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법인 파산신청도 급증… 9월까지 1666건
올해 법인 파산 신청 건수가 1600건을 넘어선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들어 하루에만 6곳 이상의 기업들이 파산 신청을 했다는 뜻이다. 이런 추세가 이어진다면 올해 법인 파산 신청은 10년 만에 최고치가 될 것으로 보인다. 5일 법원통계월보에 따르면 올해 1∼9월 전국 법원에 접수된…
- 2025-11-0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올해 법인 파산 신청 건수가 1600건을 넘어선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들어 하루에만 6곳 이상의 기업들이 파산 신청을 했다는 뜻이다. 이런 추세가 이어진다면 올해 법인 파산 신청은 10년 만에 최고치가 될 것으로 보인다. 5일 법원통계월보에 따르면 올해 1∼9월 전국 법원에 접수된…

《코스피 급락, 4000 턱걸이인공지능(AI) 관련 빅테크 주가가 고평가됐다는 우려가 불거지며 글로벌 증시가 급락했다. 코스피와 코스닥은 5일 오전 한때 5% 넘게 하락해 매도 사이드카가 발동됐다. 외국인은 이틀 동안 5조 원 넘게 코스피를 팔아치우며 지수를 끌어내렸다. 반면 개인은 …

원-달러 환율이 위험자산 회피 분위기에 국내외 증시 하락과 안전자산 선호 등 겹악재 탓에 7개월 만에 최고치를 찍었다. 미국의 금리 인하 기대가 한풀 꺾여 불확실성이 확대된 가운데, 유가증권시장에서 외국인투자가가 이틀 연속 대량 순매도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5일 서울 외환시장에 따르…

“생성형 인공지능(AI), 에이전트형 AI 열풍에 편승하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 모델에 맞는 AI 유형을 족집게처럼 고르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AI·빅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분석과 경영학을 접목한 연구로 피터 드러커, 톰 프리드먼과 함께 세계 3대 경영사상가로 꼽히는 톰 데이…

“미국과 중국의 정상이 부산에서 만나 회담한 점은 의미가 있지만 미중 관계가 완전히 봉합됐다고 보기는 어렵다. 한국 기업은 미국과의 협력을 강화하되 중국과의 관계를 유지하며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해야 한다.” 12월 4일 열리는 ‘동아비즈니스포럼 2025’의 기조 연사로 방한 예정인 조지…

동아일보와 채널A가 12월 4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개최하는 ‘동아비즈니스포럼 2025’는 인공지능(AI)이 재편하는 비즈니스 환경과 국제 질서가 빚는 글로벌 격변기에 혁신 전략과 새로운 리더십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기조 강연에는 ‘세계 3대 경영사상가’로 꼽히는 톰 데이…

회사원 박종오 씨(28)는 지난해 여름 억울한 일을 겪었다. 병원 취업을 위해 직접 작성한 자기소개서가 ‘인공지능(AI) 작성물’로 판정돼 탈락한 것이다. 박 씨는 “서류를 위조하지만 않으면 붙는 전형인데 떨어져 이상하다고 생각했다”며 “나중에 보니 해당 자소서가 ‘AI 작성 판독 프…

수백억 원의 자금으로 가상자산(코인) 시세를 조종해 수십억 원을 챙긴 투자자가 검찰에 고발 조치됐다. 국내 코인 투자자 수가 1000만 명을 넘어서며 대중화됐지만 시세조작이나 해킹 사고는 끊이지 않아 우려가 커지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5일 정례회의에서 코인 시세조종 사건에 대한 고발 …

“‘유종의 미’를 거두고 싶다.” 내년부터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에서 뛰는 황유민(22)은 7일 경기 파주 서원힐스 컨트리클럽(파72)에서 시작하는 올 시즌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투어 마지막 대회 대보 하우스디 챔피언십을 앞두고 이렇게 말했다. 최근 본보와 만난 황유민은…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1일까지 경북 경주에서 열리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는 단 한 건의 식중독도 발생하지 않았다. APEC 기간 식품 관리를 담당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행사 개최 전부터 식음료 취급 시설을 사전 점검하고, 행사 기간에는 24시…

미국과 중국 중심의 인공지능(AI) 모델 경쟁 구도에서 한국의 대표 주자가 바짝 따라붙으며 세계 3위로 평가됐다. 전 세계 AI 경쟁이 치열해지며 선두(프런티어) 모델 간 격차가 갈수록 좁혀지고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한국이 목표로 하는 ‘AI 3대 강국’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알립니다]실리콘밸리식 생산적 금융으로 가는 길](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11/05/132710698.4.jpg)
저성장 극복을 위해 혁신 기업으로 자금의 물꼬를 트는 ‘생산적 금융’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미국 실리콘밸리처럼 금융이 혁신 기업인들의 모험을 지원하고, 새로운 혁신기업이 경제를 이끄는 선순환을 위해 정부와 국내 금융사도 금융시스템 전환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에 동아일보와 채널…

한국의 외환보유액이 운용수익 증가 등에 힘입어 5개월 연속 증가했다. 이에 따라 한국의 외환보유액 순위는 세계 9위로 올라섰다. 5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10월 말 기준 한국의 외환보유액은 4288억2000만 달러로 집계됐다. 한 달 전보다 68억 달러 증가했다. 외환보유액은 5월 말…

일도, 구직 활동도 하지 않는 ‘쉬었음’ 인구가 1년 새 7만 명 넘게 늘며 8월 기준 역대 최대로 나타났다. 대내외 불확실성에 고용이 위축되며 쉬었음 청년 10명 중 3명은 원하는 일자리를 찾지 못해 쉬고 있다고 답했다.5일 국가데이터처가 발표한 ‘경제활동인구조사 비경제활동인구 부가…

국세청이 홈택스에서 내년 연말정산 세액을 미리 예상해볼 수 있는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5일 선보였다. 미리보기 서비스는 올해 1∼9월 신용·체크카드 사용액과 지난 연말정산 때 신고한 공제액을 활용해 내년 1월 연말정산 예상 세액을 계산해보고, 연말 소비·저축 계획을 수립할 수…

금융위원회가 손해보험 업계 7위인 롯데손해보험에 경영개선 권고를 부과했다. 이에 따라 롯데손보는 금융당국에 두 달 내로 건전성 제고 방안을 제출해야 한다. 금융위원회는 정례회의를 열고 롯데손보에 대한 경영개선 권고 조치를 의결했다고 5일 밝혔다. 금융위가 금융사에 내리는 강제 조치는 …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중국 인형 캐릭터 ‘라부부(Labubu·拉布布)’의 키링(인형) 가품에서 기준치를 수백 배 초과한 발암물질이 검출됐다.5일 관세청은 중국 광군제(11월 11일)와 미국 블랙프라이데이(11월 28일) 등 해외 대규모 할인행사 기간을 앞두고 짝퉁 제품의 반입 급증에…

NH농협금융지주가 2030년까지 ‘생산적 금융’과 ‘포용 금융’ 지원에 108조 원을 투입한다. 5일 농협금융은 93조 원을 생산적 금융에, 15조 원을 포용 금융에 각각 투입하는 ‘NH 상생성장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향후 5년 동안 총 108조 원을 생산적…

국내외 경영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주요 그룹들이 6일부터 내년 경영 전략을 구상하는 회의를 열기 시작한다. 각 그룹마다 당면한 과제는 다소 다르지만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들이 총집결해 인공지능(AI) 시대의 미래 먹거리를 찾는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OI·AI·리밸런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