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총알 막을 방탄복, 뇌물에 뚫렸다
‘뚫리는 방탄복’ 제조사로부터 부정한 청탁을 받고 뒷돈을 받는 등 방탄유리, 방탄헬멧과 같은 군 장비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비리를 저지른 예비역 장성들이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부장 박찬호)는 ‘뚫리는 방탄복’을 군대에 보급하게 된 방탄복 업체로부터 납품 청탁…
- 2016-06-2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뚫리는 방탄복’ 제조사로부터 부정한 청탁을 받고 뒷돈을 받는 등 방탄유리, 방탄헬멧과 같은 군 장비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비리를 저지른 예비역 장성들이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부장 박찬호)는 ‘뚫리는 방탄복’을 군대에 보급하게 된 방탄복 업체로부터 납품 청탁…
![[신문과 놀자!/송박사의 술~술 경제]법인세는 정말 부자가 내는 세금일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6/06/22/78791421.1.jpg)
최근 개원한 20대 국회에서 법인세를 인상하자는 법안이 나왔습니다. 기업에 투자와 일자리를 늘리라고 법인세를 내려줬더니 투자, 일자리는 늘어나지 않고 국가의 세수만 줄었기 때문에 법인세를 다시 인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법인세 인상을 주장하는 표면적 이유는 이렇지만 법인세는 부자로부터…
![[신문과 놀자!/과학이 보이는 CSI]마약 복용했는지 머리카락을 보면 알아요](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6/06/22/78791411.1.jpg)
어느 날 신문에서 유명 연예인의 마약 복용 혐의 기사를 본 A 군은 어떻게 복용 사실을 알 수 있을까 궁금해졌다. 음식을 먹으면 소화가 되고 소변이나 대변으로 배설되는 것처럼 마약도 그렇게 우리 몸에서 빠져나가는지 궁금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을 찾아갔다. 국과수의 선생님은 “마약이나…
해킹으로 개인정보가 유출됐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진 일본 최대 여행사 JTB의 회원과 고객 793만 명의 명단에 수만 명의 한국인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2007년 9월부터 올 3월까지 JTB가 외국인을 상대로 운영하는 자체 숙박여행 예약 사이트인 재패니칸의 한국어 사이트(…
조계종 중앙종회(최고 입법기관)는 21일 임시회를 열어 ‘총무원장 직선 선출제 특별위원회’(특위)를 구성하기로 의결했다. 종회는 지난달 열린 ‘사부대중 100인 대중공사’에서 사실상 총무원장 직선제를 요구하는 결론을 낸 것을 감안해 특위를 만들기로 했다. 특위 위원장에는 태…

정조의 왕릉에 부장됐던 명기(明器)와 조선 국왕의 시신을 안치한 재궁(梓宮)이 처음 공개된다. 국립고궁박물관은 ‘조선왕릉, 왕실의 영혼을 담다’ 특별전을 21일 개최했다. 왕과 왕비가 묻힌 조선 왕릉은 위치 선정부터 건설, 장례까지 모든 절차가 국가 예법에 따라 엄수됐다. 조선의 …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74)이 롯데면세점 입점과 관련해 뒷돈을 받은 창구로 의심받고 있는 면세 컨설팅업체 BNF통상도 실질적으로는 신 이사장 소유라는 핵심 관련자의 진술을 검찰이 확보했다. 표면적으로 BNF통상은 신 이사장의 아들인 장재영 씨(48)가 지분 100%를 소유하고 있…

“뉴욕 시내를 밤에 돌아다니면 불 켜진 건물은 10% 정도일 걸요? 대다수 건물을 중국이나 러시아 부호가 소유하고 있죠. 대도시에 건설 붐이 일지만 주택 문제는 여전합니다. 살기 위해서가 아니라 투자를 위해 건물을 짓기 때문이죠.” 세계적인 지리학자이자 마르크스주의 이론가인 데이비…
![[김지영 기자의 문학뜨락]작가들의 무한 애정 받는… “나는 고양이로소이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6/06/22/78791386.1.jpg)
시인 김민정 씨는 고양이를 키운 지 5년째다. 그는 생후 한 달 된 고양이를 애완동물 매장에서 데려왔다. 발을 다쳐 아무도 관심 두지 않는 회색 아기 고양이. 새 식구로 들이는 데 수십만 원이 들었다. ‘무구’라는 이름을 붙였다. 무구는 시인에게 무척이나 각별한 친구가 됐다. 이달 초…
대우조선해양의 분식회계 및 경영진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 회사의 최고재무책임자(CFO)를 지낸 김모 씨(61)를 피의자 신분으로 21일 소환해 조사했다.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해 전현직 임원이 참고인 신분이 아닌 피의자로 소환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 부패범죄특별수…

《 ‘진짜 뭐 없을까? 글쎄, 음, 고드름? 그걸로 어떻게 사람을 죽여? 새끼야, 고드름 그거 되게 뾰족해. 너도 공부 좀 해라. 씨발, 손 시리게 고드름은.’ PC방에서 살인 사건 뉴스를 본 고등학생 3명이 범행 도구를 찾을 수 없는 살인을 상상하다 엉뚱한 일에 휘말린다. 누가 누구…
중저가 화장품업체인 네이처리퍼블릭은 원정도박 및 구명로비 의혹으로 최근 구속된 정운호 대표(51)가 등기이사직에서 물러났다고 21일 밝혔다. 하지만 정 전 대표는 여전히 지분 70%가 넘는 최대 주주여서 회사 경영에서 손을 뗐다고 보긴 어렵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날 네이처리퍼블릭은…

21일 서울 서초구 서초구청 광장에서 열린 국군 화생방 장비 및 안전 장비 전시회에서 어린이들이 서바이벌 게임용 총기로 사격 체험을 하고 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국내 디자인회사 이노디자인이 3D 디자인 소프트웨어 기업인 프랑스 다쏘시스템, 3D 프린터 제조사인 미국 스트라타시스와 손잡고 신진 디자이너 육성을 위한 ‘디자인 2020’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3사는 포트폴리오 심사를 통해 20대 디자이너 20명을 뽑을 계획이다. 선발된 청년 디…
![[와!글]홍상수-김민희 불륜설 “이해 못할 무모한 선택”](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6/06/22/78791348.1.jpg)
영화감독 홍상수(56)와 배우 김민희(34)가 불륜설에 휩싸였다. 21일 한 매체는 두 사람이 지난해 홍 감독이 연출한 영화 ‘지금은 맞고 그때는 틀리다’에서 만나 연인 사이로 발전해 1년째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고 최초 보도했다. 이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홍 감독이 지난해 9월 가…
“연차를 이번 달에만 도대체 몇 번을 쓰는 건지….” 한국민간어린이집연합회(한민련)와 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의 동맹 휴원일인 23, 24일이 다가오면서 워킹맘들이 속앓이를 하고 있다. 어린이집이 쉬면 아이를 맡길 곳이 없어 난감하기 때문. 어린이집 교사들이 맞춤형 보육 반대 결의대회…

6·25전쟁은 ‘냉전 시대 벌어진 최초의 열전(熱戰)’이다. 한국과 북한뿐 아니라 21개국 군대로 구성된 유엔군과 중공, 소련군이 격돌했고, 세계 각국에 끼친 직간접적 영향도 작지 않다. 6·25전쟁 66주년을 맞아 세계사적 의미를 조명한 책이 최근 잇따라 출간됐다. 독일 역사학자…
21일 열린 20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첫 업무보고에서는 맞춤형 보육의 시행 시기(7월 1일)를 놓고 ‘예정대로 시행’을 주장하는 정부 여당과 ‘유보 및 재검토’를 요구하는 야당 간에 뜨거운 설전이 벌어졌다. 그러나 양측은 접점을 찾지 못하고 논쟁만 되풀이해 ‘제2의 보육대란’이 현…
![[맨 인 컬처]스타와 팬덤의 깨진 신뢰 “일탈행동 비단 박유천뿐일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6/06/22/78791322.1.jpg)
최근 국내 연예기획사에서 자주 나오는 유행어는, 이렇다. “나, 지금 떨고 있니?” 외계 생명체가 연예인들 사이에 침투라도 했단 말인가? 하긴, CD 한 장에 가려지는 비정상적 얼굴 크기, 일반인보다 20%가량 긴 ‘기럭지’…. 평소 그들이 지구인 같지 않다고 생각했던 에이전트…
한국보다 인구절벽을 먼저 경험한 국가들은 외국인 인력을 적극 받아들이면서 핵심 생산인구를 확충해 왔다. 최근에는 값싼 인력을 받아들이는 것을 지양하고 내국인 노동시장을 철저히 보호하는 한편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갖춘 고급 인력 유입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추세다. 1970년대부터 인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