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해 2월 24일 러시아의 침공으로 시작된 우크라이나 전쟁이 출구 없는 ‘출혈 전쟁’으로 번지고 있다.
기사 6,828
구독




이달 24일 발발 2년을 맞는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을 넘어 홍해, 레바논, 이라크 등으로 불똥이 튄 중동전쟁 등에서 최근 가장 눈에 띄는 무기가 있다. 바로 무인기(드론)다. 우크라이나·러시아 양국은 무기 소진으로 어려움을 겪자 저렴하면서도 효율적인 타격이…
미국 보수 매체 폭스뉴스의 간판 앵커였던 터커 칼슨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인터뷰했다. 7일(현지시간) 러시아 타스통신 등에 따르면 칼슨은 전날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에 “곧 모스크바에서 푸틴 대통령과 인터뷰할 것”이라며 “미국인들은 자신들이 연루된 전쟁에 대해 가능한…
러시아가 7일(현지시간) 오전 우크라이나 전역에 미사일과 드론 공격을 가해 최소 3명이 숨졌다.로이터·AFP통신에 따르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텔레그램을 통해 이날 수도 키이우에서 2명이 숨지고, 남부 도시 미콜라이우에서 1명이 숨졌다고 밝혔다.이어 “키이우에서는 1…

러시아군이 7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전역에 대규모 미사일 공격을 가했다고 외신들이 보도했다.우크라 언론과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러시아군은 이날 오전 우크라 여러 도시에 대규모 포격을 가했다. 수도 키이우와 제2의 도시 하르키우, 서부 르비우, 남부 미콜라이우 등에서 폭격이 보고됐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최근 뜨거운 감자로 부상한 발레리 잘루즈니 우크라이나군 총사령관 해임설과 관련해 지도부 쇄신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처음 내놨다.젤렌스키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이탈리아 TG1과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 지도부 재설정이 필요하다. 군을 넘어 여러 차…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가 점령한 루한스크 지역 도시 리시찬스크의 한 빵집을 공격, 최소 28명이 사망한 것으로 전해졌다. 4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레오니드 파세크니크 루한스크인민공화국(LPR·전 우크라이나 루한스크 주) 사령관은 텔레그램을 통해 전날 이같은 사건이 있었다면서,…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에서 구호 활동을 하던 프랑스인 2명이 러시아군의 드론 공격으로 사망했다. 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스테판 세주르네 프랑스 외무장관은 이날 엑스(X·옛 트위터)에 “러시아의 만행이 우크라이나 내 민간인을 표적으로 삼았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세주…

무장반란 후 사실상 해체된 것으로 알려진 러시아 용병그룹 바그너 일부가 러시아 방위군에 편입됐으며, 다시 우크라이나 전쟁에 투입될 수 있다고 영국 국방부가 분석했다. 영국 국방부는 1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일일 정보 보고서에서 바그너 제15~17 공격부대 3곳이 러시아 …
유럽연합(EU)이 우크라이나에 500억 유로(약 72조 원)를 추가 원조하는 지원안에 합의한 가운데, EU 지도자들이 일제히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 해당 패키지를 유일하게 반대해오던 친러 성향의 헝가리가 기존 입장을 철회하면서 EU 27개국은 이날 만장일치로 지원 합의를 도출했다. 로…

24일이면 러시아의 침공 2년을 맞는 우크라이나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이 실질적으로 전쟁을 이끌고 있는 ‘철의 장군’ 발레리 잘루지니 총사령관을 경질한 것으로 알려졌다. 잘루지니 총사령관이 군 안팎에서 강력한 지지를 받으며 차기 대선 후보로까지 거론되자 젤렌스키 대통령이 미리 ‘…

유럽연합(EU)는 1일(현지시간) 브뤼셀에서 열린 정상회의에서 올해부터 4년 동안 우크라이나에 500억 유로(약 72조2435억원)의 장기 지원을 제공하기로 만장일치로 확정했다. 2027년까지 이어지는 장기 지원은 EU 예산안 사항으로 27개국 정상의 전원 찬성을 요구한다. 2022…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자국에서 우크라이나 포로를 태운 일류신(Il)-76 수송기가 추락한 데 대해, 수송기 격추에 미국산 패트리엇 미사일이 사용됐다고 31일(현지시간) 밝혔다. AFP통신, 타스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TV에 출연해 “(추락한 러시아의) 수송기는 …
미국산 신형 장거리 정밀 폭탄이 이르면 31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전장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가 미국관리 등 네 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들 소식통은 미국 보잉과 스웨덴 사브가 공동 개발한 ‘지상발사형 소구경 폭탄’(GLSDB)은 미국조차 재고…

러시아 국방부가 31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각각 195명의 전쟁포로를 교환했다고 밝혔다.이러한 전쟁포로 교환 발표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 포로와 교환할 우크라이나 포로들을 태운 군 수송기를 격추했다고 주장한 지 1주일 만에 나왔다.러시아 국방부는 지난 24일 우크라이나 국경…

우크라이나군 정보국(GUR)이 러시아 국방부 서버를 무력화하는 해킹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30일(현지시간) AFP에 따르면 우크라이나군 정보국은 이날 성명을 내어 “러시아 국방부가 사용하는 서버를 무력화하는 사이버 공격에 성공했다. 일시적으로 군대의 통신을 방해했다”고 발표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