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단독]北 ‘구축함 진수 실패’ 공개 직후 순항미사일 발사…기강잡기 차원?](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5/22/131660841.1.jpg)
북한이 22일 오전 순항미사일 여러 발을 발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북한이 21일 북한 청진항에서 실시한 5000t급 규모 신형 구축함을 진수하는 데 실패했다고 밝힌 가운데 이를 만회하고 분위기를 쇄신하는 차원에서 순항미사일을 쏜 것일 거라는 분석이 나온다. 22일 복수의 정부 소식통에…

북한이 전투기에서 발사하는 공대공 미사일의 실사격 훈련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공대공 미사일은 우리 군도 아직 개발하지 못한 고성능 무기다. 북한이 고난도 기술의 공대공 미사일을 개발해 실사격 훈련까지 한 것은 우크라이나 전쟁 파병 대가로 러시아로부터 이전받은 기술 덕분이라는 분석에 무…
북한이 지난해 하반기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북측 지역에 있는 ‘통일각’ 건물의 현판을 ‘판문관’으로 교체한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23년 말 남북 관계를 ‘적대적 두 국가 관계’로 선언한 뒤 통일·민족 지우기 일환으로 아버지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직접 지…

최근 해군력 강화에 나선 북한이 러시아와 가까운 함경북도 청진항에서 대규모 구축함을 건조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25일 평안남도 남포항에서 신형 다목적 구축함 ‘최현함’의 진수식을 치른 북한이 서해에 이어 동해에서도 군함 건조에 나선 것이다. 12일(현지 시간) 미국의 북한 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국가핵무기종합관리체계인 ‘핵방아쇠’ 체계 안에서 600㎜ 다연장 방사포와 전술탄도미사일을 동원한 합동타격 훈련을 지도하고 “전술핵 무기체계들의 전투적 신뢰성”을 높이라고 주문했다.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9일 “동부전선 장거리포 및 미사일병 구분대들의 전투력 …

북한이 8일 동해상으로 여러 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을 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은 3월 10일 이후 두 달 만이자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 출범 이후 두 번째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에 해당한다. 합참에 따르면 8일 오전 8시 10분∼9…

일본 방위성이 8일 북한에서 탄도미사일일 가능성이 있는 물체가 발사됐다고 발표했다.일본 공영 NHK방송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일본 방위성은 이날 오전 9시 25분에 “북한에서 탄도미사일일 가능성이 있는 것이 발사됐다”며 “이 발사체는 이미 낙하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NHK는 정…

북한이 8일 미상의 탄도미사일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8시경 북한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미상의 탄도미사일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지난 3월 10일 이후 약 두 달 만이다. 당시 북한은 황해도 내륙에서 서해 방향으로 탄도미사일 수발을 발사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포탄 생산 공장 등 주요 군수 공장들을 현지 지도하면서 “더 많은 포탄을 생산해 우리 무력의 전력 확대에 이바지해 주길 바란다”고 했다. 그동안 우크라이나와 전쟁 중인 러시아에 수백만 발의 포탄을 지원해 왔던 북한은 포탄 생산 실적을 평년 대비 4배나 끌어올렸…

북한의 핵무기용 고폭 실험장인 ‘용덕동 핵시설’이 최근까지 가동 중인 정황이 포착됐다고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북한 전문 매체 ‘분단을 넘어’가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매체는 올해 1월10일 촬영된 위성사진을 과거 사진과 비교 분석한 결과 평안북도 구성시 용덕동…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가한 가운데 ‘북한판 이지스구축함’인 5000t급 신형 다목적 구축함의 진수식을 열었다. 이렇다 할 구축함이 없던 북한에 종합 전투를 수행할 대형 구축함이 처음 등장한 것. 김 위원장이 이 구축함에 핵탄두 장착 미사일 탑재도 가능하다고 시사한 만큼 한미에 …

우리 군의 정찰위성 4호기가 22일(한국 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에서 발사됐다. 앞서 발사된 1∼3호기에 이어 4호기도 발사에 성공하면서 우리 군의 대북 감시망은 더 촘촘해지게 됐다. 군은 ‘425사업’의 마지막 정찰위성인 5호기도 연내 발사할 계획이다. 42…
![[단독]美공군 단 2대 보유한 정찰기 한반도 출격](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4/22/131466617.1.jpg)
미국 공군이 단 2대를 보유한 전략정찰기 컴뱃센트(RC-135U·사진)가 22일 한반도로 날아와 휴전선(MDL) 이남 등에서 대북 감시 임무를 수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컴뱃센트는 상대국의 미사일 발사 전자신호와 핵실험 관련 징후 등을 포착해 미 대통령과 국방장관, 합참의장 등 최…

우리 군의 정찰위성 4호기가 22일 오전 9시 48분(한국 시간) 스페이스Ⅹ의 ‘팰컨9’ 로켓에 실려 발사됐다. 스페이스X는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우주 탐사 기업이다.국방부는 이날 “정찰위성 4호기가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에서 정상적으로 발사됐다”고 밝혔다.이 위성…

‘죽음의 백조’로 불리는 미국 공군의 B―1B 전략폭격기가 최근 미 본토에서 일본 아오모리현 미사와 주일미군 기지에 전격 배치된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의 대표적 확장억제 전력인 B―1B 전략폭격기는 그간 미 본토에서 괌 앤더슨 기지로 배치된 뒤 훈련을 위해 미사와 기지에 잠시 전개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