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북한이 미국을 향해 “조선반도(한반도)와 주변 지역에서 군사적 긴장 격화의 악순환을 막기 위한 유일한 방도는 미국이 남조선에 대한 전략자산 전개 공약을 포기하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반대하는 각종 명목의 연합훈련들을 중지하는 것과 같은 명백한 행동적 입장을 보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23일 오전 동해상으로 전략순항미사일 4발을 발사했다고 공개했지만 사실과 다를 가능성이 있단 관측이 나오고 있다.우리 군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의 이번 순항미사일 발사 보도에 대해 “한미 정찰감시자산이 파악한 것과 차이가 있다”며 “관련 사항에 대해 한미 공조 하에 면밀히 분석 중…

북한이 지난 23일 새벽 함경북도 김책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화살-2’형 전략순항미사일 발사훈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24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해당 훈련에는 인민군 동부지구 전략순항미사일부대 해당 화력 구분대가 동원됐고, 기타 구분대들은 실사격 없이 갱도 진지들에서 화력 복무 훈련…

미국 행정부가 최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와 관련해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은 중국 입장에서도 원치 않으며, 장려하는 바도 아니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22일(현지시간) 브리핑을 통해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은 안보리 결의를 완전히 이행…

한미 외교당국자들이 최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거듭 규탄하고 나섰다. 외교부에 따르면 전영희 외교부 평화외교기획단장과 정 박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부차관보 겸 대북특별부대표는 21일(현지시간) 미 워싱턴DC에서 진행된 대북정책 관련 협의를 통해 “북한의 장·단거리 탄…

북한의 연이은 탄도미사일 도발에 대응해 한·미·일이 22일 연합해상훈련을 재개했다. 북한의 도발로 인한 한반도 및 동북아 정세 긴장 고조에 따라 3국 공조를 강화하려는 의미로 풀이된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한·미·일이 동해의 공해상에서 해상 미사일 방어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

군 당국이 22일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대기권 재진입 기술 확보 여부에 대해 ‘검증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합동참모본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북한이 ICBM 비행능력은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도 “(ICBM) 탄두의 (대기권) 재진입…

군 정보당국은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정상 각도(35~45도)로 쏠 수 있는 능력을 갖췄고, 향후 대미 압박 효과를 노려 정상 각도 발사를 시도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이달 8일 건군절 심야 열병식에서 공개한 고체엔진 추정 신형 ICBM을 연내 시험발사할 가능성이 있다…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탄두부의 대기권 재진입 기술을 확보했을 수 있단 관측이 미국의 관련 분야 전문가로부터 제기됐다. 그러나 우리 군 당국은 현재로선 북한 ICBM의 기술적 완성도를 평가하기 어렵단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제프리 루이스 미 미들베리 국제학연구소 제임스 마틴 …

북한은 22일 유엔 사무총장이 한미의 군사행동에는 침묵고 북한에만 불공정한 잣대를 들이대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지난 19일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규탄한 성명을 낸 것에 대한 반발이다. 김선경 북한 외무성 국제기구담당 부상은 이날 …

국방정보본부가 북한의 미사일 능력과 관련해 연내 고체 추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개발할 가능성을 국회 정보위원회(정보위)에 보고했다.국회 정보위 여당 간사인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22일 오전 정보위 전체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대면한 자리에서 “북한의 군사정찰위성의 발사 가…

국방정보본부는 22일 국회 정보위원회에 “북한이 핵폭탄의 소형화·경량화를 완성하기 위해 7차 핵실험을 필수적으로 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했다.국방정보본부는 이날 오전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업무보고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고 정보위 여야 간사인 유상범 국민의힘·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전…

북한이 7차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미국이 그간 경고해온 대로 ‘강력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전문가 조언이 나왔다. 국무부 정보조사국 동북아 담당관을 비롯해 중앙정보국(CIA)에서 일하며 북한 정보를 분석했던 로버트 칼린 38노스 객원연구원은 21일(현지시간) 워싱턴 싱크탱크 스팀슨센…

군이 스텔스 전투기 F-35A의 공중급유 장면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북한의 연이은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할 전력을 과시하며 경고 메시지를 발신한 것으로 풀이된다. 공군은 21일 F-35A 프리덤나이트(Freedom Knight)가 다목적공중급유수송기 KC-330으로부터 공중급유를 받…
![[단독]한미 당국 “北열병식 고체연료 ICBM, 모형 가능성”](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2/21/118004390.1.jpg)
북한이 지난 8일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열린 야간 열병식에서 공개한 고체엔진 추정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은 실물일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한미 정보당국이 잠정 결론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 개발 및 제작이 덜 되었거나 향후 최적의 타이밍을 골라 시험발사 등을 통해 실물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