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9년 한인 식당 문닫자… 美배우들 ‘감사의 합창’
“이런 순간이 올 거라고는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평생 잊지 않을 것입니다.” 지난달 26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 브로드웨이 극장가에서 39년간 식당 ‘스타라이트 델리’를 운영한 김민 씨(71)가 가게 앞에서 울먹이며 말했다. 김 씨 주위에는 브로드웨이 배우와 극단 관계자 …
- 2023-05-0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이런 순간이 올 거라고는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평생 잊지 않을 것입니다.” 지난달 26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 브로드웨이 극장가에서 39년간 식당 ‘스타라이트 델리’를 운영한 김민 씨(71)가 가게 앞에서 울먹이며 말했다. 김 씨 주위에는 브로드웨이 배우와 극단 관계자 …

“로스쿨 시험(법학적성시험·LEET) 응시료만 해도 25만 원이나 돼 적잖은 부담이 됐는데 청년수당을 받으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지난달 27일 오후 서울 용산구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에서 열린 ‘활력박람회 가보자고’에서 만난 이보람 씨(25)는 “최근 물가가 올라 밥 한 끼, …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이 3, 4일 양일간 시리아를 찾아 바샤르 알 아사드 시리아 대통령과 만나기로 했다. 2011년 시리아 내전 발발 후 현직 이란 대통령이 시리아를 찾는 것은 처음이다. 대표적 반미 국가인 두 나라의 정상이 이번 회동에서도 반미 연대 공조를 논의할 것이란 분석…

지난달 21일 영국 윈저성에서 왕실 소속 직원이 이달 6일 열릴 영국 찰스 3세 국왕의 대관식에 쓰일 의자를 손보고 있다.

나치에 동조해 부(富)를 일군 독일인이 유대인들에게서 헐값에 사들인 보석을 경매에 내놨다. AFP통신은 지난달 30일(현지 시간) 독일인 억만장자 남편으로부터 1987년 약 10억 달러(약 1조 원) 규모 재산을 상속받은 하이디 호르텐(지난해 사망) 소장 보석 700여 점이 이달 …

일론 머스크 트위터 최고경영자(CEO·사진)가 수익 개선을 위해 이달부터 트위터에서 언론 기사를 읽는 독자들에게 건당 비용을 청구하기로 했다. 미 주요 언론이 월정액을 지불하면 모든 기사를 읽을 수 있는 ‘페이월(paywall)’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데, 트위터는 기사를 건별로 유료화…
독일이 중국산 광물의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1996년 이후 27년간 폐쇄됐던 케퍼슈타이게 광산을 다시 사용하기로 했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지난달 30일 보도했다. 독일은 지난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후 러시아산 천연가스 공급 대란을 겪었다. 이후 미중 갈등까지 격화하자 …

제31대 문화재위원회 위원장에 강봉원 경주대 문화재학과 특임교수(69·사진)가 1일 선출됐다. 경주대 박물관장을 지낸 강 신임 위원장은 한국 고인돌 연구 전문가로 꼽힌다. 임기는 2년.
국내 연구진이 범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단초를 제공하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허원도 KAIST 교수와 강상민 전북대 교수 공동 연구팀은 세계 최초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생명줄에 해당하는 ‘슈도낫’ 부위를 발견했다고 1일 밝혔다. 연구진은 RNA…

한국이 세계에서 양육비가 가장 많이 드는 나라이며 중국이 그 뒤를 이어 2등이라는 중국 연구소의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구소는 비싼 양육비 때문에 양국의 젊은층이 결혼과 출산을 꺼려 출산율이 세계 최저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1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베이징의 위와인구…
◇인사혁신처 〈전보〉 ▽과장급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기획부 교육지원과장 황일청 ◇조선비즈 △편집국 에디터 김덕한

손흥민(토트넘·사진)이 세계 최고 레벨의 축구 무대인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에서 7시즌 연속 두 자릿수 골을 넣었다. EPL 통산 103번째 득점을 기록하면서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알 나스르)와 어깨를 나란히 했다. EPL 통산 득점으로는 역대 32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EPL…

지난달 30일 중남미 파라과이 대선에서 반(反)중국 친(親)대만 노선을 표방한 집권 우파 콜로라도당의 산티아고 페냐 후보(45)가 여론조사 열세를 딛고 ‘깜짝 승리’를 이뤄냈다. “당선되면 대만과 단교하고 중국과 수교하겠다”고 공언했던 중도좌파 야당 후보 에프라인 알레그레(60)의 낙…

미국프로농구(NBA)를 대표하는 두 슈퍼스타 스테픈 커리(35·골든스테이트)와 르브론 제임스(39·LA 레이커스)의 플레이오프(PO) 맞대결이 성사됐다. 골든스테이트는 1일 새크라멘토와의 2022∼2023시즌 NBA 서부 콘퍼런스 PO 1라운드(7전 4승제) 7차전에서 120-10…

제95회 동아수영대회가 1일 경북 김천실내수영장에서 막을 올렸다. 이번 대회에는 경영, 다이빙, 수구 세 종목에 걸쳐 총 768명이 참가해 연령대별 최고 자리를 놓고 겨룬다. 올해 대회가 더욱 의미가 깊은 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이전처럼 대회를 ‘정상 운영’하…
![[오늘의 운세/5월 2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5/01/119094237.1.jpg)

“너무 들뜨진 않으려는 분위기예요. 하지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은 있습니다.” 프로야구 3년 차 왼손투수 김진욱(21·롯데)은 1일 현재 8연승을 기록 중인 팀 분위기를 이렇게 전했다. 김진욱은 연승 기간 5경기에 나와 7과 3분의 2이닝 동안 28타자를 상대로 안타를 1개밖에 내…

토니 피나우(미국)는 1일 멕시코 바야르타의 비단타 바야르타(파71)에서 끝난 미국프로골프(PGA)투어 멕시코오픈에서 최종 합계 24언더파 260타로 우승했다. 피나우에게 3타 뒤진 욘 람(스페인)이 단독 2위를 했다. 작년 이 대회에서는 람이 우승, 피나우가 준우승을 했는데 올해는 …

충남 A화력발전소는 발전 설비를 확대하고 싶은데 방법을 찾지 못했다. 이미 사업장에서 배출할 수 있는 대기오염물질 할당량을 꽉 채워 쓰고 있기 때문이다. 그 대신 A화력발전소는 충북 B화력발전소의 노후 설비를 친환경 연료를 쓰는 새 기계로 바꾸는 데 투자하기로 했다. B화력발전소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