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銀, 민간 품으로… 금융지주 복귀 탄력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1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15년만에 민영화 성공


 우리은행이 출범 15년 만에 민영화에 성공했다. 정부의 관리에서 벗어나 민간 주주가 경영하는 시대로 접어드는 것이다.

 공적자금관리위원회(공자위)는 예금보험공사가 보유한 지분 51.06% 중 29.69%(2억70만4400주)를 투자자 7곳에 약 2조3616억 원에 매각하기로 결정했다고 13일 밝혔다. 한국투자증권, 한화생명, 중국 안방보험의 자회사 동양생명, 키움증권, IMM PE, 유진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등이 지분을 인수한다.

 우리은행 민영화는 예금보험공사가 2001년 외환위기로 자금난에 빠진 한빛은행(한일은행과 상업은행이 합병)을 인수해 우리금융지주를 출범시킨 지 15년 만이다.

○ 과점주주 방식으로 민영화 성공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이날 열린 공자위에서 “우리은행 지분 51% 중 29.7%를 매각해 (이 지분이) 예금보험공사가 보유한 잔여 지분 21.4%를 초과한다”며 “실질적인 우리은행의 민영화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예보가 팔기로 한 우리은행의 주당 평균 매각가격은 약 1만1767원으로, 11일 본입찰 당일 주가 1만2750원에서 7.7% 할인된 가격이다. 본입찰에 참여했던 KTB자산운용은 탈락했다.

 임 위원장은 “매각 작업이 종결 되는 대로 예보가 우리은행과 맺은 경영 정상화 이행 약정(MOU)을 해제할 것”이라며 “과점주주 중심의 자율적 경영 체제가 유지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우리은행은 민간 주주들이 경영의 주요 사항을 결정해 나가는 ‘신한은행식 과점주주’ 지배구조를 갖추게 될 것으로 보인다.

○ 보험 증권 교차 판매 등 시너지 극대화

 최근 실적과 재무건전성이 개선된 우리은행은 민영화를 통해 재도약의 기회를 확보했다. 새로 주주가 된 한국투자증권, 키움증권, 한화생명, 동양생명 등 은행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타 업종 금융회사들과의 적극적인 상품 교차 판매를 통해 인수 시너지를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한국투자증권의 모회사인 한국투자금융지주는 은행을 제외한 증권, 신탁, 자산운용, 저축은행, 캐피털 등을 보유하고 있어 우리은행과의 상품 교차 판매 시너지가 가장 많이 날 것으로 예상된다. 한화생명은 국내 2위 생명보험사이고, 키움증권은 온라인에 특화된 증권사인 만큼 신사업의 기회가 많다는 평가도 나온다.

 장기적으로는 보험사, 증권사 등의 인수를 통해 우리은행이 금융그룹으로 복귀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우리은행은 2013년 민영화 추진 과정에서 경남·광주은행, 우리파이낸셜, 우리투자증권 패키지(우리투자증권 우리자산운용 우리아비바생명 우리저축은행) 등을 분리했다. 신한금융지주, KB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와 함께 우리은행이 ‘지주사 빅4 체제’를 형성하며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 진정한 민영화 위해 정부 개입 없어야


 우리은행 지분 매각으로 독립 경영의 발판도 마련됐다. 이번 입찰에서 사외이사 추천권을 확보한 한국투자증권, 한화생명, 키움증권, 동양생명, IMM PE 등 5곳이 다음 달 30일 열리는 우리은행 주주총회에서 각각 사외이사 1명을 추천한다. 내년 3월 주주총회에서 새로운 사외이사들로 구성된 임원후보추천위원회가 차기 행장을 뽑게 된다. 금융권에서는 실적 개선 및 민영화 성공에 대한 공로로 연말 임기가 끝나는 이광구 우리은행장의 연임 가능성이 커졌다는 전망이 나온다.

 우리은행이 정부 영향권에서 얼마나 벗어날 수 있느냐도 관전 포인트다. 임 위원장은 “공적자금 회수 측면을 감안해 빠른 시일 내에 남은 예보 보유 지분 매각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부가 남은 지분 약 21%를 앞세워 경영에 간섭한다면 우리은행의 독립 경영이 차질을 빚고 정부의 남은 지분 매각마저 쉽지 않을 수 있다. 이번 매각을 통해 예보는 현재까지 투입된 공적자금 12조7663억 원 중 총 10조6485억 원을 회수(회수율 83.4%)했다.

 윤석헌 서울대 경영대 객원교수(전 한국금융학회장)는 “정부가 낙하산 인사를 하면 주주들에게 주식을 되사준다는 식의 매수청구권과 같은 강력한 장치를 부여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강유현 기자 yhkang@donga.com
#우리은행#민영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