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단독]유동규-최윤길, 도개공 설립 1년반前 “대장동, 민관합동 개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1/11/15/110243593.1.jpg)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 조례안 통과 전에 언론에 ‘대장동 사업을 민관 합동 사업으로 진행하겠다’고 공표하겠다.” 2012년 2월 21일 경기 성남시 대장동에 있는 마을회관. 당시 성남시설관리공단 기획본부장이었던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와 함께 대장마을 주민들에게 설…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및 정관계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14일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수감 중)를 불러 조사했다. 4일 서울구치소에 구속 수감된 지 세 번째 조사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이날 김 씨를 상대로 대장동 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측은 13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를 ‘면죄부 수사’로 규정하고 조속한 대장동 특검 도입을 거듭 촉구했다. 김병민 대변인은 이날 ‘이재명 구하기에 혈안이 된 검찰에 기대할 수 없다. 조건 없는 특검을 수용하라’…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선 후보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조건부 특검 수용을 ‘검찰 수사 이후’로 못 박았다. ‘선(先) 검찰 조사, 후(後) 특검’으로 기조를 정리하면서 속도 조절에 나선 모습이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12일 당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단 회의에서 “이 후보…

대장동 개발 특혜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12일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를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은 이날 오후 김씨를 구속한 이후 두번째로 불러 조사 중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 4일 남욱 변호사와 함께 김씨의 신병을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대장동 특검과 관련해 “얼마든지 (야당과) 협상할 수 있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과의 인터뷰에서 “저희는 특검을 피하려는 의도가 아니라 검찰 수사에 반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강조해온 것”이라…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인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로부터 아들이 50억 원대 퇴직금을 받은 사실이 드러나 국민의힘을 탈당한 무소속 곽상도 의원(대구 중-남)이 11일 의원직을 상실했다. 국회는 이날 본회의에서 무기명 표결을 진행해 재석 252명 중 찬성 194표, 반…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대장동 특검’을 조건부로 수용하겠다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를 향해 “터무니없는 조건을 달아서 물 타기하는 건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고 11일 비판했다. 이 후보는 전날 관훈토론회에서 ‘검찰 수사가 미진할 때’와 ‘윤 후보의 과거 부실 수사…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대장동 특검’에 대한 조건부 수용 입장에 대해 “터무니없는 조건을 달아서 물타기하는 건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고 11일 비판했다. 이에 대해 이 후보 측은 “조건부가 아니라 특검을 하겠다는 (이 후보의) 의지…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이 11일 오후 자신의 의원직 사퇴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찬성 194, 반대 41, 기권 17_된 직후 입장문을 통해 “대장동 개발사업과 화천대유와 관련해 어떤 일도 하지 않았다”며 “반드시 결백함을 밝히겠다”고 밝혔다. 사퇴안 처리로 전직 의원 신분이 된…

더불어민주당은 11일 곽상도 의원의 사직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된 것에 대해 “이제라도 모든 특권을 내려놓고 수사에 정정당당히 임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현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혹시라도 전직 검사라는 점을 이용해, 제1야당의 ‘대표 공격수’였다는…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1일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곽상도 무소속 의원이 하나금융지주 측에 컨소시엄 참여를 요청했다는 진술이 나왔다면서 이재명 대선후보가 아닌 국민의힘과의 ‘검언정경 유착’이라고 주장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곽 의원 사직안이 상정되는 본회의를 앞두고 개…


여야 대선후보 모두 검찰 등 수사에 발목이 잡혀있는 초유의 ‘수사 대선’ 국면에서 특별검사(특검) 도입을 두고 여야간 힘겨루기가 한창이다. 가능성은 낮지만 여야가 특검 도입에 합의한다 해도 현실적 제약이 상당하다는 게 법조계 평가다. 11일 정치권에 따르면 특검 불가 입장을 고…

박범계 법무부장관은 11일 대장동 의혹 특검 논의와 관련해 “상설특검 부분은 제가 여러가지 수사 상황을 지켜본 뒤에 나름대로의 입장을 정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이 “상설특검을 할 의지가 있나”라고 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