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술 입맛에 딱, 日주당들에 인기 끌것”

  • 입력 2005년 12월 2일 03시 02분


코멘트
지난달 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한국 전통술 홍보행사장에서 누룩을 들고 한국 술을 극찬한 일본 술문화연구소 야마다 도시아키 연구실장. 그는 한국 술의 비결은 누룩에 있다고 강조했다. 오사카=조헌주 특파원
지난달 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한국 전통술 홍보행사장에서 누룩을 들고 한국 술을 극찬한 일본 술문화연구소 야마다 도시아키 연구실장. 그는 한국 술의 비결은 누룩에 있다고 강조했다. 오사카=조헌주 특파원
“한국 전통술 맛의 비결은 누룩에 있습니다. 같은 증류주라도 일본 술과 맛이 전혀 다른 근본적인 이유죠.”

‘술문화연구소’ 야마다 도시아키(山田聰昭·42) 연구실장은 ‘일 때문에 매일 몸 바쳐서 술 마시는 사람’이라고 자신을 소개하며 웃었다.

그는 지난달 29일 농수산물유통공사 오사카센터(센터장 배용호) 주최로 열린 ‘한국 전통 술과의 만남’ 행사에서 금산 인삼주, 녹차주, 산사춘 등 한국 전통술을 맛본 뒤 호평했다. 행사에 참석한 주류 수입사 대표와 현지 언론인 등 100여 명도 각종 약초를 이용해 만든 한국의 전통술을 시음하며 한류의 또 다른 면을 접하는 즐거움을 만끽했다.

이날 야마다 실장은 특별강연을 통해 일본인들에게 이미 친숙해진 진로소주와 막걸리, 백세주에 이어 앞으로는 문배주와 안동소주 등 증류주가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또 복분자 오디 대나무잎 등 각종 약초와 열매 등을 이용한 술도 한류 붐을 타고 일본 주당들의 구미를 당길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또 “술 제조법을 비교해 볼 때 아라비아에서 탄생한 증류주는 몽골제국 때 동아시아에 전해져 원나라와 한국을 거쳐 일본에 건너온 것으로 보인다”며 “경주 법주는 일본 청주(淸酒)의 조상”이라고 말했다.

한국인의 폭탄주 문화에 대해서는 “세계 여러 곳에 그와 유사한 술 문화가 있지만 한국이 가장 심한 것 같다”면서 “공동체 결속 기능이 있다고는 하나 각종 사고의 원인이 되고 건강에 좋지 않은 만큼 한 잔으로 끝내야 한다”고 충고했다.

연말 빈번한 술자리에서 건강을 지키는 비결을 묻자 그는 마시는 술의 양보다 더 많은 물을 마시라고 충고했다. 알코올 성분을 체외로 빨리 배출해 숙취가 절반가량은 줄어든다는 것.

“어른이나 직장 상사 등과 술자리를 할 때 예의를 잘 지키는 한국인들을 보며 ‘역시 한국은 예절의 나라’라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한국인들이 좋은 음주문화를 보전해 나가길 빕니다.”

술문화연구소는 15년 전 도쿄에 설립된 민간연구소로 주류의 생산과 소비, 판매, 정책 등에 관한 조사를 하고 있으며 매달 전문지를 발행하고 관련 이벤트 기획도 하고 있다.

오사카=조헌주 특파원 hansc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