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10일 이스라엘의 공습을 받은 예멘 수도 사나 도심에서 화염과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이날 이스라엘군은 예멘의 시아파 반군 ‘후티’가 이스라엘에 미사일과 무인기를 발사한 것에 대한 보복으로 사나, 북부 알자우프 등을 공격했다. 이 공습으로 최소 35명이 사망하고 131명이 다쳤다.

이스라엘이 카타르 수도 도하에 머물고 있던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 지도부를 9일 공습한 뒤 이스라엘과 카타르가 상대에 대한 비난 수위를 높이며 강하게 맞서고 있다. 10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이번 공습을 ‘9·11테러’ 주모자 오사바 빈라덴 제거 작전에 비유했다. 이스…

이스라엘이 카타르 도하에 머물고 있던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 지도부를 9일 공습한 뒤 두 나라가 상대에 대한 비난 수위를 높이며 강하게 맞서고 있다. 10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이번 공습을 9.11 테러 주모자 오사바 빈 라덴 제거 작전에 비유했다. 이스라엘을 상대로 …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이스라엘군이 가자전쟁 중재국인 카타르의 도하를 폭격한 지 하루 만에 전세계에서 비난이 광범위하게 확산하자 “어느 나라든지 하마스를 받아주는 나라는 다음 폭격 목표물이 될 것”이라고 10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네타냐후는 이 날 동영상 성명에서 “카타르와…

“이번 공격이 모든 면에서 마음에 들지 않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9일 이스라엘의 전격적인 카타르 공습에 대해 노골적으로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공습이 “미국과 사전에 조율하지 않은 이스라엘의 일방적 공격”이라고도 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베냐민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9일(현지 시간) 이스라엘의 카타르 공습에 대해 이례적으로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이날 이스라엘이 카타르 수도 도하의 하마스 정치국 건물을 표적 공습해 6명이 사망했다. 카타르는 미국의 우방국이자 중동의 대표적인 분쟁 중재 허브로 2012년부터 미국 요청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제안한 가자지구 휴전안을 수용한다고 이스라엘이 밝혔다. 하마스도 트럼프 대통령의 ‘최후통첩’ 이후 제안을 검토 중이다.8일(현지 시간) BBC 등에 따르면 기드온 사르 이스라엘 외무장관은 이날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전쟁 종식을 위한 완…

이스라엘 방산업체 로보티칸(Robotican)이 정밀 유도 탄두를 장착한 무장형 인공지능(AI) 기반 하이브리드 드론 ‘루스터(ROOSTER)’를 공개하며 도심·실내 작전용 자폭 드론 시장에 진출했다.2일(현지 시각) 로보티칸 발표에 따르면 루스터는 기존 정찰·검사·구조용 드론 기능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에 이스라엘 인질 전원 송환을 요구하는 최후 통첩성 휴전안을 제안했다. 하마스가 억류 중인 인질과 유해를 모두 돌려보내는 대신에 이스라엘이 가자시티 진격을 중단하는 조건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루스소셜에 “모두가 인질이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를 향해 인질 석방 및 휴전 협정에 동의하라는 마지막 경고를 보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트루스소셜에 “모두가 인질들의 귀환을 원하고 있다. 모두가 이 전쟁이 끝나기를 원한다”며 “이스라엘은 내가 제시한 …

조현 외교부 장관은 3일 오후 기드온 사아르 이스라엘 외교장관과 취임 인사를 겸한 첫 전화 통화를 갖고 양국 관계와 중동 정세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외교부에 따르면 사아르 장관은 조 장관의 취임을 축하하며 양국 협력 심화를 위해 긴밀히 소통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이에 조 장관은 …

이와야 다케시(岩屋毅) 일본 외무상은 팔레스타인 국가 승인을 둘러싸고 “적절한 시기, 방식의 자세도 포함해 종합적인 검토를 실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3일 현지 공영 NHK에 따르면 쿠웨이트를 방문 중인 이와야 외무상은 전날 기자들을 만나 “우리나라(일본)는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문…

도널드 트럼프 2기 미국 행정부가 팔레스타인 가자지구를 최소 10년간 신탁 통치하고 약 230만 명의 가자지구 주민을 다른 국가로 이주시키거나 가자 내부의 제한 구역으로 이전시키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지난달 31일 보도했다. WP는 ‘그레이트 트러스트(The …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지난달 31일 안보 내각 회의를 열고 요르단강 서안에 대한 병합 방안을 논의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전했다.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이어 서안마저 병합하면 팔레스타인 국가 수립은 사실상 어려워질 수 있다. 국제사회가 추구해 온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팔레스타인 가자지구를 최소 10년간 직접 관리하는 신탁통치안을 논의 중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미 워싱턴포스트(WP)는 지난 달 31일 이른바 ‘그레이트 트러스트(GREAT Trust)’ 계획이 담긴 38쪽 분량의 문건을 입수했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