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작가 수키 김 “북한, 세상에서 가장 끔찍한 곳”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2월 8일 16시 47분


코멘트
재미 작가 수키 김. 출처=수키김닷컴
재미 작가 수키 김. 출처=수키김닷컴
재미교포 작가 수키 킴 씨는 7일(현지시간) 미국 CNN 방송에 출연해 "북한은 세상에서 가장 끔찍한 곳(the most horrific place)"이라고 비판했다.

미국 시민권자인 김 씨는 김정일 전 북한 국방위원장 사망 이전인 2011년 7월부터 같은 해 12월까지 6개월 동안 북한 평양과학기술대에서 영어강사로 학생들을 가르쳤던 경험을 소개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씨는 "북한은 '위대한 지도자'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보이는 철저한 개인숭배 사회"라며 "이는 종교와도 같아서, 모든 북한 사람들은 지도자의 배지를 착용한다. 심지어 공휴일도 지도자와 관련된 휴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모든 책과 기사, 텔레비전, 노래는 물론이고 모든 건물에도 위대한 지도자의 구호가 등장한다"라며 "북한의 개인숭배는 3대에 걸쳐 영향력을 미칠 정도로 막강하다"고 설명했다.

김 씨는 외부 세계에 대한 북한 대학생들의 인식에 대해 "학생 대부분이 외부 세계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있었다"라며 "만약 그들 중에 아는 사람이 있었더라도 말하기를 두려워했을 것이다. 우리가 나눈 대화, 심지어 식당에서 밥을 먹으면서 한 얘기도 누군가가 당국에 보고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 씨는 "북한에는 오랜 시간 동안 매우 잔인한 군사 독재가 있었다. 인터넷도 없고, 모든 통신은 도청이 된다"라며 "이 작은 나라 안에서 여행하는 것조차 당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완전한, 완전한 정보의 부족은 놀라울 정도다"라며 "모든 게 어그러진 사회였다. 2011년, 평양 과기대에서, 대다수가 컴퓨터를 전공하는 데도, 인터넷의 존재를 모르고 있었다"라고 말했다.

진행자가 '북한의 변화 가능성'을 묻자, 김 씨는 "북한 사람들이 어떻게 일어날 수 있을지 모르겠다. 그들은 허가 없이는 옆 마을을 여행할 수 없고, 인터넷도 할 수 없다"라며 "북한 체제의 변화는 나머지 세상에 사는 우리한테 달려 있다"고 말했다.

김 씨는 당시 평양에서 겪은 일을 메모 형식으로 컴퓨터에 저장했다. 컴퓨터 검열을 대비해 USB에도 따로 저장했다. 예상대로 북한 당국은 그의 컴퓨터에 저장된 내용은 모두 삭제했지만, USB는 건드리지 않았다. 이 기록을 토대로 김 씨는 최근 저서 '당신이 없으면 우리도 없다'(부제 : 북한 지배층 자녀들과 함께한 시간들)를 출간했다. 책 제목은 김정일 찬양가 가사에서 따온 것이다.

한편, 평양과기대 김진경 총장은 지난 1일 뉴욕타임스 인터뷰에서 수키 김 씨가 북한 생활에 관해 글을 쓰지 않기로 한 약속을 깼다고 비난했다. 김 총장은 "책에는 부정확한 내용이 많이 담겨 있다. 교수들이 선교사라는 것은 잘못된 내용"이라고 말했다.

△재미 작가 수키 김은? 서울에서 태어나, 13세에 부모를 따라 미국으로 이민 갔다. 김 씨는 컬럼비아대학을 졸업한 후 첫 소설 '통역사'로 2004년 헤밍웨이 문학상 후보에 올랐으며, 구스타프 마이어 우수도서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최현정 기자 phoeb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