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공산당 “독자노선 탈피”

  • 입력 2007년 12월 13일 02시 59분


코멘트
일본 국회에서 의석이 계속 줄어 ‘꼬마 정당’으로 전락한 공산당이 정당 간 협조의 강화를 통해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여야 간 다리 역할로 입지를 확보하겠다’는 새로운 독자노선이다.

일본 공산당은 최근까지 다른 정당과 타협하지 않고 공산당 정책만을 고집하는 독자노선을 고수해 왔다. 그러나 이로 인해 정계에서의 입지 확보와 민심을 얻는 데 실패해 결국 ‘왕따’를 자초했다는 판단을 내리게 됐다.

일본 공산당은 북한식 공산주의와 달리 사유재산을 인정하고 복지를 우선시하는 정책을 내세워 서민층의 지지를 받아 왔다. 하지만 1996년 26석이었던 중의원의 의석이 현재 9석으로 줄어 당의 존립 자체가 불투명해진 상황이다.

공산당의 노선 변화는 7월 참의원 선거에서 야당인 민주당이 제1당으로 부상하며 ‘역전국회’가 구성된 뒤 두드러졌다. 아사히신문은 최근 “자민당과 민주당의 첨예한 대립 속에서 공산당이 합리적으로 대응하며 지금까지의 ‘확고한 야당’ ‘반대정당’ 이미지를 벗으려 한다”고 보도했다.

시이 가즈오(志位和夫) 공산당 위원장도 10월 “국민의 요구를 실현하기 위한 역할을 다 하겠다. 여론을 얻지 못하면 정치는 움직일 수 없다”고 밝혔다. 시이 위원장은 이번 국회에서 정당 간 중재자로 역할을 맡겠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뉴 독자노선’은 이미 성과를 내고 있다. 공산당은 11월 개정된 ‘재난 재해 피해자 생활재건 지원법’의 여야 협의 과정을 주도했다. 일찌감치 각 정당에 협의를 요청하고 나서 ‘민생정당’의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민주당도 “공산당에 선수를 뺏겼다”며 공산당의 역할을 인정했다.

이에 앞서 자민당, 공명당 등 여당이 10월 제시한 정치자금 투명화 논의에서도 공산당은 무조건 반대하던 과거와는 확연히 달라진 태도를 보였다. 시이 위원장은 “협의 과정에서 합리적인 일치점이 확인되길 바란다”며 정당 간 협의에 적극적으로 참가했다.

공산당은 내년 중의원 선거에서 민주당의 의석이 과반수에 미치지 못할 경우 더욱 영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은근히 기대하는 모습이다. ‘캐스팅보트’를 쥘 수 있기 때문. 아사히신문은 민주당 내부에 벌써부터 공산당과의 협력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고 전했다.

공산당 소속인 이치다 다다요시(市田忠義) 의원도 “민주당이 반(反)자민·공명 노선을 유지하는 한 공산당은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원상 기자 surrea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