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 ‘반도체 자립’ 나서자…美 이번엔 ‘설계 SW’ 수출 통제
미국이 중국의 ‘반도체 굴기’에 제동을 걸기 위해 반도체 제품과 장비에 이어 반도체 설계 소프트웨어 수출 통제까지 나섰다. 하지만 중국 반도체 업계는 ‘이가 없으면 잇몸’ 식으로 해결하며 반도체 자립을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10일 외신 및 반도체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말 미국 정부는 …
- 2025-06-1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미국이 중국의 ‘반도체 굴기’에 제동을 걸기 위해 반도체 제품과 장비에 이어 반도체 설계 소프트웨어 수출 통제까지 나섰다. 하지만 중국 반도체 업계는 ‘이가 없으면 잇몸’ 식으로 해결하며 반도체 자립을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10일 외신 및 반도체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말 미국 정부는 …

일부 혈액암을 중심으로 치료 효과를 냈던 ‘키메릭항원수용체-T(카티·CAR-T)’ 세포 치료제가 혈액암을 넘어 고형암에서도 치료 효과가 잇따라 입증되고 있다. 중국 연구진은 진행성 위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생존 기간을 늘리는 성과를 냈으며 미국 연구진은 악성 뇌종양인 재발…

특정 뇌 영역에 이상이 생기면 자신의 팔다리를 자기 것으로 인지하지 못할 수 있다. 반대로 교통사고 등으로 팔다리가 절단됐는데 마치 팔다리가 있는 것처럼 통증을 느끼는 사람도 있다. 모두 자신의 몸을 자신의 것으로 느끼는 ‘체화 감각’에 문제가 생긴 경우다. 뤼크 에스테바네즈 프랑스 …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피로 해소 효과가 있는 ‘타우린’은 나이가 들면 체내에서 부족해지는 물질로 알려졌다. 하지만 타우린과 노화의 상관관계가 불분명해 타우린이 노화를 나타내는 바이오마커(생물지표)가 될 수 없다는 새로운 관점이 제시됐다. 라파엘 데 카보 미국 국립보건원(NIH) 노화연…

국내 연구진이 계단이나 벽, 장애물 등이 있는 복잡한 지형에서도 빠르게 달릴 수 있는 사족 보행 로봇 기술을 개발했다. 향후 재난 현장이나 산악 수색 등 사람이 투입되기 어려운 환경에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3일 KAIST는 황보제민 기계공학과 교수팀이 벽, 계단, 징검다리 등 불연속…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이끄는 ‘뇌 임플란트’ 개발 기업인 뉴럴링크가 임상 시험을 확대하기 위해 약 9000억 원 규모의 자금을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회사는 임상 시험을 통해 뇌 임플란트 기술의 안전성 및 효용성을 확인할 계획이다.2일(현지 시간) 뉴럴링크는 홈페이…

국내 연구진이 알츠하이머병을 유발하는 독성 물질 형성을 방해하는 억제제 개발에 성공했다. 한국연구재단은 김준곤 최태수 고려대 교수 연구팀이 윌리엄 고더드 3세 미국 캘리포니아공대 교수 연구팀과의 국제 공동연구를 통해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의 잘못 접힘 및 자가 응집 현상을 억제할 수 …

삼성페이 결제 오류가 발생 3시간여 만에 정상화됐다. 삼성월렛 측은 이날 오전 10시 47분경 공지를 통해 “카드 결제 및 등록 시도 시 오류가 발생하던 현상이 해소돼 정상 사용이 가능합니다”라고 안내했다. 앞서 이날 오전 7시경부터 삼성페이로 결제할 때 오류가 발생하면서 일부 이용자…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신약 후보를 발굴하는 연구가 활성화되고 있다. 수년이 걸리는 신약 후보 발굴을 수개월로 대폭 줄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AI 기반 신약 후보물질에 대한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채 특허 출원이 남발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AI가 기존…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3배 이상의 전기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연료전지가 개발됐다. 전기자동차 주행거리 증대는 물론이고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전기항공기의 상용화를 앞당길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연구팀은 에너지밀도가 kg당 약 17…

전세계 인공지능(AI) 패권 경쟁이 심화하면서 정부 차원에서 AI 인프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추진 중인 국가 AI컴퓨팅 센터 사업자 모집에 응찰한 기업이 한 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간기업 입장에서 수익성에 대한 불확실성이 큰 점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온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

노벨 과학상 수상자들은 보통 30세 전후에 연구 아이디어를 수립하고 수십 년간 동일한 연구를 이어가는 과정에서 과학계를 놀라게 하는 성과를 낸다. 노벨상은 이 같은 연구 성과가 인류에 얼마나 기여하는지를 따져 수상자가 선정된다.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연구를 지속할 수 있어야 영향력이나 …

26일 중국에서 세계 최초로 휴머노이드 로봇 격투기 대회가 열려 주목을 받았다. 지난달 로봇 하프 마라톤에 이어 중국의 로봇 기술을 과시한 행사로 평가된다. 격투는 실시간으로 상대 움직임에 반응하고 대처해야 하는 고난도 로봇 기술이다. 벽을 짚고 이동하면서 복잡한 지형을 민첩하게 돌파…

세계 각국에서 유전자 가위 치료가 환자에게 적용되며 유전질환 치료의 패러다임이 급변하고 있다. 생후 10개월 아기의 유전자 교정 치료가 처음으로 성공하는 사례가 나왔다. 10대 면역질환 환자에게는 첨단 유전자 가위 기술인 ‘프라임 에디팅(prime editing)’이 처음 적용됐다. …

생태계 붕괴, 미래 식량 위기와 직결되는 전 세계적인 꿀벌 개체 수 감소 현상의 새로운 원인이 제시됐다. 전쟁과 인공조명의 빛 공해, 미세플라스틱, 항생제 오염 등이 꿀벌 실종을 더욱 부추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 비영리단체 ‘비:와일드(Bee:wild)’ 연구팀은 5월 20일 유…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21일(현지 시간) X에 테슬라가 개발 중인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의 최신 영상을 공개했다. 이번 영상에서 옵티머스는 안정적으로 집안일을 하는 모습을 선보였다. 이날 머스크가 공개한 영상에 따르면 옵티머스는 쓰레기 봉투 버리기, 빗자루로 …

테슬라가 개발 중인 인간형(휴머노이드) 로봇이 요리와 청소같은 집안일을 수행하는 모습이 공개됐다.테슬라, 스페이스X(스페이스엑스) 최고경영자인 일론 머스크는 최근 테슬라가 개발하고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 작동 영상을 자신의 X(트위터)에 공유했다.영상에서 옵티머스는 미국 앞…

고령화가 심화되면서 뇌졸중, 치매, 파킨슨병 등 뇌 질환 유병률이 늘고 있다. 우울증, 불안장애 등 뇌 기능 이상으로 발생하는 정신 질환은 나이와 상관없이 한국인들의 뇌 건강을 위협한다. 뇌 질환에 대한 사회적 부담도 커지며 뇌 질환 극복은 과학자들의 가장 많은 관심을 끄는 주제다. …

태양계가 속한 ‘우리 은하’는 약 130~135억 년 전에 형성된 비교적 나이가 많은 은하다. 우리 은하는 가운데에 길쭉한 막대 구조가 있는 ‘막대 나선 은하’로 분류된다. 과학자들은 별과 가스로 이뤄진 막대 구조를 성숙한 은하에서 발견되는 특징으로 여겼다. 막대 구조는 굉장히 복잡하…

국내 연구진이 게임체인저 기술로 불리는 양자컴퓨터의 개발에 필수 부품인 ‘초소형 반도체 레이저’ 기술을 개발했다. 연구진이 개발한 기술은 대량 생산이 가능해 양자컴퓨터 상용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20일 과학기술계에 따르면 김영민 국민대 교수와 남동욱 KAIST 교수 공동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