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콘텐츠 대박 뒤엔… 은행도 있지 말입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3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한류 열풍 ‘숨은 주역’

‘하지 말입니다’라는 군대 말투를 유행시킨 드라마 ‘태양의 후예’, 그리고 1000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 ‘베테랑’과 ‘국제시장’은 시청자나 관객들로부터 큰 인기를 누렸다는 사실 말고도 또 다른 공통점이 있다. 국내 국책은행들로부터 금융 지원을 받았다는 점이다. 최근 국책은행들이 지원한 문화콘텐츠가 연이어 ‘대박’을 터뜨리면서 금융회사들이 ‘한류(韓流)’의 숨은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각 은행들은 저성장 시대에 대응해 문화콘텐츠 분야를 새로운 투자처로 삼기 위해 별도의 전문인력을 확보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과거 실적보다는 미래를 보는 투자

수출입은행은 지난해 말 드라마 ‘태양의 후예’를 만든 제작사 ‘NEW’에 30억 원을 지원했다. 총 제작비 130억 원 가운데 23%로 적지 않은 금액이다. 특히 100% 사전 제작으로 진행된 드라마이다 보니 자금을 미리 조달하는 게 쉽지 않았지만 수출입은행이 낮은 이자로 대출을 해준 덕분에 후반부 제작 작업이 순조롭게 이뤄졌다는 게 업계의 후문이다.

금융회사가 투자를 결정하는 데는 작품과 시나리오, 출연배우가 1차적인 고려 요소이지만 작품의 해외 진출 가능성도 중요한 심사 기준이다. ‘태양의 후예’ 역시 대출 승인 전에 이미 중국과 판권 계약을 맺은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수은 서비스산업금융부의 서수진 팀장은 “제작사가 수익을 창출하는 데 해외 판권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따라서 일일드라마보다는 한류 스타가 캐스팅되는 미니시리즈나 특별드라마가 지원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수은 측은 ‘태양의 후예’가 군인을 세련되고 긍정적인 이미지로 연출했기 때문에 사회주의 국가인 중국 등에서 큰 관심을 모을 것으로 기대했다. 실제 중국 인민해방군 기관지인 제팡(解放)군보는 “한국 드라마 ‘태양의 후예’의 중국 인터넷 시청 건수가 10억 회를 넘었다”며 군 관련 영화를 제작하는 업체들이 귀감으로 삼아야 한다고 극찬했다. 제팡군보는 또 “‘태양의 후예’가 한국군의 모습을 생동감 있게 보여주고 국가 의지도 잘 드러냈다”고 덧붙였다.

2013년 7월 국내 금융권 최초로 ‘문화콘텐츠금융부’를 신설한 기업은행도 영화업계에서는 정평이 나 있는 투자자다. 기업은행이 투자한 영화 가운데 ‘베테랑’은 지난해 개봉 이후 1300만 관객을 동원하며 240%의 투자수익률을 기록했다. 정성희 기업은행 문화콘텐츠금융부 팀장은 “시나리오가 들어오면 14명의 팀원 전체가 읽어본 뒤 작품성부터 출연배우의 인지도, 감독의 과거 작품 등에 대해 난상토론을 거쳐 투자 여부를 결정한다”고 말했다.

콘텐츠 담당 부서에서 지원을 결정한다고 해도 실제 투자나 대출이 진행되려면 여신 심사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대부분의 제작사가 한 작품을 준비하는 데 몇 년씩 걸리다 보니 막상 재무제표에 나타나는 경영실적들은 좋지 않아 심사를 통과하는 데 어려움이 많다. 정 팀장은 “매출이나 이익 등 과거 기록으로만 회사를 평가하는 기존 여신 시스템에서는 문화콘텐츠를 지원하기 어렵다”면서 “작품의 미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 정부도 마중물 펀드로 문화콘텐츠 분야 지원

은행들은 문화콘텐츠 투자를 위해 이 분야의 외부 전문가도 적극 수혈하고 있다. 수은은 지난해 공개채용을 통해 영화 제작자 출신인 정재승 부부장을 영입했다. 영화 ‘7번방의 선물’ 등의 제작 총괄을 맡은 바 있는 정 부부장은 영화 제작 노하우와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지원 작품을 선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기업은행도 콘텐츠진흥원이나 벤처캐피털에서 일하던 전문인력들을 배치해 투자의 전문성을 키우고 있다.

금융당국도 지난달부터 시행된 증권형(지분형)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문화콘텐츠 분야를 지원할 예정이다. 문화콘텐츠 기업이 크라우드펀딩에 나설 경우 기업은행이 전체 모금 목표액 중 10% 정도를 마중물 펀드(100억 원 규모)에서 떼어내 투자하는 방식이다. 21일 IBK투자증권을 통해 크라우드펀딩을 시작한 영화 ‘인천상륙작전’이 마중물 펀드의 첫 번째 지원 사례로 검토되고 있다.

김철중 기자 tnf@donga.com / 베이징=구자룡 특파원
#태양의 후예#은행#k콘텐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