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521
구독




2018년 9·19 남북군사합의에 따른 지상·해상의 적대행위 중지 구역(완충 구역)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우리 군 당국이 8일 못 박았다. 북한은 앞서 비무장지대(DMZ) 내 경의선 육로에 지뢰를 다량 매설하고 최전방 감시초소(GP)를 재무장하는 등 합의문 조항 대부분을 휴지 …

최근 사흘 연속(5~7일) 서북도서 인근 서해 북방한계선(NLL) 이북 해상에 포격을 하는 등 북한의 도발 수위가 고조되는 가운데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8일 경기 포천시 드론작전사령부를 찾아 대비태세를 점검했다고 군이 밝혔다.신 장관은 드론작전사에서 작전 현황을 보고 받은 뒤 “북한은…

통일부는 한국 군이 포 사격 소음으로 오인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일부러 폭약을 터트렸다는 북한 측 주장과 관련해 “북한이 그동안 사실관계를 왜곡해서 억지 주장을 변명했던 사항들은 워낙 많았다”고 밝혔다. 8일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낸 담화에 …

우리 군 당국은 지난 5~7일 사흘 연속 북한이 서해 상에서 포 사격을 실시함에 따라 더 이상 적재행위 중지구역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8일 밝혔다. 이성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이날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9·19 군사합의 무력화’에 대한 질문을 받고 “북한은 9·19 군사합의를 3…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딸 김주애와 새로 건설한 닭공장을 찾아 인민 생활 향상을 위한 생산 증대를 주문했다. 북한이 5일부터 사흘 연속 서북도서에서 일대에서 포 사격을 이어가며 긴장을 고조시킨 가운데 민생경제를 챙기는 모습을 연출한 것으로 보인다.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지난 7…

북한이 지난 6일 서해 접경지에서 진행한 사격이 ‘기만작전’이라고 주장하며 실제 영상까지 공개했다. 우리 군의 탐지능력을 폄훼하고 내부적으로도 선전 효과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조선중앙TV는 7일 전날 발표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의 담화 내용을 전하면서 북한군 인원들이 폭약을…

북한이 5, 6일에 이어 7일 연평도 인근 서해 북방한계선(NLL) 이북 해상 완충구역에 88발의 포탄을 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은 이날 담화에서 한국을 겨냥해 “사소한 도발에도 즉각적 불세례를 가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김 위원장은 200발 넘는 포탄을 퍼부은…

북한이 5∼7일 사흘 연속으로 서북도서와 인접한 서해 북방한계선(NLL) 이북 해상 완충구역에 다량의 포탄을 쏘는 등 긴장 수위를 고조시키고 있다. 사흘간 북한이 쏜 포탄은 최소 350발이 넘는다. 4군단 예하 수십 문의 방사포와 야포 등이 동원됐다. 북한군이 5일에 쏜 포탄 200발…

“쿵쿵쿵!” 7일 오후 4시경 인천 옹진군 서해5도 연평도에 북한이 발사한 포격 소리가 울려 퍼졌다. 주민 문모 씨(63)는 혼비백산해 집으로 뛰어들어갔다. 침낭을 찾기 위해서였다. 문 씨는 “언제 대피하게 될지 몰라 (침낭을) 아예 챙겨 다니려고 한다”며 “유치원에 다니는 손녀가 매…

북한이 사흘 연속 서해상에서 무력도발을 감행하자, 서해5도 주민들은 “전쟁날까 두렵다”며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합동참모본부 관계자는 7일 오후 5시쯤 “북한이 이 시각 현재 연평도 북방에서 사격을 진행 중”이라며 “우리 군은 면밀히 감시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우리 측 피해는 …

북한군이 7일에도 서해 최북단 서북도 인근에서 포 사격을 실시했다. 지난 5일 사격 실시 이후 사흘째다.합참 관계자는 이날 “북한군이 연평도 북방에서 사격을 실시 중”이라고 밝혔다.웅진군도 이날 문자 공지를 통해 “북한 측에서 현재 포성이 청취되고 있다”며 “연평부대에서 대응 중이니 …

북한이 최근 서북도 지역에서 실시한 포사격과 관련해 포성을 모방한 폭약을 터뜨리는 기만작전이었으며 우리 군이 속아 넘어간 것이라는 주장을 펼쳤다.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7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공개한 담화에서 “우리 군대는 130㎜ 해안포의 포성을 모의한 발파용 폭약을 60회 터뜨…

북한이 이틀 연속으로 서해상으로 포탄을 발사한 무력도발 과정에서 일부 포탄이 서해 북방한계선(NLL) 북방 7㎞까지 근접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5일 백령도 북쪽 장산곶 일대와 연평도 북쪽 등산곶 일대에서 200발 이상, 6일엔 연평도 북서방에서 60…

북한이 연평도 근처에서 지난 5일에 이어 6일 포사격을 실시했다. 이날 북한이 발사한 포탄은 모두 서해 북방한계선(NLL) 이북 해상 완충구역에 낙하했다.합동참모본부(합참)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북한군이 이날 오후 4시부터 5시까지 연평도 북서방에서 60여 발 이상의 사격을 실시했다…

미국 정부는 북한이 서해 최북단 서북도서 지역 북방한계선(NLL) 인근에서 해상 사격을 실시한 것과 관련, 추가적인 도발 행동을 자제하고 외교로 복귀할 것을 촉구했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북한의 해상 사격에 대한 입장을 묻는 뉴스1의 질의에 “우리는 북한이 더 이상의 도발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