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는 로컬푸드 매장 운영… 농민은 체험캠프 마련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2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친환경 농산물 알고 먹읍시다]<3·끝>민관 신뢰회복 방안

서울 강동구 고덕동에 위치한 친환경 농산물 직거래 장터 ‘싱싱드림’ 매장 전경. 중간 유통 단계를 없애 40∼60% 가격이 싸다. 강동구 제공
서울 강동구 고덕동에 위치한 친환경 농산물 직거래 장터 ‘싱싱드림’ 매장 전경. 중간 유통 단계를 없애 40∼60% 가격이 싸다. 강동구 제공
서울 강동구 고덕동 강동구도시농업지원센터 건물 1층에는 ‘싱싱드림’이라는 이름의 가게가 있다. 친환경 농산물을 소비자들에게 싼값에 보급하겠다며 강동구에서 올해 6월 문을 연 친환경 농산물 직거래 매장이다. 99.4m²(약 30평)의 공간에서 판매하는 오이와 가지, 당근, 토마토 등 농산물 90종은 모두 강동구 소재의 친환경 농가 43곳이 납품하는 것들이다. 하루 평균 200명의 손님이 매장을 찾는 이곳의 경쟁력은 ‘가격’이다.

싱싱드림을 담당하는 김종건 팀장은 “중간 유통 단계를 없애고 농민이 소비자를 직접 만날 수 있도록 했다”며 “이곳에서 팔리는 상추 가격은 750원(100g)으로 대형마트 평균 가격(1600원대)의 절반도 안 된다”고 말했다.

○ 유통구조를 개선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전문가들은 친환경 농산물이 앞으로 나아갈 길로 크게 세 가지를 꼽는다. 첫 번째와 두 번째는 당연히 안전성과 신뢰다. 그리고 가격도 무시 못할 요인이다. 안명진 이마트 친환경 농산물 과장은 “‘친환경 농산물’ 하면 좋은 것이긴 하지만 비싸다는 인식이 많다”고 말했다.

이런 인식을 해소하기 위해 유통 단계를 줄이고 판로를 다양하게 만들자는 방안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A대형마트에서 판매되는 친환경 딸기(500g) 가격은 1만500원으로 일반 딸기(6000∼6980원)보다 60% 이상 비싸다.

생활협동조합이나 직거래 매장 등 유통 단계를 축소한 매장을 활성화하자는 의견이 나오는 가운데 정부는 최근 현재 20곳인 친환경 농산물 직거래 매장을 2017년까지 100곳으로 늘리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 민간 인증기관의 신뢰 회복

‘부실 심사’로 일부 민간 인증기관이 문제가 된 가운데 전문가들은 인증기관의 자립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학균 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영세한 민간 인증기관들이 생겨나는 것은 기본적으로 인증 수수료(20만∼50만 원)가 싼 편이어서 “‘정확한 심사’보다는 ‘수수료 벌기’에 급급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완배 서울대 교수(농경제사회학부)는 “정부가 인센티브나 차액을 일부 지원하는 등 돈 문제로 민간 인증기관과 농가가 결탁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도 민간 인증기관에 대한 대안을 내놓고 신뢰 회복에 나섰다. 내년 말까지 인증 심사를 모두 77곳(78곳이었다가 최근 한 곳 폐업 신고)의 민간기관에 이양하고 정부는 사후 관리만 하는 것으로 계획을 잡았지만 이를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의 한 고위 관계자는 “최근 부실 인증 사건들이 터지면서 인증 업무를 민간기관에 전담시킬 사회적 합의가 나오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부정한 방법으로 인증 심사를 한 기관에 대해 정부가 형사처벌을 할 수 있도록 관련 법(친환경농어업 육성 및 유기식품 등의 관리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도 추진하고 있다.

○ 농가 스스로 경쟁력을 갖춰야

농가에서는 자체적으로 위기를 극복하는 곳도 있다. 2009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으로부터 유기농 인증을 받고 현재 경기 양평군 지평면에서 오이, 토마토, 고추, 쌈채소 농사를 짓는 하용기 씨(53)는 최근 도시민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비닐하우스에서 친환경 채소를 직접 만져보고 따 먹는 등의 활동을 제공하는 ‘체험 캠프’도 검토 중이다. 하 씨는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친환경 농산물을 알리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친환경 농산물을 농약과 화학비료를 쓰지 않는 유기농으로 전환하자는 의견도 있다. 김호 단국대 교수(환경자원경제학과)는 “해외에서는 무농약 인증도 거의 없고 대부분 ‘유기농’이란 단어를 쓴다”며 “우수한 무농약 농가의 유기농 전환에 대해 정부가 보상이나 지원을 해주는 등 점진적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범석 bsism@donga.com·박선희 기자
#친환경 농산물#로컬푸드#싱싱드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