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獨법원 “노래 가사로 챗GPT 학습시킨 오픈AI, 저작권 침해”
오픈AI가 노래 가사로 챗GPT를 훈련시킨 것이 저작권 침해에 해당한다는 법원 판단이 나왔다. AI를 개발한 빅테크들에 대한 저작권 침해 소송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이번 판결이 유럽을 넘어 관련 저작권 소송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선례가 될지 주목된다.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독일 뮌…
- 2025-11-1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오픈AI가 노래 가사로 챗GPT를 훈련시킨 것이 저작권 침해에 해당한다는 법원 판단이 나왔다. AI를 개발한 빅테크들에 대한 저작권 침해 소송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이번 판결이 유럽을 넘어 관련 저작권 소송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선례가 될지 주목된다.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독일 뮌…

개그우먼 김숙이 ‘비보쇼’ 무대에서 배우 구본승과 포옹하며 결혼설 이후 첫 재회를 가졌다. 김숙은 웨딩드레스를 입고 등장해 “오빠 왔잖아”라며 웃음을 자아냈다.
강원 춘천 지역에서 생산된 각종 농산물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농부의 장터, 김장 한마당’이 13일 오전 9시부터 오후 2시까지 춘천시청 광장에서 열린다. 이 행사는 한 해 동안 직거래 장터를 통해 시민의 사랑을 받은 지역 농가들이 시민들에게 감사의 뜻을 표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마련했다…
부산 지역 창업기업들이 기술력을 인정받아 중동 시장의 문을 열었다. 부산시는 최근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열린 ‘비반 2025 전시회’에서 스타트업 전시관을 운영했다고 12일 밝혔다.2017년 시작된 비반 전시회는 사우디아라비아 중소기업청이 주관하는 중동 최대의 창업 전문 행사다. …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3일 ‘수능 한파’는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아침과 낮 기온 차가 15도 안팎으로 크게 벌어질 전망이다.기상청은 12일 “아침에는 쌀쌀하고 낮에는 기온이 크게 오른다”며 “두꺼운 외투 한 벌보다는 얇은 겉옷을 여러 겹 겹쳐 입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이날 …
대구동구문화재단 안심도서관은 올해 도서관 운영 성과로 받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상금 전액인 100만 원을 지역 저소득 아동·청소년 지원을 위해 안심1동 행정복지센터에 기부했다고 12일 밝혔다.이 기부는 ‘주민의 성원으로 얻은 영예를 다시 지역으로 돌려드린다’는 의미를 담아 진행했다.…

방송인 박미선이 ‘유 퀴즈 온 더 블럭’에서 유방암 투병기를 공개한다.12일 방송되는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318회는 ‘인생의 가을’ 특집으로 꾸며진다. 상모돌리기로 세계인을 홀린 국악인 송창현, 2년 만에 다시 정상에 오른 LG트윈스의 통합 우승 주역 염경엽 감독과 김현수…

영남대는 최근 한라대에서 열린 ‘2025 HL FMA(Future Mobility Award) 자율주행 경진대회’ 시상식에서 MANIAC팀이 대상을 받았다고 12일 밝혔다.이 대회는 HL그룹이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할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열고 있다. 올해는 전국 고교 및 대학 …

수준 높은 국내외 미술 작품을 한눈에 보고 구입할 수 있는 대규모 미술 축제가 인천에서 열린다.(사)인천아트쇼조직위원회는 오는 20일부터 23일까지 인천 연수구 송도컨벤시아에서 ‘인천 아트쇼 2025’(사진)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이번 아트쇼는 ‘우리도 그…

기온이 낮아지면 공기가 머금을 수 있는 수증기 양이 적어지면서 대기가 건조해진다. 특히 겨울철에는 기압차이로 인한 차가운 북서풍이 불어와 피부와 점막을 지속적으로 자극한다. ‘눈·코·입’ 건강을 챙겨야 하는 이유다.12일 의료계에 따르면 겨울철에는 쌀쌀한 바람과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면…

그룹 르세라핌(LE SSERAFIM) 멤버 허윤진이 변신을 위해 눈썹 문신을 했다고 말했다.허윤진·카즈하는 지난 11일 공개한 유튜브 예능 ‘살롱드립’에 게스트로 출연했다.장도연은 “신곡 반응 중에 제일 재밌거나 기억에 남는 게 있냐”고 물었다. 허윤진은 “‘윤진이 눈썹 돌려내’가 기…

속옷에 집착해 여성이 사는 집에 무단 침입하고 집주인과 몸싸움을 벌인 50대가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검찰은 강간미수 혐의까지 적용해 기소했지만 법원은 “성범죄의 고의는 없어 보인다”며 주거침입만 유죄로 인정했다.광주지법 제13형사부(재판장 배은창 부장판사)는 주거침입·강간미수…

정성호 법무부 장관은 12일 검찰의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항소 포기 논란과 관련해 “제가 (수사를) 지휘하려 했다면 서면으로 했을 것”이라며 “일선청에서도 지휘로 받아들였다면 서면으로 요구했을 것”이라고 밝혔다.노만석 검찰총장 권한대행(대검찰청 차장)이 항소 포기 결정 전 이진수…

운전 중 가로등을 들이받아 차량에 불길이 일었음에도 아무런 조치 없이 달아난 30대 운전자가 경찰에 붙잡혔다.경기 평택경찰서는 도로교통법 위반(사고 후 미조치) 혐의로 A 씨를 불구속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경찰에 따르면 A 씨는 전날 오후 8시 50분께 평택시 고덕면 …

개그맨 이용식이 21kg 감량 후 손녀와 함께 7km 마라톤 완주에 성공했다. 가족과 함께한 도전은 감동을 자아냈으며, 이용식은 12월 미국 마라톤 대회 참가를 예고했다.
![장례식장 경비가 부의금 슬쩍…“용역업체 소관” 식장은 발뺌 [e글e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1/12/132751799.3.jpg)
장례식장 경비업체 직원이 유족의 부의금을 훔치는 사건이 발생했다. 피해자는 분노했지만 장례식장과 경비업체가 책임을 떠넘겨 논란이 커지고 있다.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그룹 아이브(IVE) 멤버 장원영이 서울 한남동 유엔빌리지 내 고급 빌라를 137억 원에 매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20대 초반 아이돌의 현금 매입이라는 점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12일 부동산 업계와 한국경제TV 등에 따르면, 장원영은 지난 3월 서울 용산구 한남동 ‘루시드하우스’ 전…

울산 남구 남화동 한국동서발전 울산발전본부 내 울산화력발전소에서 60m 높이의 보일러 타워가 해체 작업 중 붕괴되는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정부는 남아있는 매몰자 2명을 구조하는 작업을 집중적으로 전개할 예정이다.김정식 울산남부소방서 예방안전과장은 12일 브리핑에서 “4호기 방향에서 …

미 스탠퍼드대의 생물학자가 박테리아를 죽일 수 있는 새 바이러스를 인공지능을 이용해 제조했다는 내용의 논문을 발표한 것을 계기로 AI를 사용하는 생물학 연구에 윤리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고 미 워싱턴포스트(WP)가 12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지난 9월 중순 발표된 논문에는 공상과학 소…

제주 노인 일자리 사업이 내년 대폭 확대된다.12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내년 노인 일자리 사업 예산은 올해 742억 1400만 원보다 129억 7900만 원 늘어난 871억 9300만 원으로, 총 1만 7475명의 어르신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예정이다.제주지역 노인 일자리 참여율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