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억 쌍 인간 유전체 염기 완벽히 해독…풀리지 않던 ‘8%의 빈칸’ 모두 채웠다
2003년 처음 발표된 인간 유전체(게놈)의 완전한 염기서열은 실제로는 공백이 많았다. 유전체를 구성하는 30억 쌍의 DNA 염기쌍 중 15%가량을 기술적 한계로 확인하지 못했다. 반복되는 염기쌍이 많은 염색체 중심에 있는 동원체는 상당 부분 알아내지 못했다. 그 뒤로도 인간 유전체 …
- 2022-04-0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2003년 처음 발표된 인간 유전체(게놈)의 완전한 염기서열은 실제로는 공백이 많았다. 유전체를 구성하는 30억 쌍의 DNA 염기쌍 중 15%가량을 기술적 한계로 확인하지 못했다. 반복되는 염기쌍이 많은 염색체 중심에 있는 동원체는 상당 부분 알아내지 못했다. 그 뒤로도 인간 유전체 …
풀무원이 중국 진출 10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하고 최첨단 두부 생산라인을 갖춘 베이징 2공장을 준공했다고 3일 밝혔다. 제2공장 가동으로 풀무원의 두부 생산 능력은 연간 1500만 모에서 6000만 모로 4배로 확대됐다. 풀무원은 이번 준공을 계기로 기존 베이징 1공장은 냉장면, …

삼성전자는 2022년형 사운드바 2종을 3일 선보였다고 밝혔다. 최상위 모델인 Q시리즈 HW-Q990B(189만 원)와 슈퍼 슬림 사운드바 HW-S800B(89만9000원)다.
KOTRA가 해외 취업 지원 사업을 통해 지난해 939명의 해외 취업을 도왔다고 3일 밝혔다. KOTRA는 49개 해외 취업 거점에서 해외 기업 채용 수요를 발굴해 채용 상담과 현지 정착 등 해외 취업 전 과정을 돕는 사업을 펼치고 있다. 2013년부터 시작한 K-MOVE(케이무브) …
SK이노베이션은 10일까지 5개 계열사와 함께 2022년 상반기 신입사원 공채를 위한 서류 접수를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SK그룹이 올해부터 그룹 차원의 신입사원 공채를 하지 않기로 하며 SK이노베이션 계열이 단독으로 진행하는 신입 공채다. SK이노베이션과 SK에너지, SK지오센트릭…
온라인 패션몰 무신사가 본사로부터 최종 가품 판정을 받은 피어오브갓 에센셜 티셔츠를 구매한 모든 고객에게 공식 사과하고 판매 금액의 200%를 보상한다고 3일 밝혔다. 문제가 된 제품은 피어오브갓 에센셜 라인의 ‘3D 실리콘 아플리케 박시 티셔츠’다. 무신사는 해당 제품을 부티크에…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올해 단체교섭에서 예상되는 주요 쟁점을 정리한 ‘2022 단체교섭 체크포인트’를 발간해 회원사 등 주요 기업에 배포했다고 3일 밝혔다. 경총은 임금 인상, 경영성과급 지급, 복리후생 확대, 임금체계 개편 등 통상적인 사안들 외에도 근로시간 면제를 포함한 노동조합 …
백화점 3사가 1조 원 이상을 투입해 대대적인 리뉴얼에 나섰다. 명품관과 해외 패션 등을 중심으로 재단장해 최고 실적을 거둔 지난해의 호조세를 이어가겠다는 전략이다. 롯데백화점은 3사 중 명품 부문이 상대적으로 부실하다는 오명을 벗기 위해 올해 리뉴얼에 5476억 원을 책정해 가…
싸이월드가 2년 6개월 만에 서비스를 재개했다. 소식이 알려지자 트래픽이 몰리면서 사용자들이 접속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3일 싸이월드제트에 따르면 싸이월드는 2일 낮 12시쯤 싸이월드 앱을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 출시했다. 2019년 10월 서비스를 중단한 싸이월드는 지난…

일 년 중 가장 화려한 꽃의 향연을 즐길 수 있는 4월이 시작됐다. 봄바람 휘날리는 거리를 제대로 걷고 싶은 봄나들이족들을 위해 호텔과 테마파크들도 꽃단장에 나섰다. 특히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굳게 닫혔던 벚꽃 명소들이 3년 만에 빗장을 풀면서 상춘객의 마…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6월 15일 두 번째 발사에 나서는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에 실리는 성능검증 위성(사진)이 개발 마무리 단계에 돌입했다고 3일 밝혔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21일 진행된 1차 발사에서 누리호는 1.5t 위성 모사체(더미위성)를 탑재했으나 2차 발사에서…
네이버가 올해 임직원 연봉 재원을 지난해 대비 10% 증액할 것으로 보인다. 직장 내 괴롭힘 조사를 위한 기구도 설립하기로 했다. 3일 네이버에 따르면 네이버와 이 회사 노조는 1일 오후부터 2일 새벽까지 협상을 진행한 끝에 올해 임직원 연봉 재원을 지난해 대비 10% 늘린다는 임…
현대자동차가 유럽 자동차 시장에서 판매한 차량 5대 중 1대는 전기차였다. 3일 현대차에 따르면 현대차는 올해 1, 2월 유럽 시장에서 5만7842대를 팔았는데 이 중 약 20%인 1만1532대가 전기차였다. 2018년만 해도 현대차가 유럽에서 판매한 차량 중 전기차의 비중은 2%에 …

국내 배터리업계가 올해 1분기(1∼3월) 글로벌 완성차 생산 차질과 핵심 배터리 원자재 가격 상승의 영향으로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들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반도체 공급난으로 인한 생산 차질 문제는 하반기(7∼12월)까지도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3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 및…

해외 입국자에 대한 격리 면제로 해외 여행수요가 급증한 3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출국장이 출국자로 북적이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국제선 항공편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직전의 50%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이번 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안건으로 상정할 예정…
내년에 시범 도입이 예고된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가 초안보다 강화돼 국내 수출 기업의 부담이 커질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3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내놓은 ‘EU의 CBAM 수정안 평가와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EU 의회가 공개한 C…
사회적 거리 두기 완화가 추진되면서 올해 국제선 항공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직전의 50%까지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교통부는 3일 이런 내용을 담은 국제선 운항 복원 계획을 이번 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안건으로 상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코…

에디슨모터스의 쌍용자동차 인수가 사실상 무산되면서 쌍용차 새 주인 찾기 2라운드가 시작됐다. 쌍방울그룹을 포함해 약 3∼4곳이 인수 의사를 밝히면서 인수전이 달아오르는 분위기다. 하지만 자본 잠식에 빠진 쌍용차를 되살리기 위해서는 인수대금과 신차 개발 등으로 조 단위 자금을 쏟아부어야…
대구시는 다음 달 23∼27일 개최하는 세계가스총회에 맞춰 일반호텔 전환 시설개선사업을 추진한다. 일반 숙박업소가 일반호텔 기준에 맞춰 시설을 개선하면 비용을 지원한다. 지원금은 최대 1000만 원이며, 자부담 비율은 10% 이상이다. 일반호텔은 대구시가 육성 중인 우수 숙박시설인…

3일 부산 기장군 오시리아 관광단지 내 테마파크 ‘롯데월드 어드벤처’에서 관람객들이 자이언트 스윙을 타고 있다. 롯데월드 측은 개장 초기 혼잡을 막기 위해 2주간 사전예약제를 통해 동시 수용 인원의 50%인 최대 6000명만 입장할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