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제20대 대한민국 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로 2022년 3월 9일에 실시되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48.56%의 득표율을 얻어 당선되었다.
기사 5,430
구독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23일 동학농민혁명운동 기념관을 참관하는 것을 시작으로 ‘서해안 라인’ 거점유세 2일차 일정을 이어갔다. 윤 후보는 이날 오전 전북 정읍에 위치한 동학농민혁명운동 기념관을 방문해 동학농민혁명 희생자들의 위패가 있는 구민사를 참배하고 동학농민혁명의 정신을 …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은 23일 판사 출신으로 대선에 세 차례 출마했던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에 대해 “평상시 미래를 고민하는 일을 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굉장히 취약하다는 걸 이해할 수 있었다”며 “검사도 마찬가지 아니겠나. 윤석열 후보는 대통령이 된다고 가정할 때 많은 어려움을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3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해 “검찰 게이트고 윤석열 후보가 몸통이라고 100%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당시) 현직 (검찰)총장이고 현직 검사여서 드러나지 않았을 뿐, 이건 검찰게…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이동권 보장을 촉구하며 지난해 말부터 21회째 진행해 온 출근길 지하철 시위를 중단한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TV토론에서 장애인 이동권 보장 확대에 공감하고, 이날 이 단체의 출근길 선전전 현장을 방문한 데 따른 것이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

제20대 대통령 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면서 벽보나 현수막 등 선거 공모물을 훼손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대부분 술에 취해 공보물을 훼손하는 경우가 많지만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이같은 선거 벽보 등을 훼손하는 행위는 형사처벌 대상이다. 현행법에 따라 2년 이하의 징역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공식 선거 운동 중반전에 접어든 대선에서 ‘국민통합’ 카드를 본격적으로 빼 들었다.윤 후보는 ①정치권의 호남홀대론 저격 ②지역주의 타파를 기조로 ‘국민통합’을 강조하는 행보에 나섰다. 동시에 국민의힘 지도부는 윤 후보의 호남 공약 발전을 뒷받침하는 기동대 역…

“저를 아픈 손가락으로 받아주시면 좋겠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2일 친문(친문재인) 진영 지지층을 향해 “2017년 (대선) 경선, 지지율에 취해 과도하게 문재인 (당시) 후보님을 비판했다”며 사죄했다. 3·9 대선 날짜가 다가올수록 친문 진영이 결집할 것이란 기대와는…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가 사법시험 부활 및 치아 임플란트, 탈모 치료 등의 건강보험 적용 확대안 등을 담은 정책공약집을 22일 발표했다. 공약집에 담긴 20대 핵심과제와 272개 공약을 이행하는 데 5년간 최대 350조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 윤후덕 선대위 정책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촛불 정부의 책임을 모면하기 위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따라쟁이’를 하고 있다.”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사진)가 22일 대전에서 “이 후보가 과거에 주장했던 개혁적이고 진보적인 정책과 인식을 싹 바꿨다”며 이 후보를 향한 공세를 이어갔다. 전날 T…

“이재명의 민주당이 아닌, 김대중·노무현의 민주당에서 합리적으로 국정을 이끌었던 정치인들과 협치하겠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22일 충남·전북 지역 유세에서 현재의 더불어민주당을 ‘이재명의 민주당’이라고 지칭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와의 화학적 결합을 꺼리는 일부 친문(친…
3·9대선 재외국민 투표가 23일 시작되면서 여야 후보들이 재외 유권자의 마음을 잡기 위한 표심 경쟁에 나섰다. 이번 대선에서 전체 재외국민 200만9000여 명 중 11%가량인 22만6162명이 재외 투표를 신청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이날 “재외동포 여러분의 더…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야권 단일화 제안 철회 이후 첫 지방 유세 일정으로 22일 고향인 부산을 찾아 “우리가 바라는 건 정권교체이지, 적폐교체가 아니지 않으냐”며 “확 디비뿌겠다(뒤집어버리겠다)”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이날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부산·울산·경남(부울경) 지역…

21일 TV토론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사진)가 “우리가 곧 기축통화국으로 편입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발언하며 ‘기축통화 논쟁’이 커지고 있다. 이날 이 후보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기축통화국과 비기축통화국의 차이를 아느냐”고 묻자 이같이 답했다. 이번 논쟁은…

3·9대선을 보름 앞두고 여야가 22일 대장동 특혜 의혹 녹취록을 둘러싸고 해석 공방을 이어가며 정면충돌했다. 전날 TV토론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 녹취록 속 “윤석열은 영장 들어오면 죽어”라는 부분을 내세워 ‘윤석열 게이트’라고 주장하자, 윤 후보가…

21일 TV토론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사진)의 ‘디지털 데이터 경제’ 공약을 집중적으로 파고들었다. 안 후보는 정부 데이터 개방에 대한 윤 후보의 답변에 고개를 가로젓기도 했다. 안 후보는 “디지털 데이터 경제의 핵심이 무엇이냐”고 물으며 포문을 열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