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25년 전의 무자비한 폭격을 잊지 않겠다. 역사의 비극이 재연되지 않도록 할 것이다.” 유럽 3개국(프랑스, 세르비아, 헝가리)을 순방 중인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7일 동유럽의 친(親)중국 국가 세르비아를 찾았다. 25년 전인 1999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군 …
미국 상무부가 중국 통신장비 기업인 화웨이에 반도체를 수출하는 미국 기업에 대한 수출 면허를 취소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7일 보도했다. 미국의 수출 통제에도 화웨이가 첨단 기술을 탑재한 신제품을 잇달아 선보이자 제재를 강화하고 나선 것이다. 상무부는 이날 “일부 기업의 화웨이에…
미국 상무부가 중국 최대 통신장비업체인 화웨이에 반도체 등을 수출하는 일부 기업에 대한 수출 면허를 취소했다고 로이터통신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번 조치는 지난달 화웨이가 인텔의 새로운 코어 울트라9 프로세서를 탑재한 자사의 최초 AI(인공지능) 노트북인 ‘메이트북 X프로’를…

미국 정부가 중국 조선업체를 겨냥해 불공정 무역행위를 조사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따른 최대 수혜자가 한국과 일본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5일(현지 시간) “조선업에서 중국의 패권에 도전하려는 조 바이든 미 행정부의 시도가 미국 조선소를 되살리는 …
미국의 무역 제재를 회피하기 위한 중국의 우회 수출이 2배 수준으로 늘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중국이 주로 활용한 국가는 베트남과 멕시코다. 미국 정부가 중국의 우회 수출국을 겨냥해 제재를 확대할 경우 해당 지역에 진출한 한국 기업도 피해를 입을 수 있어 대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미국 정부가 중국 조선업체를 겨냥해 불공정 무역행위를 조사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따른 최대 수혜자가 한국과 일본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5일(현지 시간) “조선업에서 중국의 패권에 도전하려는 조 바이든 미 행정부의 시도가 미국 조선소를 되살리는 데는 …

미국과 패권 경쟁을 벌이고 있는 중국의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5일(현지 시간) 5년 만의 유럽 3개국(프랑스, 세르비아, 헝가리) 순방을 시작했다. 미국이 첨단기술에 대한 접근을 가로막은 데 이어 최근 과잉 생산을 문제 삼으며 관세 인상까지 압박하자 중국은 유럽을 적(敵)으로 돌…

최근 일본을 찾은 존 아퀼리노 미국 인도태평양사령관의 발언을 놓고 미국과 중국이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아퀼리노 사령관은 4월 23일(이하 현지 시간) 일본 언론과 인터뷰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인민해방군에 2027년까지 대만 침공을 실행할 준비를 마치라고 지시했다. 시 주석이…
중국산 흑연을 사용한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도 2027년까지 미국 정부로부터 보조금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져 국내 업계가 한숨을 돌리게 됐다.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3일(현지 시간) 발표하는 조 바이든 행정부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최종안에 중국산 흑연 금지에 대한 유예 조치…

중국산 흑연을 사용한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도 2027년까지 미국 정부로부터 보조금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져 국내 업계가 한숨을 돌리게 됐다.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3일(현지시간) 발표하는 조 바이든 행정부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최종안에 중국산 흑연 금지에 대한 유예 조치가 …

미국이 이달 말로 예정된 연례 세계보건총회(WHA)에 대만을 초청할 것을 세계보건기구(WHO) 측에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에 중국은 대만문제를 이용해 여론몰이를 하지 말라며 반발했다. 2일 중국 외교부는 사이트에 게재한 성명에서 “(대만 WHA 참여를 촉구하는) 미 국무부 성명은 …

11월 미국 대선에서 반(反)중국 성향이 강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승리할 것에 대비해 중국이 새로운 미중 무역전쟁 및 기술전쟁에 대비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일 보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조 바이든 대통령보다 중국에 더 강경한 정책을 펼 것으로 보는 데다, 트…

미국이 중국 동영상 플랫폼 틱톡의 미국내 사용 금지로 이어질 수 있는 ‘강제매각법’을 발효시킨 가운데 미국 국민 58%는 중국 정부가 틱톡을 이용해 미국 여론에 영향을 미치려 한다고본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일(현지시각) 대만 중앙통신 등에 따르면 로이터가 여론조사업체 입소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5월 프랑스와 세르비아, 헝가리를 국빈 방문한다. 시 주석의 올해 첫 해외 순방이자 팬데믹 이전인 2019년 3월에 프랑스, 이탈리아, 모나코를 방문한 뒤 5년여 만의 유럽 방문이다. 세 나라는 유럽에서 비교적 중국과 우호 관계를 유지해 온 국가로, 미…

중국이 26일 “중국과 무역협정을 체결한 국가가 협정을 위반하고 관세를 부과하면 이에 동등한 관세를 부과하겠다”며 관세법을 개정했다. 12월부터 시행되는 이 법을 두고 최근 중국산(産)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한 관세를 3배 인상하겠다고 밝힌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에 대한 맞불 조치라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