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첨단 반도체 장비의 대중(對中) 수출을 금지한 미국 정부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공장에 대해선 1년 동안 규제를 유예하기로 했다. 장비 반입 건별로 허가를 받도록 하겠다는 방침에서 한 걸음 나아간 것이다. 건별 허가에 따른 시간적 물리적 차질을 적어도 1년간 피하게 되면서 중국에 공…
미중 무역 분쟁이 본격화된 뒤 미국 수입시장에서 한국과 대만 간 격차가 절반 수준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만과는 수출유사성지수가 높아지는 추세여서 향후 미국 시장을 놓고 대만과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11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미국 수입시장에서의 주요국 …
중국이 대만을 침공해 대만의 세계 1위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기업 TSMC를 점령하는 것을 막기 위해 미국이 TSMC 시설을 먼저 파괴하고 엔지니어들을 철수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고 미국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그만큼 미국이 대만 반도체…
미국이 중국에 대한 반도체 수출 통제를 강화하자 중국에서는 미국으로의 희토류 수출을 통제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미국이 중국에 대해 전면적인 반도체 수출 금지 조치를 발표한 데 대한 맞대응 카드로 반도체, 배터리, 정밀 무기 등 첨단 제품의 핵심 원료인 희토류를 활용하자는 것으로 …

미국이 중국의 슈퍼컴퓨터 및 인공지능(AI) 산업에 첨단 반도체가 공급되지 않도록 대중 수출을 사실상 전면 금지하는 전방위 규제를 공식 발표했다. 미국은 그동안 특정 기업(화웨이)이나 장비(극자외선·EUV 장비) 중심의 제재를 해 왔는데, 슈퍼컴퓨터와 AI 산업, 메모리반도체까지 포함…

미국이 중국 슈퍼컴퓨터 및 인공지능(AI) 산업에 첨단반도체 유입을 사실상 전면 금지하는 전방위 규제를 공식 발표했다. 미 상무부는 7일(현지시간) 중국 슈퍼컴퓨터 및 AI에 들어가는 거의 모든 첨단 반도체에 대해 중국 수출을 통제한다고 밝혔다. 연산 능력 100PFLOPS(페타플롭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이르면 7일(현지 시간) 발표하는 중국에 대한 고강도 신규 반도체 수출 규제는 인공지능(AI)과 첨단무기 두뇌 역할을 하는 시스템 반도체뿐만 아니라 모든 전자제품에 쓰이는 메모리 반도체까지 중국 반도체 산업을 전방위 봉쇄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미 상무부 신…

러시아와 사우디아라비아가 주축인 산유국 연합체 OPEC플러스(OPEC+)가 5일(현지 시간) 하루 세계 원유 공급량의 약 2%에 달하는 200만 배럴 규모의 원유 감산을 추진하면서 세계 경제에 미치는 충격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 세계적 고물가 속 달러 가치가 치솟고 유가가 하락…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군에 2027년까지 대만을 침공할 수 있는 준비를 완료하도록 지시했다고 윌리엄 번스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이 밝혔다. 번스 국장은 4일(현지 시간) 방송된 미 CBS방송 인터뷰에서 “시 주석이 대만 통일에 대한 약속을 확고히 하면서 무력이 아닌 …
미국 백악관은 29일 윤석열 대통령과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만난 뒤 낸 보도자료에서 두 사람이 “중국과 대만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반면 대통령실은 회담 뒤 브리핑에서 대만 문제 언급 여부를 공개하지 않다가 기자들의 질문이 계속되자 별도 공지를 통해 대만해협 문제를 논의했…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전 국무장관이 미·중 긴장이 잦아들지 않는 상황에서 대만 자주권을 인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전 장관은 27일(현지시간) 허드슨연구소 대담에서 “우리는 대만의 자주권을 인정해야 한다”라며 “(대만은) 독립적인 국가”라고 말했다. 대만 독립은 중국의 ‘하…

로버트 에이브럼스 전 주한미군사령관이 중국의 대만 침공시 주한미군이 투입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에이브럼스 전 사령관은 27일 “중국이 대만을 침공할 경우 주한미군이 투입될 가능성이 있느냐”는 자유아시아방송(RFA)의 질의에 “가능하다”라고 답했다. 그는 “주한미군 병력 일부가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전쟁이 확산될 우려가 커지며 월가 은행들은 대만과의 군사긴장이 심화하는 중국에서 사업을 하는 위험을 다시 살피고 있다. 26일 블룸버그에 따르면 소시에테제네랄부터 JP모간체이스, UBS그룹까지 월가의 대형은행들은 지난 몇 개월 동안 중국 노출을 관리할 비상대…

미국과 중국 외교장관이 23일(현지시간) 뉴욕에서 대면 회담을 열었다.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 대만 방문 이후 첫 대면 회담이다.중국국제방송(CGTN) 등에 따르면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이날 오전 뉴욕에서 대면했다. 이번 회담은 지난 7월 발리 회담 이…

미국과 중국 외교장관이 23일(현지시간) 뉴욕에서 대면 회담을 열었다.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 대만 방문 이후 첫 대면 회담이다. 중국국제방송(CGTN) 등에 따르면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이날 오전 뉴욕에서 대면했다. 이번 회담은 지난 7월 발리 회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