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만에 또 의성 산불, 폭설이 막아
지난해 사상 최대 피해를 남긴 경북 북동부 산불의 최초 발화지인 의성에서 10일 또다시 대형 산불이 발생했다. 불은 강풍을 타고 확산됐지만 다행히 산불 발생 약 3시간 뒤 폭설이 내리면서 주불이 잡혔다. 폭설로 진화됐지만 의성 일대는 한때 대피령이 내려지면서 주민들은 다시 한번 놀란 …
- 14시간 전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지난해 사상 최대 피해를 남긴 경북 북동부 산불의 최초 발화지인 의성에서 10일 또다시 대형 산불이 발생했다. 불은 강풍을 타고 확산됐지만 다행히 산불 발생 약 3시간 뒤 폭설이 내리면서 주불이 잡혔다. 폭설로 진화됐지만 의성 일대는 한때 대피령이 내려지면서 주민들은 다시 한번 놀란 …

경기 화성시에 위치한 삼성전자의 반도체 제조 및 연구단지 ‘화성 캠퍼스’는 KAIST 대덕캠퍼스(약 143만 ㎡)와 비슷한 158만 ㎡(약 48만 평) 규모다. 겉으로 보기엔 조용하지만 이곳에서 전 세계 제조업의 패러다임을 바꿀 ‘AI 공장(팩토리)’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기존 …

일라이 릴리의 비만 치료제 ‘마운자로’가 국내 출시 4개월 만에 26만 건 넘게 처방된 것으로 나타났다. 마운자로의 월간 처방 수는 10만 건에 육박하며 비만 치료제 선두주자였던 노보 노디스크의 ‘위고비’를 넘어섰다. 11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서미화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건강보험심사평…

하루 새 기온이 5∼8도가량 뚝 떨어진 1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광장 스케이트장에서 시민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12일에도 전국 대부분 지역의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영하 5도로 떨어지는 등 평년보다 추운 날씨가 예보됐다.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 낮을 것으로 보…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불면증 환자는 수면의 질 저하와 함께 우울·불안 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려대 안암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조철현 교수 연구팀은 최근 불면증 증상을 호소하는 성인 246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과다 사용 위험도’와 ‘수면·정신건강 지표’ 간의 연관성을…

숫자를 즉각적으로 기억하는 능력이 인간보다 뛰어났던 ‘천재 침팬지’가 향년 49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10일 일본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교토대 인간행동진화연구센터는 오랜 기간 진행된 영장류 지능 연구의 중심적 존재였던 암컷 침팬지 ‘아이(アイ)’가 전날 오후 4시 4분 다발성 장기 …

“지금 SK텔레콤 ‘갤럭시 S25’ 재고는 없습니다. 재고 도착하면 택배로 보내드릴게요.” 이달 13일까지인 KT 위약금 면제 기간의 마지막 주말인 10일, 경기 파주시의 한 통신사 대리점은 통신사를 바꾸려는 사람들로 발 디딜틈 없이 북적였다. 이동통신 3사 개통이 모두 다 가능한 이…

류제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이 엔비디아와 오픈AI 미국 캘리포니아 본사를 방문해 인공지능(AI) 정책 관련 글로벌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11일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류 차관은 엔비디아 샌타클래라 본사를 찾아 제이 푸리 수석 부사장과 첨단 그래픽처리장치(GPU)의 국내 공급 상…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반도체 가격이 가파르게 오르면서 스마트폰과 PC 등 정보기술(IT) 기기 전반의 가격 인상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다음 달 출시 예정인 삼성전자 갤럭시 S26 시리즈 역시 출고가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11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모바일용 D램…

국내 주요 금융그룹들이 새해 경영 화두로 인공지능 전환(AX)과 혁신을 강조하고 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인공지능(AI)을 비즈니스 모델 전환의 ‘무기’로 정의했고,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실패 사례 공유를 통해 ‘가짜 혁신’ 걷어내기에 나섰다. 9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

금융감독원이 쿠팡 개인정보 대규모 유출 사태와 관련해 쿠팡페이 검사에 착수한다. 쿠팡 플랫폼 입점 판매자에게 고금리 대출 상품을 판매해 논란을 빚은 쿠팡파이낸셜에 대한 검사도 시작한다.11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12일부터 쿠팡페이, 쿠팡파이낸셜 동시 검사에 돌입한다. 지난해 1…

지난해까지 신형 전기차가 대거 전시됐던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박람회’ CES 현장에서 전기차 입지가 크게 줄어들었다. 그 대신 전기차가 주목받던 자리는 ‘인공지능(AI) 로봇’이 차지했다. 11일 오토모티브뉴스 등 외신들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CES 2026에…

세계 최대 전자·정보기술(IT) 박람회 ‘CES 2026’ 기간 중인 8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중심가에서 차로 10여 분을 달리니 남서부 아로요 쇼핑 지구에 위치한 베스트바이 매장이 나왔다. 베스트바이는 미국 전역에 약 1000개의 매장을 둔 최대 가전 유통 채널이다. 특…

“이번 CES 기간 동안 미국 빅테크가 ‘엣지 인공지능(AI) 디바이스’로 같이 잘해 보자고 하더군요.” 이청 삼성디스플레이 사장(사진)은 세계 최대 전자·정보기술(IT) 박람회 ‘CES 2026’ 기간인 7일(현지 시간) 가진 기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말하며 디스플레이의 미…

문혁수 LG이노텍 대표이사(CEO) 사장(사진)이 “전장과 로봇 등 미래 분야에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며 “이미 올해부터 로봇용 센싱 부품 사업에서 수백억 단위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7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전자·정보기술(IT) 박람회 ‘…

글로벌 제약바이오 업계 최대 투자 행사인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JPMHC)가 이달 12∼15일(현지 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다. 지난해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의 기술 수출 규모가 역대 최대 규모인 21조 원을 넘어선 가운데 올해도 한국 바이오 기업들이 ‘기술 수출 랠…

LG AI연구원이 독자 기술로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 ‘K-엑사원’을 공개했다. K-엑사원은 글로벌 AI 성능 평가에서 미국과 중국을 제외하고 유일하게 상위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11일 LG AI연구원에 따르면 K-엑사원은 글로벌 AI 성능 평가 기관인 아티피셜 어낼리시스의…

‘소형모듈원자로(SMR)’는 기존 대형 원자력발전소보다 출력 규모가 작지만 안정성이 높고 설치 장소를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는 차세대 원자로다. 인공지능(AI) 기술이 급격히 발전하면서 전력 수요가 급증하자 전 세계가 SMR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지난달 김성환 기후…

현생 인류인 ‘호모 사피엔스’가 네안데르탈인, 데니소바인 등으로 분화하기 전의 공통 조상으로 추정되는 고인류 화석이 아프리카에서 발견됐다. 호모 사피엔스의 ‘아프리카 기원설’뿐 아니라 여러 고인류종의 공통 조상 역시 아프리카에서 처음 출현했다는 가설에 힘을 실어주는 결과다. 독일 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