문에 이같이 답하며 “인질 중 일부를 아주 조만간 집으로 …

이스라엘 정부는 21일(현지시간) 8시(한국시간 22일 오전 3시) 인질 석방 등과 관련한 각료 회의를 소집한다고 발표했다. 타임스오브이스라엘, CNN 등에 따르면 이스라엘 총리실은 이날 “인질 석방 문제에 대한 진전을 고려할 때” 이러한 각료회의를 가지겠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

윤석열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버킹엄궁에서 찰스 3세 영국 국왕과 한국 관련 소장품을 둘러봤다.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는 이날 오후 영국 런던 버킹엄궁에서 국빈 방문 환영 오찬 뒤 ‘픽처 갤러리’(Picture Gallery)를 방문했다. 윤 대통령 부부는 찰스 3세와 …

일본 방위성이 북한이 21일 밤 발사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가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 밖에 낙하했다고 밝혔다. NHK에 따르면 미야자와 히로유키 일본 방위성 부대신은 이날 기자들에게 “(북한에서) 발산된 1발은 여러 개로 분리됐다”며 “일본 EEZ 밖인 예상된 낙하 구역…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21일 오후 11시 55분께 도쿄(東京) 총리 관저로 들어가며 기자들에게 “오늘 북한이 탄도미사일 기술을 사용한 발사를 강행했다”고 밝혔다. 현지 공영 NHK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이 같이 밝히고 “상세한 것은 분석 중이지만 최소 1발은 오키…

영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아침 런던 타워브리지를 산책하며 템즈 강변에 정박해 있는 벨파스트호를 관람했다. 산책 시 착용하는 천안함 모자를 런던에서도 썼다. 벨파스트호는 영국 해군의 경순양함으로 정원 950명 규모로, 1939년에 취역해 1963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