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이재명 대통령이 5일부터 대통령실을 향후 청와대로 이전할 때까지 윤석열 전 대통령이 사용하던 서울 한남동 관저에 머물기로 했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한남동 관저는 청와대 보수를 신속히 마무리하고 대통령실 이전 때까지 사용한다”며 “한남동 관저가 아닌 제…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는 이번에 중국을 못 잡으면 더는 손쓸 수 없는 상황이 될 거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임호영 전 한미연합사령부 부사령관(예비역 육군 대장·사진)은 최근 동아일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주한미군의 역할 조정론의 배경에 대해 “미 정부가 오래된 개념인 주한미군의 전…
이재명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첫 한미 정상 통화를 조율 중이라고 대통령실이 5일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날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의 지휘 아래 미국 측과 양국 정상의 통화 일정을 상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유정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양국 정상의 일정과 시차를 고…

6·3 대선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당선으로 여당이 된 더불어민주당이 13일 새로운 원내대표를 선출한다. 후보 등록 첫날인 5일 4선의 서영교 의원과 3선의 김병기 의원이 출사표를 던졌고 3선의 조승래, 김성환, 한병도 의원도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차기 원내대표는 원내사령탑으로서 이 대통…

“인공지능(AI) 기술 고도화보다 중요한 것은 AI를 각 산업에 잘 스며들게 하는 것입니다.” 이정동 서울대 공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최근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이 교수는 “정책의 방점을 ‘AI의 발전’이 아니라 ‘AI의 활용’에 찍어야 한다”며 “한국의 넓은 산업 포트폴리…

새 정부의 증시 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으로 코스피가 재차 상승하며 2,800 선까지 넘어섰다. 대선 직후 상승 랠리로는 1987년 이후 최고치다. 국제 신용평가사 피치도 4일(현지 시간) 이재명 정부 출범으로 “정치적 변동성이 줄어들고, 단기적으로 정부의 정책 실행 능력이 증진될 것”이…

이재명 정부가 경제 살리기를 강조하며 ‘비상경제대응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한 가운데 주요 그룹들이 다음 주부터 하반기(7∼12월) 경영 전략회의를 시작한다. 국내외 경기가 좀처럼 살아나지 않는 상황에서 사업 리밸런싱(구조조정)과 관세 리스크 대응 등을 위해 고삐를 죌 예정이다. 주…

이재명 대통령이 5일부터 대통령실을 향후 청와대로 이전할 때까지 윤석열 전 대통령이 사용하던 서울 한남동 관저에 머물기로 했다.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한남동 관저는 청와대 보수를 신속히 마무리하고 대통령실 이전까지 사용한다”며 “한남동 관저가 아닌 제3의 …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는 5일 첫 출근길에 “‘제2의 IMF(국제통화기금)’ 사태 같은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민생과 통합 두 가지를 매일매일 새길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첫날부터 ‘비상경제점검TF(태스크포스)’를 소집하고 경기 부양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이틀 째인 5일 밤부터 윤석열 전 대통령이 썼던 한남동 관저를 사용한다.대통령실은 이날 오후 8시 20분 경 서면브리핑을 통해 한남동 관저의 점검이 끝났으며, 이 대통령이 이 곳에 머문다고 밝혔다.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한남동 관저는 청와대 보수를 신속히 마무…

이재명 대통령이 5일 취임 후 첫 국무회의에서 해양수산부의 빠른 이전 준비를 지시했다. 취임 이튿날 열린 국무회의에서 대선 공약인 해수부의 부산 이전을 강조하며 취임 초부터 핵심 공약들을 속도감 있게 이행해 나갈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강유정 대변인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

“여러분들 매우 어색할 수도 있고 그러긴 하지만, 우리 국민에게 위임받은 일을 하는 거니까 어쨌든 공직에 있는 그 기간만큼은 각자 해야 할 최선을 다하면 될 것 같다.”이재명 대통령은 5일 취임 이틀 만에 주재한 첫 국무회에서 “우리는 다 국민에게 위임받은 업무를 하는 대리인”이라며 …

이재명 정부가 임기 중 추진할 국정과제의 밑그림을 그릴 국정기획위원회 위원장으로 이한주 민주연구원장이 선임됐다. 이재명 대통령이 국정기획위 위원장으로 오랜 기간 합을 맞춰온 민생경제 정책 전문가를 선임하면서 임기 내 민생 경제를 최우선으로 두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재명 대통령이 5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주요 현안을 점검하고, 대선 후보 시절 공약으로 내세웠던 해양수산부의 부산 이전을 빠르게 추진할 것을 지시했다.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국무회의는 오전 10시 도시락 회의를 시작으로 오후 1시 40분경 종료됐다”며 “국토교통부 …

이재명 대통령은 5일 안전·치안 관련 정부 관계자들과 회의를 열고 “이번 장마철을 앞두고 더는 무관심과 부주의로 인한 중대 사고가 발생해서는 안 된다”며 “예측 가능한 사고가 발생할 경우에는 앞으로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5일 용산 대통령실 위기관리센터에서 임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