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간식 어때요]아이가 가리는 음식 쏙쏙 '크로켓'

  • 입력 2002년 1월 22일 16시 22분


단호박치즈크로켓
단호박치즈크로켓
동글동글 바삭바삭.

흔히 ‘고로케’로 알고 있는 것이 바로 ‘크로켓’이죠. 겨울철 고열량의 음식이 필요한 아이들의 간식으로 그만입니다.

크로켓의 기본은 역시 감자크로켓이죠. 삶은 감자를 으깬 후 다진 고기와 야채를 넣고 동글동글 빚습니다. 이걸 밀가루 달걀 빵가루에 묻혀 튀겨내는 것이죠. 재료를 모두 으깨고 다져 섞기 때문에 아이들이 평소 가리는 음식을 꼭꼭 숨겨 먹이기 좋죠. 당근 피망 버섯 잔멸치 등 아이들이 별로 안 좋아하는 것을 크로켓으로 만들면 감쪽같거든요. 아이가 평소 ‘절대로’ 안 먹는 것일수록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만큼 잘게 다지는 것이 요령이겠죠.

크로켓은 속재료에 따라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 감자 대신 고구마나 단호박을 사용할 수 있고요, 감자로 만들 때도 카레가루나 화이트소스 등을 넣어주면 또 다른 맛을 느낄 수 있죠. 추운 겨울에는 코코아와 함께 주면 훌륭한 간식이 됩니다. 밥을 잘 안 먹는 아이라면 밥으로 크로켓을 만드는 것도 방법이죠.

튀김옷도 여러 가지로 입힐 수 있습니다. 빵가루에 파슬리 가루나 파마산 치즈 가루 등을 섞으면 맛과 영양을 살릴 수 있어요. 또 빵가루 대신 잔멸치나 국수로 튀김옷을 만들면 씹는 맛도 모양도 색다릅니다. 직장 때문에 바쁜 엄마들은 한꺼번에 넉넉하게 만들어 냉동해 뒀다가 필요할 때마다 조금씩 꺼내 튀겨주면 됩니다. 얼린 크로켓을 튀길 때는 녹여서 튀기면 눅눅해집니다. 냉동실에서 꺼내 바로 튀겨야 바삭바삭한 맛을 즐길 수 있답니다. 그 밖에 아기를 위한 이유식용 크로켓은 www.i-bob.co.kr/baby의 대구살 라이스 크로켓을 참고하세요.

▼여러가지 크로켓 조리법▼

감자크로켓
감자4개, 다진 돼지고기 200g, 양파1개, 우유 3큰술, 소금 후추 밀가루 달걀 빵가루 조금씩
1. 감자를 삶아 으깨고 양파는 다진다
2. 양파를 볶다가 고기를 넣어볶는다
3. 소금 후추로 간해 조금 더 볶은 후 으깬 감 자와 섞는다
4. 동그랗게 빚어 밀가루 달걀 빵가루 순으로 묻힌 후 튀긴다
단호박크로켓
단호박 500g, 모차렐라치즈 약간, 소금 조금, 튀김옷
1. 단호박은 씨를 긁어내고 쪄서 으깬 후 소 금을 뿌려둔다
2. 치즈를 가로세로 2㎝ 크기로 썬다
3. 손에 단호박을 놓고 치즈를 올린 후 굴려 가며 빚는다
4. 튀김옷을 입혀 튀긴다
라이스크로켓
밥400g, 양파1개, 양송이버섯100g, 캔옥수수 반컵, 햄60g,케첩4큰술, 소금 후추 조금씩, 튀김옷
1. 양파 버섯 햄은 다지고 캔옥수수는 물기를 뺀다
2. 양파를 볶다가 버섯 옥수수 햄을 넣어 볶는다
3. 밥과 케첩을 넣어 볶다가 소금 후추로 간한다
4. 둥글게 빚어 튀김옷을 입혀 튀긴다

장미성 요리학원 ‘라퀴진’강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