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의 3자 ‘치맥(치킨+맥주)’ 회동이 온라인상에서 연일 화제를 모으고 있다.시가총액을 모두 합치면 약 8300조 원에 이르는 글로벌 기업의 총수 3명은 30일 서울 강남구 삼성역 인근 ‘깐부치킨’ …

9월 산업생산이 1.0% 증가하며 플러스 전환했다. 건설업 생산이 11.4%나 증가하며 회복 조짐을 나타냈다. 설비투자와 건설투자도 모두 두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다. 하지만 소비는 두 달 연속 감소했다.31일 국가데이터처가 발표한 ‘9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전산업생산은 전월…

‘캐시백’ ‘커리어 개발’ ‘목돈 마련’ 최근 1년간 20~30대 청년들이 주목한 정책을 분석한 결과, 3가지 키워드로 요약됐다. ‘짠테크(절약+재테크)’로 현재를 버티고, ‘갓생(god+인생)’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MZ세대의 모습이 고스란히 반영된 셈이다.31일 인공지능(AI) 기반…

금값이 지난 20일 고점을 찍은 뒤 10% 가까이 급락한 가운데 구리는 17개월 만에 최고가를 찍어 눈길을 끈다. 미중 무역전쟁 완화에 따라 제조업이 회복되면 산업 필수 금속인 구리 수요가 늘어날 가능성이 투심을 자극한 영향이다. 구리 공급이 수요 대비 부족할 것이란 관측도 가격을 끌…

삼성전자와 애플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중고 보상판매(트레이드인) 가격과 중고 제품 구매 시 평균판매가격(ASP)이 모두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존에도 높은 중고 가격을 유지했던 아이폰 뿐만 아니라 삼성전자 갤럭시 S시리즈 또한 꾸준한 운영체제(OS) 후속 지원과 인공지…

이케아코리아가 2500여개 제품의 가격을 인상했다.31일 가구업계에 따르면 이케아코리아는 지난 8월 28일부로 2500여개 제품 가격을 약 5% 인상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대신 수요가 많은 121개 제품은 가격을 평균 13% 내렸다. 이를 위해 5억 원을 투입했다.가격 조정은 20…

소득 상위 10%를 제외한 국민 90%에게 1인당 10만원을 추가 지급하는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이 31일 마감된다.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카드사 홈페이지·앱 등 온라인과 주민센터 등 오프라인을 통한 2차 소비쿠폰 신청이 이날 오후 6시에 종료된다.2차 소비쿠폰 최종 신청자는 전…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이 노동자의 건강권 보장을 위해 오전 0시부터 5시까지 배송 제한을 요구하고 있다. 택배업계는 “사실상 불가능한 구조”라고 난색을 표하고 있으며, 소비자들도 강한 반감을 보이고 있어 갈등이 심화되는 모양새다.31일 업계에 따르면 택배노조는 지난 22일…

미중 정상회담 장소로 부산 김해국제공항 내 공군시설 ‘나래마루’가 선정된 것은 철저한 경호와 신속한 동선 확보가 가능한 점을 고려한 결과라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공항공사 등에 따르면 30일 오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만난 나래마루는 김해공항 내 공군 제5…

한국 치킨집에서 한국과 미국 대표 기업들의 인공지능(AI) ‘깐부 동맹’이 결성됐다.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30일 서울 강남구의 한 치킨 가게에서 만나 3자 ‘치맥(치킨+맥주)’ 회동을 가졌다. 이날 만남은 같은 날…

이재명 대통령과 마크 카니 캐나다 총리가 30일 정상회담에서 캐나다 차기 잠수함 사업을 비롯해 방산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방한한 카니 총리는 김민석 국무총리,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과 함께 한화오션이 경남 거제 조선소에서 최근 …

극적으로 관세협상을 타결한 한미가 30일 대미(對美) 투자펀드 세부실행 방안을 두고 다른 목소리를 냈다. 한미 정상회담 하루 만에 반도체 관세 인하 여부와 대미 투자펀드 투자처 선정, 농축산물의 추가 시장 개방 등 핵심 쟁점을 두고 이견을 드러낸 것. 이에 따라 관세합의에 대한 조인트…

정부가 3500억 달러 규모의 대미 투자에 외환시장 안정을 위한 다양한 안전장치를 뒀지만 불안 요소가 적지 않다는 우려도 나온다. 향후 10년 이상 장기 분할 투자를 하더라도 연 200억 달러의 ‘영끌 투자’가 이어질 경우 정부 재정에도 결국 부담이 올 수 있기 때문이다. 대미 투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30일 방한한 가운데 개최지인 경북 경주시 도심에서 자이언트 판다 ‘푸바오’의 사육 환경 개선을 요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푸바오 애호가들로 구성된 ‘푸바오와 푸덕이’ 회원 15명은 이날 낮 12시경 황남동…
![[알립니다]AI 3대 강국을 향한 국가전략과 산업의 미래](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10/30/132674811.1.jpg)
글로벌 인공지능(AI) 패권 경쟁이 한창입니다. 미국은 빅테크를 중심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고 중국은 국가 주도로 AI 인프라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한국도 ‘AI 3대 강국’ 도약을 목표로 AI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이에 동아일보와 채널A는 한국이 AI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