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은행, 기준금리 0.5→0.75% 인상…‘잃어버린 30년’ 이후 최고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BOJ)이 19일 기준금리를 0.5%에서 0.75%로 0.25%포인트 올렸다. 일본의 기준금리가 0.5%를 넘어선 건 1995년 이후 30년 만이다. 일본은행은 경제·물가 상황에 따라 내년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도 시사했다. 1990년 초반 버블 붕괴 이후 장…
- 2시간 전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BOJ)이 19일 기준금리를 0.5%에서 0.75%로 0.25%포인트 올렸다. 일본의 기준금리가 0.5%를 넘어선 건 1995년 이후 30년 만이다. 일본은행은 경제·물가 상황에 따라 내년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도 시사했다. 1990년 초반 버블 붕괴 이후 장…

18일 일본 총리실의 안보정책 담당 간부가 “일본이 핵무기를 보유해야 한다”고 밝혔다고 교도통신 등 일본 매체들이 일제히 보도했다. 지난달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총리의 ‘비핵 3원칙’(핵무기를 만들지도, 갖지도, 반입하지도 않는다) 재검토 시사와 맞물려 일본이 미국의 전술핵…

고등학교를 졸업하기도 전에 일본 사법시험에 합격한 첫 여고생이 나왔다. 헌법 입문서 한 권을 계기로 법조인의 길에 들어선 18세 학생의 이례적인 합격 과정이 일본 사회의 이목을 끌고 있다.18일(현지 시간)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도쿄도 미나토구에 있는 게이오여자고등학교 3학년 학생 A…

사후 피임약(응급 피임약)을 국내에서 사려면 의사의 처방이 필요하다. 하지만 일본에선 내년 2월부터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다. 처방 약으로만 팔리던 아스카 제약의 ‘노르레보’는 지난 10월 일반 의약품으로 제조·판매 승인을 받았다.일본 주요 언론에 따르면, 판매를 맡은 다이이치 산…

일본은행(BOJ)이 19일 기준금리를 30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인상했다.일본은행은 이날까지 이틀간 개최한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만장일치로 기준금리를 기존 0.5%에서 0.25%포인트 올린 0.75%로 결정했다. 이는 11개월 만의 인상으로, 금융시장의 예상에 부합했다.우에다 가즈오 총…
![[속보]일본은행, 11개월만에 기준금리 인상…30년만에 최고 수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2/19/133000517.1.jpg)

일본 총리실 안보라인 간부가 “일본은 핵무기를 보유해야 한다”고 발언한 데 대해 나카타니 겐 전 방위상이 “정부 입장에서 경솔한 개인 의견은 자제해야 한다. 괘씸한 생각”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19일 지지통신에 따르면 나카타니 전 방위상은 이날 도쿄 자민당 본부에서 기자들에게 이같…

중국의 한 애완동물 미용사가 일본 혈통의 개라는 이유로 시바견을 무차별 폭행하는 영상이 공개돼 공분이 확산되고 있다. 최근 중·일 관계 악화로 고조된 반일 정서가 무고한 동물 학대로 전이됐다는 지적이 나온다.17일(현지시간) 대만 매체 민시에 따르면, 중국 장쑤성의 한 애견 미용실에서…

일본 최초의 여성 총리인 다카이치 사나에 총리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그가 총리관저나 국회에서 자주 착용하는 심플한 모양의 검은색 구두가 주목받고 있다. 19일 일본 아사히신문 계열 주간지 ‘아에라’ 취재 결과, 다카이치 총리는 국회의원 오피스 빌딩인 중의원(하원) 제2…

일본에서 30대 여성이 인간 약혼자와 결별한 뒤 인공지능(AI) 생성 캐릭터와 상징적인 결혼식을 올려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이 여성은 AI와의 교제가 과거 겪던 정신 질환과 자해 충동을 완화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주장하며, 기술이 인간의 정서적 공백을 어디까지 대체할 수 있…

일본 총리실의 한 간부가 핵무기를 보유해야 한다는 이례적인 발언을 내놓아 논란이 일고 있다.일본 NHK 방송, 아사히신문 등에 따르면 총리관저(총리실)에서 안보 문제를 담당하는 해당 간부는 18일 기자들에게 개인적 견해임을 전제로 중국의 핵전력 증강, 러시아의 핵 위협, 북한의 핵 개…

“저는 (독도와 관련한) 다카이치 총리의 발상 자체가 잘못됐다고 생각한다. 어려운 점은 그렇게 주장하면 지지율이 올라간다는 점이다.” 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사진) 전 일본 총리가 18일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는 …

2022년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를 총격 살해한 혐의로 기소된 야마가미 데쓰야(45)에게 일본 검찰이 무기징역을 구형했다. 18일 요미우리 신문 등에 따르면 이날 나라지방법원에서 열린 결심공판에서 검찰은 살인·화약류관리법 위반 혐의를 비롯해 5가지 혐의로 구속 기소된 야마가미에게 무…

일본 5엔 동전의 원재료 가치가 액면가를 넘어섰다. 구리 가격 급등으로 동전이 화폐보다 고철로 더 비싸진 현상이 현금 사회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중국 전투기가 6일 일본 자위대 전투기를 향해 레이더를 ‘조사(照射·겨냥해서 비춤)’한 것과 관련해 양국이 서로 책임 공방을 벌이는 가운데 고이즈미 신지로(小泉進次郎) 일본 방위상이 한국과도 통화를 검토하고 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17일 보도했다. 복수의 방위성 관계자에 따르면 고이즈…

한국 취업·결혼 환경의 부담이 커지면서 일본으로 취업·정착을 선택하는 한국 남성들이 늘고 있다. 통계와 사례로 본 변화의 배경을 짚는다.

중국과 러시아 폭격기가 6일 일본 오키나와 인근에서 도쿄 방향으로 비행하며 군사 위협을 높인 가운데 일본이 오키나와 동쪽 기타다이토(北大東)섬에 레이더 부대를 배치하는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교도통신이 15일 전했다. 일본이 중국의 군사 활동을 겨냥해 이 지역에 미사일과 레이더를 …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총리가 “대만 유사시 개입” 발언으로 중국과 일본의 갈등이 격화한 것과 관련해 “이전 정부 입장을 넘은 것으로 인식된 것을 반성할 점으로 삼아 국회 논의에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현지 매체가 보도했다.일본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16일 다카이치 총리는 …

중국과 러시아 폭격기가 6일 일본 오키나와 인근에서 도쿄 방향으로 비행하며 군사 위협을 높인 가운데 일본이 오키나와 동쪽 기타다이토(北大東) 섬에 레이더 부대를 배치하는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교도통신이 15일 전했다. 일본이 중국의 군사 활동을 겨냥해 이 지역에 미사일과 레이더를…

일본에서 79세 아들이 병간호 끝에 100세 노모를 숨지게 한 사건에 비난 대신 공감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초고령 사회의 돌봄 한계를 보여준 사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