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美日, 국방·안보협력 강화…日 ‘北과 대화 모색’ 환영”

  • 뉴시스
  • 입력 2024년 4월 11일 07시 47분


코멘트

기시다에 "한국과 관계 개선하는 용감한 조치" 찬사 보내
"美日 동맹, 세계의 등불 …양국 할 수 있는 일 한계 없어"

ⓒ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통한 양국 간 국방·안보 분야 협력 강화를 강조했다. 기시다 총리가 추진하는 북일 정상회담에는 환영을 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각) 백악관에서 기시다 총리와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3년 미국과 일본의 파트너십은 진정한 글로벌 파트너십으로 변해 왔다”라며 “양국은 국방·안보 협력 강화를 위해 중대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날 양 정상은 백악관에서 기시다 총리 국빈 방미를 계기로 정상회담을 열었다. 양국의 국방·안보 협력 강화를 비롯해 우주 분야에서의 공조, 경제안보 문제와 위기 대응, 인적 교류 확대 등 다양한 의제가 이번 회담에서 다뤄졌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는 지휘통제 구조를 현대화하고 있으며, 우리 군이 고르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상호 운용성과 계획성을 증진하고 있다”라고 했다. 이어 “이는 우리 동맹 설립 이래 가장 중대한 업그레이드”라고 규정했다.

미국과 일본, 호주 간 방위 협력도 거론했다. 그는 “처음으로 일본과 미국, 호주는 공중·미사일·방어 구조에서 네트워크화한 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했다. 또 일본·영국과의 삼자 군사 훈련에 관해서도 기대감을 표했다.

자국과 호주·영국 간 삼자 안보 동맹인 오커스(AUKUS) 일부 영역에서 일본의 참여도 거론했다. “오커스 파트너십이 ‘필러 2’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중”이라는 것이다. 필러 2는 인공지능(AI), 자율시스템 등 첨단 기술에 초점을 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는 다양한 역량에 걸친 우리 군사 협력의 새로운 표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와 함께 도요타의 배터리 생산시설 투자를 거론하며 일본이 최대 대미 투자국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다만 자국 철강노조 등이 반대하는 일본제철의 미국 철강기업 US스틸 인수를 두고는 “나는 미국 노동자들을 상대로 한 나의 약속을 지킨다”라고 말했다. 사실상 매각 반대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법대로’를 강조한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는 이견이다.

그러면서도 기시다 총리를 향해 양국 글로벌 파트너십을 이끌었다며 “용기 있는 리더십”이라고 찬사를 보냈다. 아울러 기시다 총리가 “우리 모두가 나란히 일어설 수 있도록 한국과 관계를 개선하는 용감한 조치를 취했다”라고도 했다.

기시다 총리의 북일 정상회담 추진을 두고는 “우리 동맹이 북한과의 대화를 시작하는 기회를 환영한다”라며 “여러 차례 말했듯, 우리는 북한과 언제든 전제 조건 없이 대화에 나서는 데 열려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런 맥락에서 “나는 일본을 믿는다. (기시다) 총리를 신뢰한다”라며 “그(기시다)가 그들(북한)과의 대화를 모색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긍정적인 일”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일본인 납북자 문제를 논의했다며 즉각 해결을 지지한다고 했다.

이번 미일 정상회담 및 이후 이뤄질 미국·일본·필리핀 정상회담에 중국은 연일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와 관련, “일본과의 우리 동맹은 순수하게 방어적 성격”이라며 그 협력 역시 방어적인 차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는 특정 국가나 역내 어떤 위협을 겨냥한 게 아니다”라며 “역내 안정을 회복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자신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최근 통화했고, 논의할 사안이 있을 때마다 연락을 이어가기로 했다는 점도 강조했다.

다만 그는 영유권 분쟁 지역인 센카쿠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와 관련해 “우리의 일본 방어 약속에는 흔들림이 없다”라고 발언했다. 이날 정상회담 공동선언문에도 센카쿠 열도가 미국의 일본 방위 의무 대상에 포함된다는 내용이 들어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기시다 총리를 향해 “우리의 파트너십으로 동맹은 강해졌다”라며 “우리는 협력을 확대했고, 공동의 포부를 제기했으며, 이제 미·일 동맹은 세계 전체의 등불”이라고 했다. 또 “양국이 할 수 있는 일에는 한계가 없다”라고도 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