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제20대 대한민국 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로 2022년 3월 9일에 실시되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48.56%의 득표율을 얻어 당선되었다.
기사 5,430
구독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8일 “디지털 성범죄는 버튼 하나로 인권을 파괴하는 인권 살인이나 다름없는 중대 범죄”라며 “무관용을 원칙으로 강력하게 대응하는 동시에 피해자가 빠르게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역량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경기지사 시절 정…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18일 유세버스 사고로 숨진 고(故) 손평오 지역 선대위원장의 영결식에 참석해 고인을 추모했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천안 단국대병원 장례식장에서 “선거 운동 전날, 선거 운동복을 입고 그렇게 좋아하셨다는 유족분들의 말씀에 그렇게 가슴 아플 수가 없었다”며…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우상호 총괄선대본부장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를 향해 “선거 초반부터 어퍼컷을 먹이더니 ‘민주당은 암 덩어리’라는 둥 ‘대통령이 히틀러’라는 둥 실언을 넘어서서 폭언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우 본부장은 18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본부장단 회의를 열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8일 20대 대통령선거 두번째 TV 광고로 어려웠던 어린시절을 보낸 성남 상대원시장을 다시 찾아 했던 연설을 소개했다. 이 후보 선대위 김영희 홍보소통본부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TV 광고 제2탄 ‘진심’ 편을 공개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자당 윤석열 대선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의 야권 단일화에 대해 “안 후보가 그런(단일화) 판단을 한다면 미뤄졌던 합당 같은 것들도 당연히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17일 이 대표는 CBS라디오 ‘한판승부’에서 “몇 달 전까지만 해도 국민의당과 합당…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18일 윤석열 대선 후보의 호남 지지율 목표치를 상향하겠다고 밝혔다. 당초 목표였던 20%에서 5%를 올린 데 이어 또 다시 상향 조정한 것이다. 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오늘 발표된 리서치뷰 여론조사에서 호남지지율이 33%를 찍었다”며 “우리가 보고 있는…

국민의힘 정미경 최고위원이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와의 야권 후보 단일화에 대해 “정권교체를 원하시는 국민들 마음에 화답하려면 단일화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최고위원은 18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일상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전화나 문자를 받고 있다”…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거벽보를 오는 20일부터는 전국에서 볼 수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중앙선관위)는 18일 보도자료를 내고 20대 대선 후보자의 선거벽보가 오는 20일까지 유권자의 통행이 많은 장소의 건물이나 외벽 등 전국 8만4880여곳에 붙는다고 밝혔다. 후보 기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8일 3·9 대선 공식선거운동이 시작한 뒤 처음으로 호남을 방문한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호남 지지율 반등세와 더불어 이 후보에 대한 호남 지지율이 기대에 못 미친다는 우려에 따라 이 후보는 1박2일 일정을 통해 호남 표심을 다지는 데 집중…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18일 1박 2일 일정으로 ‘보수의 심장’ 대구·경북(TK) 지역을 찾는다. 대선 공식 선거운동 첫날이었던 지난 15일 대구와 부산을 찾은 데 이어 3일만이다. 보수 텃밭을 찾아 집토끼를 공고히 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당내에선 윤 후보가 정치 입문 …

“이 촛불광장에서 시민들의 촛불로 쫓겨난 정치세력들이 단 5년 만에 복귀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7일 서울 청계광장 유세에서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의 ‘광화문 촛불’을 재소환했다. 그는 “우리는 비선 실세가 국정을 농단하는 비정상을 극복하기 위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광주 복합쇼핑몰 유치’ 공약을 놓고 정치권은 종일 시끌시끌했다. 호남지역 젊은층에게 관심이 큰 이슈를 선점하려는 국민의힘이 복합쇼핑몰을 예를 들며 ‘더불어민주당의 호남 홀대론’을 부각시키자 민주당이 “어처구니없다”고 비판하면서 공방이 벌어진 것. 윤…

“큰절한다고 사람들이 잘 봐줍니까. 한결같은 모습으로 가서 신뢰를 회복해야 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대선 공식 선거운동 시작 이틀 만에 당을 향해 회초리를 들었다. 이 위원장은 16일 비공개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현실의 냉엄함에 대해 이야기하겠…

“히틀러나 무솔리니 같은 파시스트들, 공산주의자들이 하는 수법이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17일 자신의 ‘적폐청산 수사 예고’ 발언을 향한 여권의 ‘정치 보복’ 주장에 대해 거친 발언을 쏟아냈다. 윤 후보는 “그 사람들은 (내가) ‘법과 원칙에 따라 내 편 네 편 가릴 것 없…

“민주당 정권 5년 동안 겪어보니 살 만하신가.”(17일 경기 안성 유세)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15일 공식 선거운동에 돌입한 이후 사흘째 문재인 대통령의 이름을 한 번도 거론하지 않고 있다. 유세 때마다 정권교체를 강조하면서도 ‘문재인 정부’ 대신 ‘민주당 정부’라고 칭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