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무역전쟁 위험단계… 최악 시나리오로 가면 세계경제 710조 원 피해”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5월 28일 15시 22분


코멘트
동아일보 DB
동아일보 DB
미국과 중국이 무역전쟁에서 양보 없는 대치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양국이 예고한 추가 관세 위협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미중 양국이 모든 무역에 관세를 부과하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화되면 2년 뒤 세계 경제에 6000억 달러(약 713조 원)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관측이 나온다.

블룸버그통신은 27일(현지시간) “무역전쟁이 위험한 단계로 접어들었다”며 “현 시점에서 무역전쟁이 장기화하고, 혼란스럽고, 손실이 커질 가능성이 더 있다”고 전망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다음달 말 일본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회의에서 만나 갈등을 신속히 봉합할 가능성이 여전히 있지만 현재 시점에서 관세 위협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블룸버그통신은 자체 분석을 통해 미중 무역 전체에 25% 관세가 적용되고 주가가 하락할 경우 2021년 세계 국내총생산(GDP)가 6000억 달러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은 이달 10일 이후 중국에서 미국으로 수출되는 2500억 달러어치 중국산 수입품에 관세를 25%로 인상하기로 했다. 중국도 미국산 수입품에 5~25% 관세를 부과하는 맞보복을 예고했다. 다음달까지 돌파구가 열리지 않는다면 관세 부과가 현실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블룸버그는 이 경우 중국과 미국의 GDP가 무역전쟁이 없다고 가정했을 때에 비해 2021년 각각 0.5%, 0.2% 하락하는 것으로 예상했다.

두 번째 시나리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예고한 대로 모든 중국산 수입품에 25% 관세를 부과하는 경우다. 미중 정상이 G20 회의에서 만나기 전까지 갈등을 봉합하는 돌파구를 열리지 못한다면 ‘관세 전면전’에 들어갈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중국, 미국, 세계 GDP가 2021년 각각 0.8%, 0.5%, 0.5% 하락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최악의 시나리오는 미중의 ‘관세 전면전’의 충격의 여파로 주식시장이 10% 하락하는 경우다. 2021년 중국, 미국, 세계 GDP는 각각 0.9%, 0.7%, 0.6% 떨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금융시장의 불안은 소비, 투자 위축 등으로 이어지면서 충격을 더 키울 가능성이 있다. 미중 무역전쟁의 ‘낙진’이 중국의 대미 수출에 노출이 큰 대만, 한국, 말레이시아 등의 아시아 국가나 미국의 대중 수출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캐나다, 멕시코 경제로 파급될 것으로 전망된다.

블룸버그통신은 “무역 전쟁이 격화되면 무역흐름, 성장 및 통화정책에 대한 기대에 대한 변화 등의 다양한 경로로 외환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무역전쟁의 잠재적인 최대 패자는 중국”이라며 “위안화는 태국 바트, 캐나다 달러와 함께 이미 과대평가돼 있다”고 분석했다.

뉴욕=박용 특파원 park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