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정부가 2020년 9월 서해 연평도 (NLL북측 해상에서 북한군에게 사살당한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이모 씨가 “스스로 월북했다”는 文정부의 판단을 뒤집었다.
기사 952
구독


해양수산부 공무원이 북한 해상에서 사살되고 불태워진 사건과 관련, 해당 공무원이 이혼 위기와 부채 문제로 고통을 받아온 것으로 파악됐다. 심적인 고통이 월북 동기로 작용했을지 주목된다. 해양경찰청 등에 따르면 사망한 목포 소재 서해어업지도관리단 소속 해양수산서기인 어업지도공무원 A(…

북한이 자신들의 해역에 진입한 우리 국민을 피격 후 통보 없니 화장까지 하는 ‘악수’를 뒀다. 남북 간 월경 인원에 대한 조치로는 역대 최악의 방식을 택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군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22일 등산곶 인근 해상에서 발견된 우리 국민(어업지도원 A씨)을 발견 6시간 여…

해양수산부 소속 어업지도공무원 A씨가 북한군에 의해 사살되고 시신이 불태워지는 참사가 벌어졌지만 우리 군은 이 과정에서 구조 등 대응 조치를 취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합동참모본부의 설명에 따르면 지난 21일 오전 11시30분께 소연평도 인근 해상에 있던 어업지도선에서 A씨가 실…

국방부가 ‘연평도 실종 공무원 사살’ 사건과 관련해 북측의 만행을 강력히 규탄하고 이에 대한 해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한 가운데, 공무원 A씨(47)의 죽음을 두고 뒷말이 무성하다. 국방부는 24일 브리핑에서 22일 오후 3시30분쯤 북한 수산사업소 선박이 구명조끼를 입고 1명이 …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근에서 표류하던 해양수산부 공무원에 총격을 가한 북한의 조치는 남북 간 적대행위를 금지한 ‘9·19 군사합의’ 위반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남북 접경지역인 NLL 인근에서 총격을 가해 우리 국민을 사살하고, 시신을 훼손하는 만행을 저질렀기 때문이다. 군 당…


외교부가 북한의 연평도 실종 공무원 총격 사살 사건 대응과 관련해 “유관부처 간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24일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국민이 북한군의 총격에 의해 사망하고 불태워졌다는 사실이 확인이 됐는데, 외교부가 국제사회에 대응하고 있는 것이 있느…
서주석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 겸 안보실 1차장은 24일 북한에 의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사살 사건에 관해 “북한군의 이런 행위는 국제규범과 인도주의에 반하는 행위로 정부는 이를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서 처장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북한군이 아무런 무…

북한이 월북을 시도한 해양수산부 공무원을 해상에서 사살하고 시신을 불태워버린 가운데 북한은 접경지역 접근 즉시 사살 방침을 이미 예고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 사령관은 지난 10일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주최한 화상회의에서 “북한이 코로나19 차단…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지난 21일 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실종된 어업 지도 공무원 A씨(47)가 자진월북을 시도한 뒤 북측의 총격으로 사망한 것과 관련해 “북한은 이번 사건에 모든 책임을 지고 진상을 명명백백히 밝히고 책임자 엄중하게 처벌하라”고 입장을 밝혔다. 서주석 N…

연평도 어업지도원 사망 사건과 관련해 유가족으로 추정되는 이가 “월북이라는 근거가 어디서 나왔는지도, 왜 콕 찝어 특정하는지도 의문이다”면서 정부당국에 사실관계를 명확히 할 것을 요구했다. 지난 21일부터 서해 연평도 인근 사고현장에서 서해어업지도관리단 소속 해양수산서기(8급) A…

서해 소연평도 해상에서 어업지도를 하다 실종된 공무원이 북한군의 총격으로 사망한 뒤 불에 태워지는 초유의 사건이 발생함에 따라 남북관계에 미칠 파장이 주목된다. 2008년 7월 금강산 관광객 피격 사건에 이어 북측의 총격에 우리 민간인이 사망한 두 번째 사례로, 국민들의 대북 여론 …

북한의 ‘어업지도원 피격’ 사건이 터지면서 인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서해5도 남북공동어로구역 조성사업이 위기를 맞았다. 또 오랜만에 찾아온 서해5도 평화가 이 사건을 계기로 깨지지 않을까 우려된다. 24일 뉴스1 취재를 종합하면 지난 21일 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실종된 어업지도 공무원…

국회 국방위원회는 24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고 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실종된 어업지도 공무원이 북측에 의해 해상에서 피격된 후 불태워진 사안에 대해 질의한다. 국방위는 이날 오후 본회의가 산회된 직후 오후 3시께 국회에서 긴급 현안 보고를 가질 예정이다. 국민의힘 소속 국방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