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조강래]LPG차 더 달리게해 미세먼지 줄이자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4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조강래 녹색교통운동 이사장
조강래 녹색교통운동 이사장
액화석유가스(LPG) 차량의 빗장이 37년 만에 풀렸다. 택시 또는 렌터카, 장애인 및 국가유공자 등 일부 계층 및 차종만 사용할 수 있었던 LPG차를 누구나 탈 수 있게 됐다. 미세먼지 문제가 사회적 재난으로 떠오르면서 미세먼지 저감에 도움이 되는 LPG차 보급을 확대해야 한다는 데 정부와 정치권이 합의한 결과다.

LPG차 규제 폐지의 가장 큰 기대효과는 미세먼지 유발 물질인 질소산화물(NOx) 저감이다.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실제 주행 환경에서 LPG차의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휘발유차의 3분의 1, 디젤차의 93분 1 수준에 불과하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LPG차 규제 폐지로 질소산화물은 약 4000t, 미세먼지는 약 48t 감소할 것이라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 줄어드는 환경 피해 비용은 최대 3600억여 원에 이른다.

미세먼지는 줄지만 온실가스 배출량이 늘어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그러나 연료별 이산화탄소 배출량 차이는 10% 안팎에 불과하다. 오히려 연료 생산에서 소비까지 전 과정을 평가하면 LPG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휘발유나 경유보다 적다. 휘발유나 경유를 생산하기 위해 원유를 정제하는 과정에서 다량의 온실가스가 배출되는데 LPG는 생산량의 70%가 정제 과정 없이 가스전이나 유전에서 채굴되기 때문이다.

미국 유럽은 LPG차를 친환경 차량으로 지정하고 다양한 보급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미국은 학생들의 천식을 예방하기 위해 노후 디젤 스쿨버스를 LPG 등 친환경 버스로 전환할 경우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프랑스는 배출가스 등급에 따라 차량을 0∼6등급으로 구분하는데 전기·수소차는 0등급, LPG 등 가스 차량은 1등급으로 분류해 차량 2부제 시 제외 혜택을 주고 무료 주차도 가능하다.

규제는 풀렸지만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많다. 정책이 실질적인 효과를 보려면 LPG차가 다수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 있도록 상품성을 높여야 한다. 우선 신규 LPG차 모델이 출시돼야 한다. 운전자들의 다양한 선호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차종을 확대하는 것이 급선무다. 엔진 기술개발도 병행돼야 한다. 가솔린차에는 오래전부터 상용화된 직분사 엔진이 LPG차에는 아직 적용되지 않았다. 기술 확보는 완료했으나 상용화를 주저한 탓이다. 운전자들이 LPG차를 이용하는 데 불편이 없도록 충전소 인프라도 확충해야 한다.

LPG차가 궁극적인 친환경차는 아니다. 수소차나 전기차가 대중화될 때까지 ‘징검다리’라는 표현도 이 때문이다. 그럼에도 LPG차 전면 허용 정책에 공감하는 것은 더 늦기 전에 미세먼지 발생 요인의 일부라도 줄여나갈 수 있는 즉각적인 실행책이 필요해서다. 이번 LPG 규제 폐지가 정책에 그치지 않고 실제로 저공해차 확대를 이끌어 대한민국의 맑고 푸른 강산을 되찾는 데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조강래 녹색교통운동 이사장
#lpg차#온실가스#친환경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