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책임 왜 간부들에게 물어?”…석유공사 간부노조 설립

  • 뉴스1
  • 입력 2019년 3월 10일 14시 33분


코멘트

팀장급 이상 주축…회사측 대규모 인력감축에 맞대응
“MB 자원외교 실패 책임 간부급에 묻는 건 이해 불가”

한국석유공사. © 뉴스1
한국석유공사. © 뉴스1
한국석유공사가 경영진의 방만 경영으로 인한 경영위기 극복을 위해 대규모 인력감축에 나서자 구조조정 대상 직원들이 신규노조를 설립해 조직적인 맞대응을 하고 있다.

10일 석유공사 민주노동조합에 따르면 민주노조가 최근 울산 중구로부터 신규 노조설립 신고필증을 교부 받음에 따라 석유공사 내 제2 노조로서의 지위를 갖고 본격 활동에 돌입했다.

주로 3급(팀장급) 이상 간부급 직원들 40여명이 가입한 민주노조는 석유공사가 지난해 연말부터는 해외법인에 대한 자산합리화 작업과 간부급 직원들에 대한 구조조정을 본격화하자 이에 대응하기 위한 자위권 차원에서 설립됐다.

민주노조는 지난 1월 16일 발기인 총회를 가진 뒤 이튿날인 17일 관할 울산 중구에 설립신고를 완료했다.

민주노조 곽원준 초대 노조위원장은 “현재는 주로 3급 이상 간부급 직원들이 가입돼 있지만 전문·무기계약직을 포함한 1급부터 8급까지 모든 직원들이 가입할 수 있도록 문호를 열어놓았다”며 “기존 노조원들도 민주노조에 이중가입이 자유롭다”고 밝혔다.

민주노조는 아직 상급단체에 가입은 돼 있지 않지만 추후 조합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상급단체 가입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석유공사는 이명박 전 대통령 시절 이후 해외자원개발 실패 등 경영진의 방만 경영으로 인한 손실로 부채비율이 높아지면서 산업부의 추궁을 받자 경영진은 직원 감축을 통한 인건비 절감으로 상쇄하기 위해 올해부터 상위직급을 중심으로 자발적 퇴직을 유도하고 인력 충원도 최소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경쟁력 강화방안으로 2016년도 임금 반납분으로 퇴직금 재원을 마련해 정기 및 수시 명예퇴직과 희망퇴직을 실시하고 있으며 학술휴직 요건 등 자기계발 관련 휴직 규정을 완화해 무급휴직을 적극 추진하는 방식으로 인건비를 절감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단행한 인사에서 전문위원 제도를 도입해 간부급 직원들을 대거 발령한 뒤 내부 업무평가에서 대부분 최하위 등급을 주는 방법으로 스스로 퇴직하도록 압박하고 있는 데다 최근에는 경영실패 책임을 3급 이상 간부급 직원들에게 물어 전원 사표를 받으려 했으나 기존의 제1 노조의 반발로 무산되기도 했다.

이처럼 석유공사가 노골적으로 인력감축에 나서자 간부급 직원들을 중심으로 제2 노조를 설립해 맞대응하고 있는 상황이다.

석유공사 한 고위간부는 “이명박 정권 시절 자원외교 실패로 인해 회사의 경영이 어려워진 것을 지금의 경영진은 간부급 직원들에게 그 책임을 전가시키려 하고 있다”며 “회사의 구조조정과 노골적인 퇴직 압박에 간부급 직원들은 보호받을 장치가 없었는데 민주노조 설립으로 구조조정과 부당한 인사 등에 당당하게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울산=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