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프랑스 고교에서 교사가 대낮에 이슬람 극단주의 성향 남성에게 흉기로 피살된 데 이어 벨기에에서 극단주의 테러단체 이슬람국가(IS) 대원을 자처한 튀니지 출신 남성이 총기를 쏴 스웨덴인 2명이 숨졌다. 이스라엘-하마스 중동전쟁 와중에 유럽에 테러 공포가 재확산하고 있다. 16일 로이터통…

이슬람 급진주의 수니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가 12일(현지시간) 시리아 동부에서 발생한 매복 공격이 자신의 소행임을 자처했다. AP에 따르면 IS는 전날 성명에서 동부 데이르에조르주에서 무장대원이 지난 10일 각종 무기를 동원해 육군 트럭 2대를 매복 공격해 시리아군 40명이 …

시리아 동부에서 무장괴한들이 시리아 군인들을 태운 버스에 매복 공격을 가해 최소 23명이 숨지고 10명이 부상했다고 반정부 운동가들이 11일 밝혔다. 10일 밤 일어난 공격은 2019년 패퇴에도 불구, 시리아 일부 지역에 남아 있는 IS 잔존 세력가 여전히 치명적 공격을 계속하고 있…
극단주의 테러단체인 이슬람국가(IS)와 연계된 무장단체가 우간다 서부 접경 마을에서 중학교를 공격해 학생 38명을 포함해 41명이 숨지고, 6명이 납치됐다. 17일(현지 시간) BBC, AFP통신 등에 따르면 전날 밤 11시 30분경 IS와 연계된 무장단체인 민주군사동맹(ADF)이 음…
이스라엘에 붙잡힌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이슬람 지하드’의 수장 카데르 아드난(45)이 87일간의 단식 투쟁 끝에 2일 숨졌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이날 보도했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이슬람 지하드 측은 이스라엘을 향해 로켓을 발사하는 등 즉각 보복에 나섰다. 최근 양측 충돌로 인명 피해가…
미군이 2021년 아프가니스탄에서 철수한 이후 이슬람 수니파 극단주의 테러단체인 이슬람국가(IS)가 2022년 카타르 월드컵을 비롯해 미국, 유럽, 아시아 등을 겨냥해 테러 음모를 꾸며온 사실이 미 유출 문건에서 드러났다. 미 워싱턴포스트(WP)는 아프가니스탄에서 테러리스트들이 부활…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가 최근 부르키나파소 북부 지역에서 정부군을 겨냥한 공격이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확인했다. 25일(현지시간) AP 통신에 따르면 IS는 전날 선전 매체인 ‘아마크’를 통해 “지하디스트(이슬람 성전주의자) 전사들이 매복 공격으로 부르키나파소 정…
![IS 합류 美여성 “감옥 가더라도 고향 가고파”[사람, 세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1/09/117361354.1.jpg)
“고향인 미국으로 돌아가고 싶어요. 감옥에 가야 한다면 순순히 가겠습니다.” 20세 때 극단주의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에 가입했던 미국 출신 여성 호다 무타나(28)는 미국 정부를 향해 이같이 호소했다. 무타나는 시리아 북동부 쿠르드 지역 수용소에서 전남편이었던 IS 대원과의 사이…

시리아 동부에서 미군이 헬기 공격으로 이슬람국가(IS) 소속 무장대원 2명을 사살했다고 미국 중부사령부가 밝혔다고 AP통신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IS는 계속해서 시리아와 이라크에서 치명적인 공격을 감행하고 있다. 몇 년 동안, IS는 두 나라를 통치했지만 2019년에 마지…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 소재 이슬람 사원 인근에서 23일 차량 폭탄 테러가 발생해 최소 7명이 숨지고 41명이 부상했다고 현지 경찰당국 발표를 인용해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이번 폭탄 테러는 특히 오후 예배가 끝나고 예배자들이 쏟아져 나오던 시각에 발생, 대부분의 피해가 민간인에…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 지도자가 미군 주도 연합군이 공습을 하던 중 생포됐다고 미국 국방부가 15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미 인터넷 매체 액시오스에 따르면 시리아 주둔 국제연합군사령부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구금된 자는 폭탄 제조자 또는 조직원 출신으로 IS 시…

미 캔자스주에 거주하다 이슬람 극단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에 가담한 후 전원 여성들로만 편성된 AK-47 소총 대대를 이끈 엘리슨 플루크-에크렌(42)이라는 여성이 29일 미 연방검찰에 체포됐다. 버지니아주 알렉산드리아 검찰은 이날 플루크-에크렌이 테러 조직에 물질적 지원을 한 …
미국이 올해 안으로 이라크에서 전투 임무를 공식적으로 종료하고 이라크군에 대한 군사 고문 역할만을 맡게 된다고 더힐과 로이터통신 등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이라크군이 IS 잔여 세력과 전투할 수 있는 능력을 충분히 갖췄다고 판단해 내린 결정이다. 존 커비 미국 국방부…

아프가니스탄 옛 정부에서 일하던 전직 군인들이 미국한테서 버림을 받고 탈레반에 쫓기다가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조직 이슬람국가 호라산(IS-K)에 합류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으로부터 버림받은 아프간 옛 정보 요원들과 정예 군인들이, (20년 만에 아프간을 다시 점령한)…
8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북동부 쿤두즈주의 한 시아파 모스크(이슬람 사원)에서 발생한 자살 폭탄 테러의 배후는 급진 수니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 호라산(IS-K)의 소행인 것으로 밝혀졌다. 단체는 특히 이번 자폭을 실행한 테러범이 위구르 무슬림이라고 전했다. 이번 테러로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