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내년 3월부터 중고교는 인공지능(AI) 관련 평가 유의 사항을 학생에게 미리 안내해야 한다. 학생이 수행평가에서 AI를 사용할 수 없다거나 활용할 수 있는 경우 관련 내용을 명시해야 한다. 최근 수행평가에서 AI 활용 부정행위가 발생하고 있지만 관련 지침이 없어 문제로 지적되면서 교육…

23일 경기 수원시 영통구 태장고에서 열린 졸업식에서 꽃다발과 졸업장을 든 학생들이 기념사진을 찍으며 밝게 웃고 있다.

이제 휴대전화를 개통하려면 얼굴로 본인을 인증해야 한다.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 개인정보 외에도 안면인증을 통해 실제 본인 여부를 한 번 더 확인해야 하는 것. 휴대전화 개통 시 안면인증은 23일부터 시범적으로 운영되기 시작했으며 내년 3월 23일부터 정식 도입된다. 과학기술…

“유럽의 크리스마스 마켓을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다니 설레요.” 19일 오후 서울 광진구 자양동 뚝섬한강공원에서 만난 한 대학생은 스마트폰으로 반짝이는 트리를 촬영하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멀리 여행을 가지 않아도 집 근처에서 이국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어 좋다”며 “친구들과 사진…
서울시 ‘디딤돌소득’ 수급 가구의 탈수급률이 1년 새 1.1%포인트, 근로소득 증가 가구 비율은 2.8%포인트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디딤돌소득은 2022년 시범 도입돼 3년 차를 맞은 서울시의 소득보장 실험이다. 기준 중위소득 85% 이하 가구를 대상으로 부족한 가계소득의 일정 부…

23일 서울 노원구 서울과학기술대 종합운동장 ‘씽씽 눈썰매장’에서 어린이들이 튜브 모양 눈썰매를 타며 놀고 있다. 이날 개장한 썰매장에는 50m, 90m 높이 슬로프에 자동 출발대 장치를 갖추고 있으며 아이스링크와 눈놀이 동산, 빙어잡이도 체험할 수 있다. 내년 1월 25일까지 매일 …
서울 서초구는 23일 우면동 767번지 일대 서초 보금자리 주택지구에 우면·양재 지역의 문화·복지 거점인 ‘우면열린문화센터’를 정식 개관했다고 밝혔다. 센터는 지하 2층∼지상 6층, 연면적 4513m² 규모의 문화·복지 복합시설이다. 2015년 기본계획 수립 이후 약 10년간의 준비와…
경기 안산시는 병역의무를 이행한 청년을 예우하기 위해 공공시설 요금 감면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병역의무 이행 청년 카드’를 내년부터 발급한다고 22일 밝혔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처음 도입되는 이 청년 카드는 경기도 마이데이터 서비스인 ‘경기똑D 도민카드’ 앱을 통해 내년 1월…
![[초대석]“내년 1인당 50만 원 민생지원금 지급”](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2/23/133025744.4.jpg)
“올 한 해 연이은 대규모 정부 사업 선정으로 외부 재원을 확보해 재정 건전성을 높이고, 지역 발전 전략의 추진력을 마련했다.” 송인헌 충북 괴산군수는 23일 민선 8기 주요 성과와 2026년 군정 운영 방향에 대한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돈을 따오고, 시설을 짓고, 행사를 치른 성…

충북 충주시는 충주시립미술관 건립 국제지명 설계 공모 당선작으로 UIA건축사사무소의 설계안을 선정했다고 23일 밝혔다. 건축·도시·문화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는 공모 취지 부합성과 공간 구성의 완성도, 주변 환경과의 조화, 기술적 실행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이같이 결…
최근 10일간 충남 천안·보령 등 지역 산란계 농가에서 잇달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하자 충남도가 바이러스 확산 차단을 위한 고강도 방역 활동에 나선다. 23일 충남도에 따르면 9일 천안 산란계 농장을 시작으로 18일 보령 산란계 농가까지 열흘 만에 총 3건의 고병원성 …

22일 대전 유성구 한 백화점에 있는 수족관에서 성탄절과 연말을 맞아 산타 복장을 입은 잠수사가 수중 공연을 하고 있다.

인천 송도에서 서울, 경기 남양주시까지 이어지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 노선 인천 구간에 추가 정거장을 짓는 계획이 확정됐다. 가칭 ‘청학역’인 추가 정거장은 연수구 청학사거리 일대에 들어설 예정으로, 본선 구간과 함께 2031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된다.● GTX-B ‘청학역…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시민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처음으로 ‘상수도관 세척 매뉴얼’을 만들었다고 23일 밝혔다. 이 매뉴얼은 상수도 관로 안에 쌓이는 침전물과 이물질을 체계적으로 제거하기 위한 ‘표준 지침’이다. 관 세척 공법 선정 기준부…
경기 부천시는 서해선 소사역에 KTX-이음 정차역을 유치하는 서명운동에 12만 명이 넘는 시민이 참여했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10월부터 ‘10만 명 서명운동’을 시작했으며 이달 23일까지 12만5842명이 참여했다. 앞서 시는 서해선이 지나는 소사역에도 KTX-이음이 정차하는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