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장 교체… 지주사 전환… 금융권 새해 지각변동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신한금융, 차기 회장후보 4명 압축… 우리銀 ‘민선 1기 선장’ 뽑기 돌입
우리銀-기업銀, 지주사 전환 선언… KB금융은 행장직 분리 움직임
인터넷 은행 출범-핀테크 확산… 금융사들 디지털 경쟁 치열해질 듯

 올해 주요 금융지주와 은행들이 최고경영자(CEO) 교체와 지주사 체제 전환 등에 나서며 지배구조에 대대적인 지각변동을 예고하고 있다. 2017년에는 대내외 불확실성이 커진 가운데 인터넷 전문은행 출범과 핀테크(금융+기술) 확산 등에 맞서 금융사들의 차별화 전략이 한층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수장 교체와 지주사 체제 전환 등이 마무리되면 금융그룹 간의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 3월 신한지주, 우리은행 차기 CEO 취임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금융지주와 우리은행이 각각 3월 주주총회에서 차기 수장을 뽑는다. 신한금융은 4일에 이어 9일 ‘지배구조 및 회장추천위원회’(회추위)를 열고 차기 회장 후보군을 4명으로 압축했다. 현직 계열사 CEO 중엔 조용병 신한은행장(60), 위성호 신한카드 사장(59), 강대석 신한금융투자 사장(59)이, 전직에선 최방길 전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사장(66)이 포함됐다. 

 회추위는 19일 평판 조회와 후보별 면접 등을 거쳐 회장 후보 1명을 추천할 예정이다. 이날 추천된 회장 후보는 20일 이사회에서 최종 확정된 뒤 3월 주주총회를 거쳐 회장으로 취임한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회추위가 이미 꾸려져 있는 등 사전 준비 작업이 오래전부터 진행돼 왔기 때문에 차기 회장 인선 작업에 속도를 낼 수 있다”고 말했다.

 신한금융 안팎에서는 차기 회장 경쟁 구도는 글로벌 부문에서 성과를 낸 조용병 행장과 카드업계 1위 자리를 굳힌 위성호 사장의 2파전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민영화 작업을 마무리 지은 우리은행도 이달 4일 과점(寡占)주주들이 추천한 사외이사들로 이사회와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를 꾸렸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임추위는 민영화 이후 조직 안정과 ‘민선 1기’ 상징성을 고려해 내부 사정에 정통하면서도 최근 5년 내 근무한 전·현직 임원 및 계열사 대표를 차기 행장 후보 자격으로 정했다”고 말했다.

 금융권에서는 우리은행 민영화를 이끈 이광구 행장(60)의 연임 가능성이 큰 가운데 수석부행장을 지낸 이동건 영업지원 그룹장(59), 김승규 전 우리금융지주 부사장(61) 등이 우리은행의 차기 행장 유력 후보로 거론된다.

 은행장 후보자 등록은 이달 11일까지다. 후보 지원이 끝나면 서류 심사와 외부 전문기관 평판조회, 후보의 능력 평가 및 인터뷰 등을 거쳐 차기 행장 내정자가 결정된다.

○ 기업·우리은행은 지주사 체제 전환 

 윤종규 지주 회장이 은행장을 겸하고 있는 KB금융그룹도 지난해부터 행장직을 분리한다는 얘기가 꾸준히 나오고 있다. KEB하나은행장도 함영주 행장의 임기가 3월 말 끝난다. 함 행장의 1년 6개월 재임 기간 동안 실적이 나쁘지 않은 점 등을 이유로 연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우리은행과 IBK기업은행은 최근 지주사 체제 전환을 선언했다. 국내 6대 은행 중 금융지주 체계를 구축하지 못한 곳은 2곳뿐이다. 이광구 행장은 신년사에서 “은행 하나만으로는 다른 금융그룹과 경쟁에서 이기기 어렵다. 반드시 거쳐야 하는 필수불가결한 요소”라며 지주 체계 전환을 강조했다.

 기업은행도 지난해 말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용역’ 공고를 내고 지주사 전환 작업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이달 13일 입찰을 마감하고 해당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지주사 전환의 틀을 짠다는 계획이다.

 임형석 한국금융연구원 은행보험연구실장은 “CEO 교체 초기에는 실적을 올리기 위해 영업에 드라이브를 거는 경우가 많다. 또 지주사 체제로 전환하면 은행들이 계열사 간의 시너지를 통해 수익을 더 낼 수 있어 금융그룹 간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올해는 K뱅크, 카카오뱅크 등 인터넷 전문은행 두 곳이 새롭게 문을 열고 다양한 분야의 기술이 접목된 핀테크가 전통 금융업을 위협하고 있어 모바일 등 비(非)대면 사업 확대 같은 디지털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성모 기자 mo@donga.com
#인터넷 은행#신한금융#우리은행#기업은행#행장#인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