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향해 대화를 제안한 가운데 북한이 25일 서해상으로 ‘북한판 토마호크’로 불리는 전략순항미사일을 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 취임 후 북한이 첫 도발에 나선 것. 하지만 북한이 미국 본토를 직접 겨냥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에…

검찰이 26일 12·3 비상계엄 관련 내란 우두머리(수괴) 혐의를 받는 윤석열 대통령을 구속 기소하자 여야는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국민의힘 신동욱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윤 대통령에 대한 제대로 된 조사도 없는 ‘잘못된 부실 기소’”라며 “국론 분열·국민적 혼란이라는 ‘거대한 …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과 비상계엄 관련 수사를 두고 거대 양당 지지층이 빠르게 결집하면서 조기 대선을 향한 진영 대결이 본격화하고 있다. 여당 핵심 관계자는 “이미 조기 대선 국면에 들어선 분위기”라며 “지금 같은 결집 양상이 쭉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 이…

전국 고검장, 지검장들은 26일 오전 10시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 모여 12·3 비상계엄 관련 내란 우두머리(수괴) 혐의를 받는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처리 방향을 논의했다. 구속영장 기한 만료를 하루 앞두고 모인 검사장들은 취재진의 질문에도 별다른 말 없이 회의장으로 들어갔고, 약 …

검찰이 12·3 비상계엄 선포로 내란 우두머리(수괴) 혐의를 받는 윤석열 대통령을 26일 구속 기소했다. 윤 대통령이 재판에 넘겨지면서 계엄 선포 이후 54일 만에 대통령에 대한 수사는 일단락됐다. 윤 대통령은 헌정 사상 처음으로 현직 대통령 신분으로 형사재판을 받게 됐다.검찰 특별수…

검찰에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관련 사건을 송부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윤 대통령에 대한 접견 및 서신 금지를 해제한 것으로 26일 확인됐다. 윤 대통령은 변호인 외 다른 사람들과 접견하고 서신을 나눌 수 있게 됐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는 검찰에 윤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 변호인단은 검찰이 12·3 비상계엄 선포로 내란 우두머리(수괴) 혐의를 받는 윤석열 대통령을 26일 구속 기소한 것에 대해 “검찰의 헌정유린을 규탄한다”는 입장을 밝히며 강력하게 반발했다. 여야 정치권도 신속히 입장문 등을 발표하며 기민하게 대응했다.변호인단은 26일 “…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설 연휴 직후인 31일 국무회의를 열고 야당 주도로 국회를 통과한 ‘내란 특검법’을 안건으로 상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최 대행은 내란 특검법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등에 따르면 최 권한대행은…

내란 우두머리(수괴) 혐의를 받는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졌다. 지난해 12월 3일 비상계엄을 선포한 지 54일 만이다. 이로써 윤 대통령은 현직 대통령 최초로 피고인 신분으로 전환되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본부장 박세현 서울고검장)는…

서울서부지법 난동 사태로 체포된 사람들의 변호인단이 무능한 경찰이 사태의 책임이라고 주장했다.26일 변호인단은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글’이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내고 “시민들과 청년들이 법원건물 셔터문을 열려고 해도 경찰들이 길을 터주지 않았더라면 건물 진입 자체가 어려웠을 것”이라면…

“체포영장을 집행하러 대통령 공관촌에 진입했을 당시 피의자(윤석열 대통령)가 탄 것으로 추정되는 관용 방탄 차량 2대가 또다른 공관으로 이동했다. 피의자가 피신하려 했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이달 18일 법원에 제출한 윤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서에서 구속 …

오세훈 서울시장이 23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탈이념·탈진영의 실용주의 노선의 ‘성장론’ 기자회견에 대해 “갑작스러운 스탠스(입장)의 변화는 오히려 본인한테는 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오 시장은 26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이 대표가 기자회견에서 자신의 대표 정책인 ‘기본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6일 연금 개혁안과 관련해 “2월 중 ‘모수 개혁’ 입법을 완료하고, 곧이어 ‘구조 개혁’ 논의에 착수하는 것으 목표로 신속한 추진 방안을 검토하라”고 당 정책위원회에 주문했다.민주당 조승래 수석대변인은 이날 출입기자단 공지를 통해 이 대표가 국회 보건복지…

법원이 서울서부지법에 난입해 불을 지르려 한 10대를 비롯한 2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추가로 발부했다. 경찰은 난입 선동 및 선전 혐의를 받는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에 대해서는 전담팀을 구성해 수사에 나선 한편 출석요구도 검토하고 있다.25일 서부지법 강영기 판사는 공동건조물침입, 특…

비상 계엄 후 정국 혼란에 경제가 요동치고 있다. 한국은행은 탄핵 정국 등 정치 불안에 최근 원·달러가 30원 가까이 올랐다는 진단을 내놨다. 소비 심리 위축 등 민간 소비 악화는 올해 성장률을 0.2%포인트 깎을 것으로 전망했다. 26일 한은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의 연간 경제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