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터리 동맹’ 잇단 해체…전기차 캐즘 장기화에 각자도생
전기차 수요 둔화가 장기화되면서 완성차 업체와 배터리 기업 간 ‘배터리 동맹’이 잇따라 해체되고 있다. 공동으로 설립한 합작법인(JV)에서 완성차 업체가 철수하거나, 장기 배터리 공급 계약을 거액의 위약금을 감수하고 종료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블룸버그통신은 지난 10일 유럽 완성차…
- 2026-02-1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전기차 수요 둔화가 장기화되면서 완성차 업체와 배터리 기업 간 ‘배터리 동맹’이 잇따라 해체되고 있다. 공동으로 설립한 합작법인(JV)에서 완성차 업체가 철수하거나, 장기 배터리 공급 계약을 거액의 위약금을 감수하고 종료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블룸버그통신은 지난 10일 유럽 완성차…

국내 자동차 산업의 연간 수출 대수가 정체 또는 감소 흐름을 보이는 가운데, 친환경차 수출은 뚜렷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내연기관 중심의 대량 수출 구조에서 전동화 중심의 고부가 수출 구조로 전환이 진행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15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의 연도별 …

중국 비야디(BYD)와 더불어 중국 생산으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테슬라 등 ‘메이드 인 차이나’ 전기차의 한국 공습이 궤도에 올랐다. 특히 중국산 테슬라 모델Y는 벤츠와 BMW의 간판 내연기관차를 제치고 2년 연속 가장 많이 팔린 수입차에 등극하면서, 완성차 시장 전체를 뒤흔들고 있…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장기적이고 일관된 스포츠 후원으로 ‘지속 가능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다. 현대차그룹의 스포츠 지원은 1985년 고(故) 정몽구 명예회장이 대한양궁협회장으로 취임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정의선 회장이 6연임 중인 현재까지 42년간 이어지고 있으며, 이는 국…
현대자동차그룹이 정부 및 사회복지기관과 협력해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전기차·충전기 보급 확대를 위한 노력을 이어간다.현대차그룹은 13일 ‘이셰어’ 사업 지원 대상 기관인 구립신내노인종합복지관에서 성 김 현대차그룹 전략기획담당 사장, 김성환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 황인식 사회복지공동모금회…

TYM이 북미 최대 농기계 전시회 ‘NFMS’에 참가해 현지 전략 모델을 공개했다.매년 미국 켄터키주 루이빌에서 열리는 NFMS는 올해로 60주년을 맞았다. 전 세계 농기계 제조사와 딜러, 농업 종사자가 모여 최신 기술과 시장 흐름을 공유한다.TYM은 오는 14일(현지시간)까지 열리는…

현대자동차그룹이 교통약자 니즈에 맞는 모델과 관련 서비스를 지속 선보이면서 교통약자 이동권 향상을 꾀하고 있다.최근에는 로보틱스와 스마트팩토리, 자율주행 등 미래 모빌리티 영역으로 사업 확장을 추진하면서 ‘모든 사람의 제약 없는 이동’을 그룹 핵심 가치로 앞세우고 있다. 지난해 출시한…

르노코리아가 설 연휴를 맞아 전국 전시장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르노코리아는 오는 2월 13일부터 19일까지 설 연휴 기간 전국 전시장을 방문해 그랑 콜레오스 구매 상담을 하거나 시승을 완료한 고객 중 2026명에게 로장주 미니 패딩 가방 또는 미니 우산을 증정한…

카니발 하이리무진 특장 브랜드 ‘보가9’을 운영하는 ㈜보가는 이용자가 차량 설계 단계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맞춤형 제작 프로그램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카니발 하이리무진 세부 사양을 고객이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한 체계이다. 보가9은 좌석 형태, 도어 마감재, 천장 구…
르노코리아 부산 공장의 누적 생산 대수가 400만 대를 넘어섰다. 르노코리아는 2000년 국내 시장에 처음 진출한 이후 26년 만에 부산공장에서 자동차 생산 누적 400만 대를 달성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공장에서 가장 많이 생산된 차량은 중형 세단인 SM5다. 총 95만4000대가…

중고차 직거래 플랫폼 붕붕마켓은 2024년 7월부터 2025년 12월까지 자사 플랫폼 내 거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체 거래 완료 차량 47.4%가 1000만 원 이하 가격대인 것으로 나타났다.세부적으로 살펴보면 ▲500만 원 이하 초저가 차량이 24.4% ▲500만~1000만 원…

기아가 차량 관람부터 시승, 구매, 정비, 브랜드 체험까지 한 자리에서 가능한 복합 거점을 선보이며 고객 접점 확대에 나섰다.기아는 12일 서울 금천구 시흥대로 51길 20에 위치한 ‘기아 시흥 플래그십 스토어’를 공식 개관했다고 밝혔다. 서울 강서, 인천, 부천, 광주, 원주에 이어…

엔카가 ‘사랑의 헌혈 캠페인’을 통해 생명 나눔 실천에 나섰다.엔카는 지난 6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헌혈 캠페인을 열고, 사옥 앞에 마련된 헌혈 버스를 통해 임직원들이 안전하게 헌혈에 참여하도록 지원했다. 이번 행사는 저출산과 고령화로 혈액 수급 불균형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기업 차원의…

마일레가 마일레 PD 캐빈 에어 필터를 12일 출시했다.마일레는 현재 420종 이상의 캐빈 필터를 보유하고 있어 대부분의 수입차 브랜드에 장착이 가능하다. 이 중 90종 이상은 고성능 필터로 구성돼 있다. 유럽 전체 차량의 80% 이상에 호환되는 광범위한 제품군을 갖추고 있다.모든 마…

르노코리아 부산 공장의 누적 생산 대수가 400만 대를 넘어섰다. 르노코리아는 2000년 국내 시장에 처음 진출한 이후 26년 만에 부산공장에서 자동차 생산 누적 400만 대를 달성했다고 12일 밝혔다.이 공장에서 가장 많이 생산된 차량은 중형 세단인 SM5다. 총 95만4000대가 …

BYD코리아의 공식 딜러사 DT네트웍스가 설 연휴를 맞아 스타필드 하남에서 BYD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며 고객 접점 확대에 나선다.이번 팝업스토어는 오는 17일부터 22일까지 스타필드 하남에서 진행된다. 수입차 및 전기차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높은 고객층이 방문하는 스타필드 하남의 특성…

BMW그룹 코리아의 모터사이클 부문 BMW 모토라드는 다음달 1일 인천 영종도 BMW 드라이빙 센터에서 ‘모토라드 온 트랙’ 행사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참가 신청은 이날(12일)부터 선착순으로 접수한다.모토라드 온 트랙은 인천 청라하늘대교 개통에 따른 영종도 지역의 모터사이클 …

티비유(TBU)가 ‘2025년 이동식 전기차 충전서비스 시범 위탁운영 사업’ 2권역(경기·인천) 위탁운영사업자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선정으로 티비유 컨소시엄은 경기·인천 지역에 총 48대의 이동식 전기차 충전차량을 운영하게 된다. 이번 사업은 이동식 충전 인프라의 실효성과 …

“지난해 대비 35% 이상 판매량을 늘리면서 올해를 폴스타가 국내 시장에서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로 도약하는 해로 만들겠습니다.” 함종성 폴스타코리아 대표는 11일 서울 용산구 소월로 그랜드하얏트서울에서 진행한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폴스타 3와 폴스타 5를 올해 안에 국내에 출시하겠다…

비야디(BYD)코리아가 소형 전기 해치백 ‘BYD 돌핀’을 국내에 출시했다. 출시가 기준으로는 국내 역대 최저가 전기차의 등장이다. BYD코리아는 11일부터 전국 BYD 전시장에서 일반 고객 대상 시승과 함께 돌핀의 정식 판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기본 트림인 돌핀이 2450만 원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