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아프가니스탄 경제가 붕괴 직전으로 몰리고 있어 탈레반이 다른 정파와 권력을 나눌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탈레반이 지난 15일 수도 카불을 장악하자마자 세계통화기금(IMF)이 자금 지원을 끊어 아프간은 심각한 달러 부족을 겪고…

미군이 23일까지 24시간동안 카불공항에서 28대의 항공기로 1만400여명을 철수시키는 최다 기록을 세웠지만 카불 공항을 향해 필사적으로 몰려드는 피난민들에 대한 탈레반군의 저지선은 완강한 상태이다. 게다가 탈레반은 곧 철수 자체를 봉쇄할 방법을 내놓을지 모른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앞으로 24시간 내 오는 31일로 정한 아프간 철수 시한을 연장할지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로이터통신이 행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통신은 바이든 대통령은 여전히 철수를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고민하고 있으나 그의 보좌관 중 일부는 보안…

이슬람 무장단체 탈레반이 장악한 아프가니스탄을 대피하는 과정에서 최소 3명의 아기가 태어났다고 스티븐 라이언스 미 육군 수송사령부 사령관이 밝혔다. 23일(현지시간) 더힐, CNBC 등에 따르면 라이언스 사령관은 이날 기자들에게 아기가 한 명 태어났다는 언론의 보도와 관련 “(독일) …
그리스 정부는 유럽연합(EU)에 아프가니스탄 난민들의 유럽 유입을 차단해 달라고 23일(현지시간) 촉구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키리아코스 미초타키스 그리스 총리는 이날 “유럽에 추가적인 (난민) 유입이 없도록 EU가 아프간 인근 국가들을 지원하는 게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미초…
미국 국무부는 한국 등 해외 미군기지에 아프가니스탄 난민을 임시 수용하려 한다는 보도에 관련해 “세부 정보는 공유할 수 없다”고 밝혔다. 23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미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해당 보도의 진위를 묻는 VOA의 질의에 “국무부는 지원을 제공했…
스페인 정부는 과거 미군이 사용하던 자국 내 군사시설 2곳에 아프가니스탄 난민 4000명을 임시 수용할 수 있다고 23일(현지시간)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마르가리타 로블레스 스페인 국방장관은 이날 미국과의 합의에 따라 아프간인들을 최대 2주간 머무르게 할 수 있다며 이같이 …

키리아코스 미초타키스 그리스총리는 앞으로 아프간 난민이 더 이상 유럽으로 흘러들어오지 않도록 유럽연합이 나서서 아프간 주변국들에게 지원을 해주야 한다고 23일(현지시간) 말했다. 그는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 22일 전화로 최근 아프간 사태에 논의한 뒤에 이같은 제안…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아프가니스탄 주둔 미군 철수 시한 연장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바이든 대통령이 영국과 프랑스 등 미국 동맹국의 압박 속 오는 31일 아프간 주둔 미군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아프가니스탄 철수와 관련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2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영국 총리실을 인용해 바이든 대통령과 존슨 총리가 초기 대피 단계가 끝난 후 아프간을 떠날 수 있는 자격이 있는 모든 사람들이 떠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한국을 위해 일했던 아프가니스탄 현지인들의 피란을 돕고 지원하는 방법을 고민 중이라고 23일 밝혔다. 정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그동안 정부가 (아프간에서) 20여 년 동안 상당한 금액의 원조도 하고, 종합병원 등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2일(현지 시간) 워싱턴 백악관 연설에서 아프가니스탄에 남아 있는 미국인과 아프간인 조력자들을 아프간 밖으로 탈출시키기 위한 외교적 노력을 설명하면서 “4개 대륙의 20여 개 국가와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탈출에 성공한 아프간인들의 신원 확인 및 검증 기…
탈레반이 점령한 아프가니스탄이 정국 혼란 속에 물가가 급등하고 화폐 가치가 떨어지는 등 경제 파탄 위기에 몰리고 있다. 무장세력 탈레반은 수도 카불에서 아프간 정치인들을 만나 새 정부 구성 논의에 착수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22일 “물가가 오르고 현금이 바닥나면서 아프간 경제가 파…
이슬람 무장세력 탈레반이 점령한 아프가니스탄에서 북부 군벌 세력과 손잡고 탈레반에 대항하고 있는 암룰라 살레 부통령이 “알카에다가 코카콜라라면 탈레반은 펩시콜라”라고 22일 미국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말했다. 2001년 9·11테러를 일으킨 알카에다와 아프간을 무력으로 장악한 탈레반은 …

아슈라프 가니 전 아프가니스탄 대통령의 아들 타리크(39)가 미국 워싱턴 부촌의 120만 달러(약 14억 원)짜리 타운하우스에 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탈레반이 수도 카불을 점령한 당일 가니 전 대통령이 외국으로 달아난 상황에서 그의 딸에 이어 아들까지 미국에서 안락한 생활을 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