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 겸 전 대통령이 제47대 미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기사 9,481
구독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쿠바의 정권 교체를 압박하기 위해 쿠바의 원유 수입을 원천 차단하는 ‘해상 봉쇄’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미국 정치매체 폴리티코가 23일 보도했다. 앞서 3일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축출한 후 자신감을 얻은 트럼프 대통령(사진)이 중남미의 반(反…

댄 케인 미국 합동참모본부 의장이 유럽과 중남미의 34개국 군 고위급 인사를 초청해 다음 달 11일 워싱턴에서 대규모 군사 회의를 열기로 했다고 미국 국방부가 24일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돈로 독트린’ 전략과 서반구 우선 안보 구상이 본격화되는 흐름 속에서 미국이 주…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쿠바의 정권 교체를 압박하기 위해 쿠바의 원유 수입을 원천 차단하는 ‘해상 봉쇄’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미국 정치매체 폴리티코가 23일 보도했다. 앞서 3일 니콜라스 마두르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축출한 후 자신감을 얻은 트럼프 대통령이 중남미의 반(反)미·좌…

“미국의 위협이 커진다면 기꺼이 군대에 갈 마음이 있다. 또래 친구들도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24일(현지 시간) 덴마크령 그린란드 누크항에서 열린 덴마크 해군 함정 공개 행사장. 20대 그린란드 청년 크리스 씨는 “군함을 직접 보니 기분 어떤가”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도…

김민석 국무총리가 23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J D 밴스 미국 부통령과 만나 북-미 관계, 개인정보 유출 사고를 일으킨 쿠팡 사태 등 현안을 논의했다. 김 총리는 이날 워싱턴 특파원단과 만나 밴스 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북한에 대한 관계 개선 용의가 있는 미국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 시간) 중국과 관계 개선을 추진 중인 캐나다를 겨냥해 관세 보복을 예고하며 경고했다.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루스소셜 글을 통해 “캐나다가 중국과 협정을 체결한다면 미국으로 들어오는 모든 캐나다 상품에 대해 즉시 100%의 관세가 부과될 것”이라…

미네소타 주 미니애폴리스에서 1명의 남성이 연방 이민단속 요원의 총격에 사망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최근 미네소타에서 미국 이민 세관 단속국(ICE)의 강경 단속 및 총격에 반발하는 시위가 이어져 온 가운데 이 사건으로 시위가 더욱 격화될 전망이다.브라이언 오하라 미니애폴리스 경찰국장은…

미국 백악관은 23일(현지 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성조기를 든 펭귄과 함께 그린란드 설원을 걷는 합성 사진을 공식 소셜네크워크서비스(SNS)에 올렸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군사력 동원 등 무력 합병 카드는 집어넣었으나, 재차 그린란드를 향한 야욕을 드러낸 것이다.트럼프 대통령…

“2027년 7월 미국은 ‘그린란드 의회의 초청이 있었다’고 주장하며 누크(그린란드 수도)에 미군을 주둔시키기 시작했다. 같은 해 10월 그린란드 의회는 미국으로의 ‘임시 주권 이양’을 선언했다. 미국은 누크 등 주요 도시에 ‘민군(民軍) 연락 사무소’를 열고 성조기를 게양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 시간) 덴마크령 그린란드에 대한 “완전한 접근권(total access)을 갖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 대가로 미국은 “아무것도 지불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향후 그린란드에 관한 ‘프레임워크’(협력 틀) 협상 과정에서 소유권 수준의 안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때문에 그린란드와 이곳에 매장된 광물에 대한 언론과 투자자들의 관심도 커졌다.”22일 오전 11시(현지 시간) 덴마크령 그린란드의 대표 자원개발기업 ‘루미나(Lumina)’를 찾은 기자에게 이 회사 관계자는 이같이 말했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그린란드 병…

마르크 뤼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아첨 외교’ 전략을 펼쳐 그린란드를 둘러싼 미국-유럽 간 파국을 일단 막았다는 평가가 나온다.21일(현지 시간) 뤼터 사무총장은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에서 트럼프 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 시간) 덴마크령 그린란드에 대한 “완전한 접근권(total access)을 갖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 대가로 미국은 “아무것도 지불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향후 그린란드에 관한 ‘프레임워크’(협력 틀) 협상 과정에서 소유권 수준의 안보…

엘브리지 콜비 미 국방부(전쟁부) 정책차관(사진)이 다음 주 한국과 일본을 차례로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콜비 차관은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새 국가안보전략(NSS)의 수립과 ‘동맹 현대화’ 이슈를 주도하는 국방정책 핵심 인사다.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이자 안보 정책통으로 꼽힌다.23…

옌스-프레데리크 닐센 그린란드 총리는 22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마르크 뤼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이 마련 한 그린란드 관련 협상의 틀과 관련해 “주권과 영토 보전을 포함한 그린란드의 ‘레드라인’을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덴마크 공영방송 DR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