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이재명 대통령이 2025년 12월 29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로 첫 출근을 하면서 본격적인 이재명 정부 ‘청와대 시대’의 막을 열었다. 2022년 5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취임 후 대통령실을 용산으로 옮긴 후 약 3년 7개월 만이다.
기사 28,660
구독




대통령실은 17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를 두고 “아무 입장이 없다”고 밝혔다.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 구속영장 청구를 민주당이 폭정이라고 규정한 것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에 이같이 말했다.앞서 전날 한 …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지난해 대통령 관저 선정 당시 역술인 ‘천공’이 육군참모총장 공관 등을 방문했다는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육군으로부터 보고받았다고 17일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국방위원회 현안보고에서 야당 의원들의 계속된 천공 관련 질문에 “결론은 그러한 사실이 없…
![이상민 비운 자리에… 尹심은 ‘3李’ 주목 [장관석의 용:썰]](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2/16/117919437.1.jpg)
용산 대통령실에서는 침묵 속에도 온갖 썰이 넘쳐납니다. 동아일보 대통령실팀 기자들이 함께 쓰는 디지털 코너 [용:썰]은 대통령실을 오고가는 말의 팩트를 찾아 반 발짝 더 내딛어 봅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핵심 국정운영 과제인 ‘3+1 개혁(노동·교육·연금+정부 개혁)’에 이어 금융 독…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제12회 국민추천포상 수상자들에게 국민훈장 모란장 등을 수여했다. 국민추천포상은 우리 사회에서 묵묵히 헌신한 숨은 공로자들을 국민이 추천하면 정부가 심사를 거쳐 포상을 하는 제도다.윤 대통령은 이날 국민훈장 4점, 국민포장 1점, 대통령표…

“당정이 긴밀해야한다. ‘당정분리’가 지나치게 관철됐을 때 우리는 레임덕과 탄핵 사태가 있었다.” 대통령실의 한 관계자는 최근 국민의힘 친윤(친윤석열)그룹 의원들이 주장하고 나선 ‘당정 일체론’에 대해 이같이 언급했다. 3·8전당대회를 앞둔 국민의힘에서 ‘당정분리론’와 ‘당정일체론’을…

대통령실이 지난 13일 더불어민주당이 재차 제기한 김건희 여사의 주가 조작설과 관련해 “민주당이 거짓 의혹 제기와 억지 기소에 대해 사과를 하기는커녕 판결문 내용을 왜곡하여 가짜뉴스를 퍼뜨리는 것에 강력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14일 입장문을 통해 “추미애…

법원이 압수수색 영장 발부에 앞서 피의자 등 사건관계인을 심문할 수 있도록 대법원이 형사소송규칙 개정에 나선 것과 관련해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이 이 사안을 심각하게 보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형사소송규칙 개정안은 법원이 압수수색 영장 발부 여부를 판단하기에 앞서 사건관계인…

대통령실이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을 자청한 윤석열 대통령의 명함을 온라인 콘텐츠로 제작했다.13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지난달 20일 카드뉴스 형식으로 만들어진 윤 대통령 명함이 홈페이지에 게시됐다.해당 명함은 지난달 아랍에미리트(UAE)와 스위스 순방 성과를 홍보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대통령실은 13일 국민의힘 3·8전당대회 후보인 김기현 의원의 ‘탄핵’ 발언과 관련해 “국정에 열심히 임하고 있는 대통령을 전당대회에 끌어들이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김 후보의 탄핵 발언 관련해서 대통령실의 입…

대통령실과 정부가 튀르키예(터키)와 시리아 대지진 참사에 대한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열어 범정부적 지원책 마련에 나섰다. 12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는 대통령실 참모들과 주요 부처 차관들이 참석해 튀르키예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대책 회의가 열렸다. 이관섭 국정기획수석비서관이 주재한 회…

경찰이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에게 ‘역술인 천공이 한남동 육군참모총장 공관과 국방부 내 육군 서울사무소를 방문했다’고 보고한 남영신 전 육군참모총장을 불러 조사했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13일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남 전 총장 등 (당시) 육군총장 공관에 있었다는 사람들을 포함, …

본격적으로 막이 오른 국민의힘 3·8 전당대회에 대통령실이 거리두기에 나서는 모습이다. 당무 개입 논란에 휘말리는 것을 피하는 대신 윤석열 대통령이 강조해온 노동개혁 띄우기에 나선 것이다. 지난 10일 예비경선(컷오프)을 통과한 국민의힘 당권 주자들은 주말 동안 김기현 후보의 ‘탄핵…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와의 통화 내용을 공개한 인터넷언론사 ‘서울의소리’ 측이 1000만 원의 배상금을 물게 됐다. 김 여사는 서울의소리 측으로부터 받을 배상금 전액을 기부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12일 대통령실 등에 따르면 김 여사는 서울의소리 백은종 대표와 이명수 기…
“대통령실이 전당대회와 관련해 나설 일은 없을 것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국민의힘 전당대회 예비경선(컷오프) 결과가 나온 10일 “앞으로 아무 소리도 안 할 것”이라며 관련 언급을 자제하겠다고 말했다. 초기에 불거진 ‘윤심’(尹心·윤 대통령의 의중) 논란이 잦아들기 시작한 만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부장판사 조병구)는 10일 주가조작 선수 등과 모의해 2009년부터 2012년 사이 도이치모터스 주가를 끌어올린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권오수 전 도이치모터스 회장에게 “시세조종의 동기와 목적이 있었다”며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 벌금 3억 원을 선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