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주총 D-2, 조양호 회장 거취 초읽기

  • 뉴스1
  • 입력 2019년 3월 25일 09시 28분


코멘트

조 회장 등기이사 재선임 표대결 예상
2대 주주 국민연금 행보에 관심 집중

지난해 열린 ‘제30차 한미재계회의’에 참석한 조양호 회장. © News1DB
지난해 열린 ‘제30차 한미재계회의’에 참석한 조양호 회장. © News1DB
대한항공 정기 주주총회를 이틀 앞두고 조양호 회장의 등기이사 연임 여부에 이목이 집중된다. 참여연대 등이 소액주주 위임장을 확보해 조 회장 연임을 막겠다고 예고해 뜨거운 표 대결이 예상된다.

관심사는 대한항공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어떤 선택을 할지다. 참여연대 등 움직임에 동조해 연임 반대표를 던질 경우 연금사회주의 논란이 증폭될 수 있어 선택이 쉽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25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이달 27일 강서구 본사에서 정기 주총을 개최한다. 이날 논의될 안건의 핵심은 조 회장 연임안으로 특별안건에 해당돼 주총 참석 주주 중 3분의 2 이상 찬성을 받아야 한다. 발행주식 수 기준으론 3분의 1 이상 찬성이 있어야 연임이 가능하다.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의 대한항공 보유 지분율은 11.56%다. 대한항공 최대 주주인 한진칼 보유 지분은 29.96%다. 최대 주주 및 특수관계인 즉 조 회장 우호지분은 33% 정도다.

지분 구조상 국민연금이 참여연대 등에 동조해 반대표를 던지면 조 회장 연임안 통과를 낙관하기 어렵다. 국민연금이 대한항공 주총을 앞두고 어떤 선택을 할지에 관심이 집중되는 배경이다.

일단 국민연금이 현정은 회장의 현대엘리베이터 사내이사 선임안에 ‘장기적인 주주가치’ 제고를 이유로 기권의사를 내놨다는 점에서 대한항공 경영권 공백 리스크를 자초하는 일에는 부담을 느낄 것으로 보인다.

참여연대 및 민변 등 움직임에 동조하는 것도 국민 노후자금을 운영하는 국민연금 역할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올 수 있다.

참여연대 등은 소액주주들을 상대로 의결권 대리행사를 권유하고 있다. 총수일가 갑질 논란의 책임을 묻겠다는 것으로 국민연금이 이같은 움직임에 힘을 실어주면 시민단체와 함께 개별 기업 경영에 과도하게 간섭했다는 연금사회주의 논란이 증폭될 수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3분기 고유가 영향에도 비즈니스석 등 부가가치 좌석판매를 늘리는 하이엔드(High-end) 서비스에 집중하며 유가 리스크를 딛고 전년 대비 영업이익을 늘리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고유가 리스크에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줄어들긴 했지만 사상 최대의 매출을 기록한 덕에 주가도 견고하다. 지난해 상반기 오너 일가의 갑질 논란으로 불매운동, 국적기 박탈 청원 등 외부 리스크가 불거졌으나 대한항공 주가는 3만2000∼3만5000원선을 유지했다.

반면 국민 노후자금을 운영하는 국민연금은 지난해에만 10조원가량의 손실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경영권 공백이 현실화되면 주가 손실 및 사업경쟁력 약화의 원인이 될 수 있다”며 “이런 우려에도 시민단체 행보에 동조하는 것은 엄격히 따져보면 국민노후 자금 운영 주체인 국민연금이 할 일은 아니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