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란죄 재판에 “왜 나만 갖고”… 추징금 956억 끝내 안내
“기업인들은 내게 정치자금을 냄으로써 정치 안정에 기여하는 보람을 느꼈을 것이다.”(1996년 2월 비자금 사건 첫 공판에서) “광주(5·18민주화운동)는 총기를 들고 일어난 하나의 폭동이다.”(2003년 방송 인터뷰) 전두환 전 대통령은 사망 전까지 수차례 재판 등 공개석상에 섰지만…
- 2021-11-2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기업인들은 내게 정치자금을 냄으로써 정치 안정에 기여하는 보람을 느꼈을 것이다.”(1996년 2월 비자금 사건 첫 공판에서) “광주(5·18민주화운동)는 총기를 들고 일어난 하나의 폭동이다.”(2003년 방송 인터뷰) 전두환 전 대통령은 사망 전까지 수차례 재판 등 공개석상에 섰지만…
“예금과 채권을 합쳐 29만1000원밖에 없다.” 23일 사망한 전두환 전 대통령은 2003년 4월 법원에서 미납추징금을 낼 돈이 없다며 이 같은 취지로 답변해 국민적 공분을 샀다. 당시 검찰은 전 씨가 추징금 2205억 원 중 314억 원만 납부하자 법원에 전 씨의 재산을 공개해…
“죽음으로 진실을 묻을 수 없다.” 5·18기념재단과 5·18민주유공자유족회,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구속부상자회는 전두환 전 대통령의 사망 소식에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전 씨는 5·18과 무관하다며 구차한 변명과 책임 회피로 일관했다”며 “그…
23일 사망한 전두환 전 대통령은 국립현충원에 안장되지 않고, 장례식 또한 국가장(葬) 대신 가족장으로 치러질 예정이다. 국가보훈처는 이날 “내란죄 등으로 실형을 선고받았기 때문에 국립묘지법상 안장 배제 대상”이라고 밝혔다. 국립묘지법 제5조 4항에선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23일 전두환 전 대통령의 빈소가 차려진 서울 서대문구 신촌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는 전 전 대통령이 만든 육사 출신 사조직 ‘하나회’, 5공화국 핵심 인사 등의 조문 행렬이 이어졌지만 현직 정·관계 주요 인사들이나 시민들의 모습은 거의 눈에 띄지 않았다. 빈소 바깥에선 5·18민주화…
주요 외신들은 대부분 ‘전(前) 독재자’라는 의미의 표현을 담아 전두환 전 대통령의 사망 소식을 전했다. 뉴욕타임스(NYT)는 22일(현지 시간) ‘한국의 전 군부 독재자(Ex-Military Dictator) 전두환, 90세 사망’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1980년대 민주주의 시위대…
전두환 전 대통령이 사망한 11월 23일은 공교롭게도 33년 전 그가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에서 백담사로 사실상 유배를 떠난 날과 같다. 1988년 2월 전 전 대통령 퇴임 이후 ‘5공 비리 청산’ 요구가 거세게 일자 당시 노태우 대통령은 전 전 대통령에게 민심이 가라앉을 때…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연일 정기국회 내에 공공부문 노동이사제를 처리해야 한다고 밝히면서 민주당과 소관 상임위원회인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도 입법 속도를 내고 있다. 공공기관 노동이사제는 노동자 대표가 이사회에 참여해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제도로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 시절 도내 공…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해 “잘못이 확인되면 당연히 책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23일 YTN 인터뷰에서 ‘조국의 강을 어떻게 건널 것이냐’는 질문에 “똑같은 행위에 대한 책임도 권한이 있을 땐 더 크게 져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과감한 투자는 일자리 200만 개 이상을 창출하고 향후 수십 년간 연 30조 원 이상의 추가적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입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집권 후 5년간 총 135조 원 규모의 과감한 디지털 전환 투자를 시행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민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구상한 ‘통합형’ 선거대책위원회가 다음 달 6일 출범도 하기 전에 ‘김종인발(發) 난기류’에 휘말렸다. 윤 후보가 선대위를 지휘할 총괄선대위원장에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내정했다고 발표한 지 하루 만인 22일 김 전 위원장이 당내 인선 절차 보류를 요구…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당내 경선에서 경쟁했던 대선 예비후보들이 23일 오찬 회동을 갖고 ‘원팀’ 행보를 약속했다. 다만 이 자리에는 당내 경선에서 각각 2, 3위를 차지한 홍준표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이 불참해 불협화음을 드러냈다. 16일 윤 후보와 조찬 모임을 했던 원희룡 전…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23일 국회 정보위원회에 출석해 국내의 요소수 부족 사태로 이어진 중국의 요소 수출 검사 의무화 고시에 대해 “국정원의 중국 현지 정보관이 보고했지만 단편 첩보로 간과한 면이 있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병기 의원은 이날 정보위 전체회의 직후 기…
미국이 치솟는 국제유가에 대응하기 위해 전략 비축유 5000만 배럴을 방출하기로 결정했다. 비축유 방출에는 한국 등 에너지 주요 소비국들도 동참한다. 백악관은 23일(현지 시간) 미국의 기름값을 낮추고 수급 불일치에 대응하기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이날 성명에서 …

“문재인 대통령이 말한 ‘투트랙’으로 가야 한다. 일한(한일)이 과거사는 과거사대로 논의하면서, 양국의 공통 과제는 서로 협력해 나가야 한다.” 일본 집권 자민당의 이시바 시게루(石破茂·64) 중의원 의원은 17일 도쿄 중의원 회관에서 본보와 인터뷰를 하며 한일 관계 개선책을 묻는 질…
미국 국무부는 지난주 방미했던 최종건 외교1차관이 한중 관계의 중요성을 언급한 것을 두고 “중국의 야심과 권위주의가 확대되는 것에 함께 대응해야 한다”며 한미 관계가 우선임을 강조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23일 보도했다.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최 차관이 15일 워싱턴에…
인천의 한 빌라에서 층간소음 흉기난동 사건이 일어났을 당시 여경과 함께 현장에 출동했던 경력 20년 차 경찰 간부도 사건 현장을 떠나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23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인천 논현경찰서 서창지구대 소속 A 경위는 15일 오후 5시경 서창동 빌라에 출동해 건물 …

신변보호를 받던 30대 여성이 전 남자친구가 휘두른 흉기에 피살된 사건과 관련해 경찰은 피의자 김모 씨(35·수감 중)가 범행 8일 전 전화통화 금지 등 조치를 위반한 사실을 알고도 형사 입건을 하지 않았다. 스토킹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접근하거나 전화를 하는 등 잠정조치를 위반한 경우…
![[단독]공수처 “공소장 유출 관련 26일 대검 압수수색”](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1/11/14/110241051.1.jpg)
이성윤 서울고검장 공소장 유출 사건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대검찰청과 수원지검 수사팀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설 예정인 것으로 밝혀졌다. 23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공수처는 26일 검찰 내부 메신저를 확인하기 위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불법 출국금지 의혹…

여성동아 12월호(사진)에서는 2021년의 마지막 달을 맞아 연말을 즐겁고 빛나게 할 스타일링법을 정리했다. 시퀸, 크리스털, 체인, 스터드, 메탈릭 컬러 등 연말 분위기를 한층 돋우는 반짝반짝 빛나는 패션 아이템을 소개한다. 연말이면 뷰티 브랜드에서 선보이는 한정판 제품도 한자리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