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들짝’ 놀란 시도교육청 대책 골몰

  • 입력 2009년 2월 18일 02시 58분


■ 실상 드러난 학력격차

서울 “교장에게 교원 전보요청권 부여”

경기 “기초학습 도우미 1000여명 투입”

전북 “대학생 멘터링-매일학습지 보급”

충북 “기초단체 연계 마을공부방 운영”

각 시도교육청은 16일 전국단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가 발표되자 17일 곧바로 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서울시교육청은 기초학력 미달자가 많은 학교에 최대한 지원한 후 객관적인 지표를 근거로 교장, 교감을 평가하기로 했다.

시교육청은 교장의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해 교원을 50%까지 초빙할 수 있도록 하고, 전문성이 부족한 교원에 대한 전보 요청권을 주기로 했다.

학업성취도 우수교사에게 모범 공무원 표창을 수여하고 낙후지역 근무 시 승진 가산점을 부여하는 인센티브를 준다는 방침이다.

김경회 서울시교육청 부교육감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학교장의 리더십과 교원들의 열의가 학업성취도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교장, 교감 평가제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시교육청은 기초학력 미달 학생이 몰려 있는 250여 개 학교에 학교당 5000만∼1억 원씩 총 200여억 원을 지원해 학습보조 교사를 채용하고 대학생 멘터링을 활용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초빙교장제도 적극 권장한다.

이와 함께 학습부진 학생 지도담당 교사 책임지도제를 강화하고, 시험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인천시교육청은 학업성취도 향상 실적이 좋지 못한 학교장에게는 성과급 삭감, 좌천성 전보 등 인사에 불이익을 주기로 했다.

학력부진 학교에 우수 교사를 배치하고, 기초학력을 많이 끌어올린 교사에게는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도 추진된다.

충북도교육청은 학업성취도 결과를 교장 인사와 연계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기초학력 미달 학생에 대한 담임교사 지도 실명제도 도입된다.

경기도는 초등학교에 기초학습 도우미 강사 1000여 명을 투입하기로 했다. 도교육청은 수준별 수업을 확대하는 한편 학력격차 해소를 위한 학력 신장 프로그램 공모제를 도입할 예정이다.

대구시교육청은 초등학교에 학급담임, 중학교에 교과담임 책임제를 도입한다. 우수 교원은 인센티브를 받는다.

광주시교육청은 올해를 ‘기초학력 부진 학생 제로화 원년’으로 선언하고 모든 학교에 기초학력 향상 컨설팅을 실시하며 학력 향상 우수학교에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충북도교육청은 기초학력 미달 학생에 대한 담임교사 지도 실명제, 영어체험센터 조기 개원, 기초자치단체와 연계한 마을 공부방 운영 대책을 내놨다.

충남은 기초학력 부진 학생에 대해 심리검사를 실시한 뒤 학습자 특성에 맞는 보정 교육자료를 개발한다. 충남도교육청은 기초학력 향상 전담 보조 강사제를 운영하고 기초학력증진 특별관리 학교도 지정하기로 했다.

전북도교육청은 기초학력 미달 학생을 줄이기 위해 지원대책팀을 꾸려 운영하고 기초학력 향상 연구를 위한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기로 했다. 대학생 멘터링 사업, 방과후 보육교실 운영, 전북에듀넷을 활용한 매일 학습지 보급 대책도 추진된다.

부산 울산 강원 경북 등 성적이 좋게 나타난 지역의 시도교육청은 “그동안 추진해온 학업 강화가 성공을 거두었다”며 “해당 사업 관련 예산을 늘리고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강원도교육청은 학습도우미 인턴 교사 수를 늘리기로 했다.

경북도교육청은 교육과학기술부에 특별교부금 45억 원을 신청하고 학교별로 기초학력 보충학교를 운영하기로 했다.

다른 시도교육청도 전담 태스크포스를 만들어 성적이 좋은 다른 교육청 사례를 벤치마킹하는 등 학력신장 프로그램을 마련하기로 했다.

황규인 기자 kini@donga.com

전국종합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