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가 추천한 명의]“늘어나는 젊은 자궁경부암 환자… 자궁 들어내는 것만이 답 아냐”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5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5> 최철훈 삼성서울병원 산부인과 교수
최근에는 자궁 윗부분 살려… 가임력 보존하는 치료법 채택
자궁근종은 경부암과 상관없어… 암 예방하려면 백신 접종 필수


자궁경부암에 대한 오해와 진실, 최철훈 교수와 풀어본다
자궁경부암은 치료 후에도 부작용과 합병증을 겪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삶의 질을 유지할 수 있는 치료를 하는 것이 저의 사명이라고 생각합니다.


자궁경부암 명의 1위로 선정된 최철훈 삼성서울병원 산부인과 교수는 실험실을 자주 찾는 의사로 유명하다. 삼성서울병원 제공
자궁경부암 명의 1위로 선정된 최철훈 삼성서울병원 산부인과 교수는 실험실을 자주 찾는 의사로 유명하다. 삼성서울병원 제공
동아일보가 전하는 몸과 마음의 건강 ‘헬스동아’가 여성암과 싸우는 여성암 명의들을 직접 인터뷰해 최고의 명의를 선정했다. 자궁경부암 명의 1위로 선정된 교수는 최철훈 삼성서울병원 산부인과 교수(49)다. 최 교수는 실험실을 자주 찾는 의사로 유명하다. 병을 치료하는 의사로서, 또한 병을 연구하는 학자로서 모두 성실하다. 최 교수를 만나 국내 자궁경부암 현황과 최신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다.

―우리나라 자궁경부암 환자가 많은 편은 아니지만 젊은 환자는 증가 추세다. 이유가 있나.

“몇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는데, 먼저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원인은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이다. 우리나라가 점점 첫 성관계를 하는 연령이 어려지면서 바이러스에 대한 접촉이 좀 더 이른 나이에 시작되는 것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또 조기검진과 정기검진으로 초기 경부암 환자들을 일찍 발견하는 것도 젊은 환자가 늘어나는 이유로 본다.”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어떤 바이러스인가.

“사마귀를 만드는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일종이다. 보통은 피부나 점막을 통해서 감염이 되고 상피세포 내에서만 주로 감염이 이뤄지는 바이러스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현재까지 100종 이상이 알려져 있다. 그중 40여 종 정도가 생식기 점막에서 감염되고 일부가 고위험 바이러스로 분류가 돼 있는데 자궁경부나 질, 외음부 쪽에서 암을 일으킨다.”

―자궁경부암에 취약한 여성이 있나.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노출될 확률이 높은 여성이 자궁경부암에도 취약한 여성이라고 할 수 있다. 대개는 바이러스에 노출이 됐어도 감염이 되지 않거나, 감염되더라도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감염된다면 암이 발생할 확률도 높아진다. 예를 들어 성관계 대상이 많은 경우라면 아무래도 바이러스 노출 확률이 높고, 감염될 가능성도 크다. 또 젊은 여성에서 자궁경부는 약하기 때문에 이 시기의 접촉은 감염에 더 취약할 수 있다. 임신을 비롯한 여러 가지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상태도 일반인에 비해 좀 더 취약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

―남성도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나.

“남성도 당연히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이 일어날 수가 있다. 남성 성기에서도 유두종이나 암이 발생한다.”

―자궁경부암 초기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나.

“자궁경부에 작은 덩어리가 생기게 되는데 그 덩어리는 아주 약한 조직이다. 그래서 조금만 자극해도 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 성관계 후에 접촉성 질 출혈이 경부암의 가장 흔한 초기 증상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자궁근종이 암으로 이어지기도 하나.


“아니다. 자궁근종은 자궁의 근육에서 생기는 가장 흔한 양성 종양이다. 자궁경부의 상피에서 생기는 경부암과는 전혀 다른 종류다. 따라서 자궁근종이 암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자궁내막증은 조직이 자궁내막을 벗어나서 골반 장기에 위치하는 질환이다. 자궁경부암과는 상관이 없다.”

―자궁경부암 치료에서 최신 수술법이나 치료법도 궁금하다.

“자궁경부암 초기에는 수술을 한다. 광범위한 자궁 적출술과 임파선 절제술을 시행한다. 수술을 하면 자궁을 적출하기 때문에 임신을 할 수가 없다. 또 골반장기의 신경 손상과 림프절 절제술로 인해서 림프 부종이 발생할 수가 있다. 이런 부작용 때문에 최근에는 젊은 여성 환자에게 가임력을 보존하기 위한 수술을 한다. 자궁경부만 광범위하게 절제하고 자궁의 윗부분을 살리는 방법이다. 골반 장기로 가는 신경을 보존하면서도 광범위하게 절제할 수 있는 신경보존술과 감시림프절로 임파선 전이를 확인하면서 인부 부종을 예방할 수 있는 치료법들이 시행되고 있다. ”

―암은 치료 후에도 전이나 재발이 걱정인데….

“수술을 할 수 있는 자궁경부암 초기 환자라도 10∼20% 정도는 재발을 경험한다. 방사선, 항암 병합요법을 한 환자는 30∼50% 정도에서 재발률을 경험한다.”

―특별히 기억에 남는 환자가 있나.

“20대 초반의 환자였다. 가임력을 보존하는 수술을 하기에는 암의 크기가 컸다. 조금은 무리해서 경부만 광범위 절제술로 제거하고 가임력을 보존하는 수술을 시행했는데 다행히도 재발없이 완치가 돼서 후에 출산까지 무사히 마쳤다. 또 자궁경부암 환자라고 하기에는 너무 어린 열네 살 환자가 있었다. 최선을 다해서 치료를 했지만 안타깝게도 1년을 넘기지 못하고 하늘나라로 갔던 환자가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다.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원인이 인유두종 바이러스라고 알고 있지만 최근에는 바이러스와 상관없는 자궁경부암도 있다고 알려지고 있다.”

―자궁경부암 예방법은.

“자궁경부암은 암 중에서 유일하게 예방주사가 있다. 따라서 예방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기검진도 반드시 받아야 한다.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자궁경부에 감염을 일으키고 나서 실제로 암이 발생할 때까지는 짧게는 5년, 길게는 십수 년이 걸린다. 그 사이 조기검진을 한다면 암으로 가기 전 단계에서 발견할 수가 있다. 우리나라는 20세 이상 성관계를 한 여성에게 1년마다 경부암 세포검사를 권고한다.”

홍은심 기자 hongeunsim@donga.com

이진한 의학전문 기자·의사 likeday@donga.com


#헬스동아#건강#의학#명의가 추천한 명의#자궁경부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