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이재명 대통령이 10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자연재해 자체야 막을 수 없겠지만 그 피해 확대를 막을 수는 있다”며 “폭염에서 우리 국민의 건강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각 부처가 가용한 행정력을 총동원해 달라”고 당부했다.이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폭염이 아주 극…

이재명 대통령은 10일 전국적으로 기록적인 폭염이 이어지는 것과 관련해 “국민 건강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각 부처는 가용한 행정력을 총동원해달라”고 당부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제3차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 “자연재해 자체야 막을 수 없겠지만 그 피해 확대는 막…
![[단독]김영훈 후보자, 과태료-세금 체납으로 10차례 차량 압류](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7/10/131975137.1.jpg)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주정차 위반 등 교통법규를 위반하고 지방세를 체납해 10차례 차량이 압류됐던 것으로 확인됐다.10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김위상 국민의힘 의원실이 국토교통부에서 받은 ‘자동차등록원부’에 따르면 김 후보자는 1993~2015년 주정차 위반 등 도로교통…

국민 10명 중 6명 이상이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10일 나왔다.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7일부터 9일까지 만 18세 이상 남녀 100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전국지표조사(NBS) 결과에 따르면 이 대통령의…
이재명 대통령이 10일 취임 후 첫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한다.대통령실은 이 대통령이 이날 오후 NSC 전체회의에서 하반기 안보 분야 관련 업무보고를 받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이 통상·안보 외교현안 협의를 위해 2박4일 간 미국 방문 후 귀국한지 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현지 시간) 한국을 콕 집어 “(주한미군) 방위비를 거의 내지 않는다. 그들(한국)은 스스로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과 일본에 보내는 ‘관세 서한’을 가장 먼저 공개한 지 하루 만에 한국의 안보 무임승차론을 제기한 것이다. 이재명 정부는…

대통령실이 9일 국무회의 배석자인 이진숙 방송통신위원장(사진)을 국무회의에서 배제하기로 했다. 이 위원장이 이날 소셜미디어에 “방통위원장은 국무회의 발언권을 가진다”며 전날 국무회의에서 자신의 발언을 제지한 이재명 대통령을 공개 비판한 데 따른 것이다. 대통령실 내부에선 “이 위원장이…

이재명 대통령이 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종교 지도자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이용훈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의장주교(왼쪽),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진우 스님(왼쪽에서 두 번째)과 인사하고 있다. 이 대통령은 “우리 사회가 지나치게 분열됐고 갈등이 격화됐다”면서 “종교 지도자들의 역…
![[단독]김건희 논문 검증단체 “이진숙 지명철회-자진사퇴를”](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07/10/131970006.6.jpg)
과거 김건희 여사 논문 검증을 주도했던 전국 교수 단체 및 학술 단체 14곳 연합체 ‘범학계 국민 검증단’이 이진숙 교육부 장관 후보자(사진) 논문을 검증한 결과, 연구 윤리에 어긋나 문제가 있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9일 확인됐다. 검증단은 14일 결과를 발표하며 이 후보자에 대한 …
이재명 대통령이 9일 차관급인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에 김영수 국무조정실 국정운영실장을, 국무2차장에 김용수 국무조정실 경제조정실장을, 국무총리비서실장에 민기 제주대 행정학과 명예교수를 임명했다.김영수 신임 1차장(59)은 부천고와 서울시립대 행정학 석박사 과정을 거쳤으며, 행정고시 3…
![[단독]김영훈 “文정부때 최저임금 인상-정규직 전환에 사회 갈등”](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7/09/131970720.1.jpg)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문재인 정부의 노동정책에 대해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 인천국제공항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공정성 논란 및 사회적 갈등의 원만한 해결에 한계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정부는 출범 이후 첫 최저임금을 전년대비 16.4%, 2019년에는 10.9% 인…

이재명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를 정립 중인 국정기획위원회는 9일 개헌 시행 시기를 국회와 협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개헌 관련 국민투표는 이르면 지방선거에 할 것이란 계획도 내놨다. 조승래 국정기획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개헌 추진 시기는) 국회와 협의를 통해 정할 것”이라며 “대…

이재명 대통령이 종교 지도자들을 만나 “우리 사회가 지나치게 분열적이고 대립적이고 갈등이 많이 격화돼 있어서 참 걱정”이라며 “종교 지도자 여러분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당부했다.이 대통령은 9일 대통령실에서 한국종교지도자협의회 공동대표의장인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진우스님과 원…

대통령실은 9일 다음주 열리는 국무회의부터 별도로 참석 지시가 없으면 방송통신위원장은 국무회의에 배석하지 않아도 된다고 밝혔다.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최근 감사원은 (이진숙) 방통위원장이 공무원의 정치 운동을 금지하는 국가공무원법을 위반했다고 판단했다”며 “공…
![[단독]전직의원 속속 합류하는 대통령실…이영호·배진교도 비서관에](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7/09/131967216.1.jpg)
전직 국회의원들이 대통령실 비서관으로 속속 합류하고 있다. 이영호 전 의원은 대통령해양농수산비서관에 임명됐다. 배진교 전 의원은 국민경청비서관에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김남국 전 의원이 디지털소통비서관, 김병욱 전 의원이 정무비서관으로 대통령실에 합류했다.9일 여권에 따르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