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여야는 국회 본회의가 열린 25일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와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를 두고 정면으로 충돌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금융감독 체제 개편을 철회한 것을 앞세워 국민의힘에 필리버스터 중단을 요청했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검찰청 폐지, 기후에너지환경부 설립 등에 동의할 수 없다. …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25일 금융정책·감독 체계를 바꾸는 금융조직 개편안을 전격 철회했다. 여야 대치로 국회 본회의 개최를 3시간여 앞두고 금융감독위원회 신설법 등 관련법 처리 계획을 백지화한 것이다. 다만 민주당은 검찰청을 폐지하고 기획재정부를 재정경제부와 기획예산처로 분리하는 정부…
![[단독]‘친명’마저 쓴소리에… 김현지, 내달 국감 나온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9/24/132457153.1.jpg)
이재명 대통령의 ‘그림자 측근’로 불리는 김현지 대통령총무비서관이 다음 달 국정감사에 출석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 비서관이 증인 명단에서 제외된 이후 국민의힘의 거센 비판 속에 당내 ‘친명’(친이재명) 진영에서도 공개 우려가 나온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여당 관계자는 25일…

방송통신위원회를 폐지하고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를 신설하는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이 26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될 것으로 보인다. 법안이 본회의 문턱을 넘어 시행되면 내년 8월까지 임기가 남은 이진숙 방통위원장은 자동 면직된다. 민주당은 당초 25일 검찰청 폐…

민심을 듣겠다며 전국을 돌고 있는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는 25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쌍방울이) 북한에 준 돈은 ‘이재명 방북대가’ 맞다”라며 이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을 강도 높게 비난했다. 한 전 대표는 “저는 제가 한 말을 바꿀 생각 전혀 없으니, 민주당은 ‘발 빼지…

여야가 국회 본회의에서 일명 ‘민주유공자법’ 신속처리 안건을 투표했는데 투표수가 명패수보다 1표 더 나와 서로 고성을 치고 충돌했다. 국민의힘은 “부정투표”라고 반발했다.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29회 국회(정기회) 제9차 본회의에서 민주유공자 예우 법률안 신속처리안건 지…

이달 22일부터 5박 6일 일정으로 중국을 순방 중인 김진경 경기도의회 의장(더불어민주당·시흥 3)이 25일 상하이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를 찾았다.상하이 임시정부는 정부 수립의 역사적 기반이 된 곳이자, 대한민국 민주공화국의 씨앗이 뿌려진 상징적 장소다. 김 의장은 올해 광복 80주…

[속보] 국힘 “정부조직법 등 4건 필리버스터…APEC 등 여야 합의안은 찬성 표결”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가 25일 대전 동구 중앙시장을 찾아 시민들을 만났다. 장 대표는 “싸우지 말라”는 시민의 당부에 지역 사투리(방언)로 “아니, 안 싸우고 어떻게 이기느냐”며 “싸워야 이기지”라고 말했다.장 대표는 이날 시장에서 악수와 사진 촬영을 요청한 시민과 대화했다. 장 대표…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는 추석 명절을 앞둔 25일 대전 중앙시장을 찾아 상인들과 대화하며 현장 민심을 들었다. 장 대표는 이날 오전 정희용 사무총장, 박준태 비서실장 등과 함께 시장을 찾았다. 충청 출신인 그는 관계자들과 김밥과 어묵 등을 사고 직접 온누리상품권으로 결제했다. 평소 아는…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통령이 23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주재로 각국 정상을 위해 열린 환영 만찬에 불참한 것을 놓고 “셀프 왕따 인증”이라고 비판했다.국민의힘 박수영 의원은 25일 SNS에 “23일 저녁 뉴욕에서 열린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환영 만찬에 주요국…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내달 초 추석 연휴를 앞두고 서울 송파구 가락동 농수산물도매시장을 방문해 물가를 점검하고 상인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 동행한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추석 성수품 공급과 관련해 이야기하자 정 대표는 “이렇게 디테일에 강하니까 대통령께서 좋아하시는…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24일 조희대 대법원장을 겨냥해 “대법원장이 뭐라고 이렇게 호들갑이냐”고 밝혔다. 민주당에선 조 대법원장이 30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하지 않으면 국정조사나 탄핵을 추진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정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조희대 청문회…

“우리 국민은 헌법 유린, 삼권분립 훼손, 부정비리 국정농단, 내란 사태 등 불의한 대통령들을 다 쫓아냈다. 대법원장이 뭐라고 이렇게 호들갑인가.”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4일 조희대 대법원장 대선 개입 청문회를 두고 야당인 국민의힘이 ‘삼권분립 사망일’이라고 비판한 데 대해 이…

더불어민주당이 조희대 대법원장 사퇴 요구를 넘어 탄핵 가능성까지 시사하며 사법부를 공격하는 기저엔 올해 5월 이재명 대통령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파기 환송 결정에 대한 반감이 깔려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를 조 대법원장 주도로 이뤄진 ‘대선 개입’으로 보고 있는 민주당 내에선 “중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