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이재명 대통령이 2025년 12월 29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로 첫 출근을 하면서 본격적인 이재명 정부 ‘청와대 시대’의 막을 열었다. 2022년 5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취임 후 대통령실을 용산으로 옮긴 후 약 3년 7개월 만이다.
기사 28,657
구독




추석 연휴가 마무리되면서 내년 총선 정국이 본격적으로 조성되는 가운데 대통령실에선 행정관급부터 출마 러시가 본격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대통령은 대통령실 참모의 총선 출마에 따른 인위적 승진은 최소화하거나 고려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3일 동아일보와의…
중국 항저우 아시안게임의 축구 8강전 한국-중국 경기 당시 포털사이트 ‘다음’의 항저우 아시안게임 응원 페이지에서 중국팀 응원 수가 한국팀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아 논란이 일고 있다. 대통령실과 정부 여당이 즉각 진상 규명 필요성에 공감했고,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번 사안이 ‘포털의 사회적…

대통령실 관계자는 3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민생 영수회담’ 제안에 대해 “특별히 드릴 말씀은 없다”고 했다. 포털 다음의 항저우 아시안게임 응원페이지 여론조작 의혹과 관련해서는 “우리 국민의 ‘혹시 여론이 왜곡되는 상황이 아닌가’라는 우려에 타…

추석 연휴가 마무리되면서 내년 총선 정국이 본격적으로 조성되는 가운데 대통령실에선 행정관급부터 출마 러시가 본격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대통령은 대통령실 참모의 총선 출마에 따른 인위적 승진은 최소화하거나 고려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3일 동아일보와 …

대통령실은 3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민생영수회담’ 제안에 대해 “특별히 드릴 말씀은 없다”는 짧은 입장을 냈다. 이 대표의 제안 나흘 만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연휴 마지막날인 이날 오후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개인적으로 많이 물어보셨고 답변도 했지만, 특별히 드릴 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추석 당일 쏘아 올린 ‘민생 영수회담’ 제안을 두고 여야는 연휴 내내 날 선 설전을 이어갔다. 국민의힘은 “또 다른 방탄 전략” “위기 모면용”이라고 비판하며 여야 대표 회담이 우선이라고 일축한 반면, 민주당은 “민생을 챙기자는데 고장 난 레코드처럼 방탄 타…

2일 윤석열 대통령이 제27회 노인의 날을 맞아 “우리가 오늘 누리는 자유와 번영은 어르신들의 피와 땀 덕분”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페이스북에 이같이 말하며 “공산 세력으로부터 자유 대한민국을 지키고,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에 기반해 성장의 기틀을 세운 어르신들의 헌신을…

윤석열 대통령이 추석 연휴에도 근무를 서는 경찰관과 소방관들을 격려했다. 윤 대통령은 30일 오후 을지지구대를 찾아 현장 경찰관 10여 명과 대화를 나눴다. 이 자리에는 연말 퇴직을 앞둔 지구대장부터 최근 임용된 순경까지 폭넓은 연령대가 자리했다. 윤 대통령은 명절에도 치안 활동에…

대통령실은 29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민생 영수회담’ 제안에 특별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대통령실은 이날 이 대표의 제안에 대해 별도의 입장을 밝히지 않고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분위기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과 피의자 신분인 이 대표가 1대1로 회…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예비역 육군 소장인 인성환 전 제2군단 부군단장을 임종득 국가안보실 2차장 후임으로 임명했다. 국가안보실 국방 분야 참모진을 개편 차원이다. 인 신임 차장은 이달 초부터 국가안보실로 출근하며 업무 인수·인계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육군사관학교 43기 출신인 인 …

윤석열 대통령이 신임 국가안보실 2차장에 인성환 전 육군 제2군단 부군단장(60·육사 43기)을 임명했다.대통령실은 27일 오후 이같은 정무직 인선 결과를 발표했다.차관급인 안보실 2차장은 국군통수권을 보좌해 국방 현안을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한다.국가 사이버안보 정책 수립, 국가위기 …

대통령실은 27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법원의 구속영장 기각과 관련해 “대통령실이 입장을 낼 사안이 아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여태까지 수사, 재판 사안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다고 해왔다. 어떤 시점이어도 마찬가지”라며 “사법부 판단에…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2월 빌렘 알렉산더 네덜란드 국왕의 초청에 따라 네델란드를 국빈 방문할 예정이라고 대통령실이 26일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날 “이번 네덜란드 방문은 1961년 한·네덜란드 수교 이후 최초로 이뤄지는 우리 대통령의 국빈 방문이라는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건군 75주년과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10년 만에 대규모로 연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강한 군대만이 진정한 평화를 보장한다”며 “북한이 핵을 사용할 경우 한미동맹의 압도적 대응을 통해 북한 정권을 종식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기 성…

시진핑(習近平·사진) 중국 국가주석이 23일 한덕수 국무총리를 만나 “방한 문제를 진지하게 검토하겠다”고 먼저 밝혔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개막식 참석차 중국을 방문한 한 총리와의 양자 면담에서 이같이 밝힌 것. 이에 따라 빠르면 내년 상반기 중 시 주석 방한이 성사될 수 있다는 관측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