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 알아보고 말귀 알아듣는 갤S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극미광 관측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인 한국형 광시야 망원경 ‘K-드리프트(K-DRIFT)’가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극미광’은 밤하늘보다 수천 배 어두운 빛으로 은하 외곽 구조와 암흑물질의 흔적이 숨어 있는 영역이다. 한국천문연구원(천문연)은 1세대 망원경 2기를 다음 주 칠레 엘…
독일 연구팀이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세포를 효과적으로 찾아내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얀 코벨 독일 유럽분자생물학연구소(EMBL) 연구원팀은 암 의심세포를 빠르게 선별하는 인공지능(AI)과 레이저 기반 탐지기술 ‘매직(MAGIC)’을 개발하고 연구 결과를 29일(현지 …

뇌졸중 연구에 동물을 사용한 논문들을 조사한 결과 이미지 조작이 의심되는 논문 240편 이상이 발견됐다. 논문을 조사한 연구팀은 과학 신뢰도 저하를 우려했다. 레네 아크바리위스 네덜란드 라드바우드대 의료센터 박사후연구원 연구팀은 출혈성 뇌졸중 동물모델을 이용한 과학 논문들을 분석한 …

마이크로소프트(MS)의 클라우드 ‘애저’ 서비스에서 장애가 발생하면서 세계 곳곳에서 혼란이 벌어졌다. 지난주 아마존웹서비스(AWS)에 이어 이번 MS까지 빅테크의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잇달아 장애가 발생하면서 ‘초연결사회’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29일(현지 시간) MS와 블룸버…
4차 산업혁명 시대
국가전략기술 중 하나인 양자 분야에서 한국이 인재 확보 상위 국가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0일 미래인재특별위원회를 개최하고 ‘국가전략기술 글로벌 인력지도 분석’(양자 분야)과 ‘국가전략기술 인재 산업 수요 분석 결과’(인공지능·AI) 분야를 심의·의결했다. 글…

4차 산업혁명 시대
“장시간 서서 일하면 발이 너무 아파요. 걸음걸이도 이상해지고….” 부산 지역 한 판매직 종사자가 토로한 고충이다. 보행 불균형과 만성 발 통증은 고령층을 포함해 많은 이의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린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산의 한 대학 연구팀, 지역 기업, 연구기관, 시민이 협…

흔히 피로감이 지속되거나 평소처럼 먹어도 체중이 늘 때면 스트레스나 노화의 영향으로 여기고 가볍게 지나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러나 이런 증상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신호일 수 있어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 31일 의료계에 따르면 우리 몸의 에너지 대사를 조절하는 갑상선 호르몬이 부…

엔비디아(대표 젠슨 황)가 30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한 ‘지포스 게이머 페스티벌(GeForce Gamer Festival, GGF) - 서울’에서, 엔씨소프트의 신작 ‘아이온 2’와 ‘신더시티’가 폭발적인 반응을 얻으며 기대감을 높였다.지포스 그래픽카드 한국 출시 25주년을 기념해 …
![“산 달리며 러너 안전 돕는 ‘레이스 메딕’을 아시나요?”[양종구의 100세 시대 건강법]](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0/30/132671667.5.jpg)
최창휴 가천대 길병원 교수(56·심장혈관흉부외과)는 가장 싫은 게 운동이었다. 축구와 야구 같은 스포츠 경기도 보지 않았다. 그런 그가 지금은 산을 달리는 트레일러닝을 하며 다치거나 위험에 빠진 러너들을 돕는 레이스 메딕(race medic)으로 활약하고 있다. 대변신이다. “약 15…

국가전산망 마비 사태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대전 본원 화재로 장애가 발생한 정부 전산망 시스템 709개 중 627개가 복구됐다.30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9시 기준 정상화된 시스템은 종전보다 7개 추가된 627개다. 복구율은 88.4%다.새로 추가된 복구 시스템은 행정안전부 범정부데이터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